2001년 뱀 소녀의 평생 결혼
유계시
백사와 서현의 이야기는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주영태'와 '만리장성에서 우는 맹강녀'는 우리나라의 사랑으로 꼽힌다. "백사전설"은 1926년 천의사에서 제작한 "백사전설"을 시작으로 1926년까지 무대, TV, 대형 스크린으로 여러 차례 개작될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Mei Lanfang 주연의 "Broken Bridge"를 재생한 다음 1992년 TV 시리즈 "The New White Snake"와 얼마 전에 출시된 애니메이션 "White Snake 2: The Rise of the Green Snake"를 재생합니다. 다양한 시대에 따라 White Snake 이야기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나타내는 끝없는 각색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중에게 친숙한 '백사전설'은 어떻게 단계별로 구체화됐는가? 과거에는 구술 전승과 문자 개작을 통해 어떻게 발전해 왔나요? 이 기사에서는 "백사 전설"의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백사2: 초록뱀의 강도' 포스터
1. 뱀은 사람을 해친다: '백사'의 역사
중국의 역사 이야기를 돌이켜보면 다양한 동물들이 인간의 모습으로 변해 인간과 결혼하는 이야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수달이 아름다운 청년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고, 수컷이 남자와 여자로 변하는 경우도 있는데, 거기에는 온갖 기이하고 기이한 일들이 다 - - 물론 그 중에서도 뱀 정령은 빼놓을 수 없다. 특히 괴담에 흔히 등장하는 '아름다운 뱀'은 백사 전체가 실제로는 '아름다운 뱀'의 설화 전통에서 파생된 것이다. 아름다운 뱀.
그러나 초기 이야기에 나오는 뱀 여자들은 대부분 선한 사람들이 아니었고 잔인하고 교활했으며 세상의 남자들은 단지 목숨을 끊고 싶어했습니다. 후대에 나오는 '백사 전설'의 최초 원형은 의심할 바 없이 당나라 '백사지'의 '이황'인데, 이 이야기는 사람을 해치는 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용희의 염철사인 이황은 어느 날 장안동성을 돌아다니다가 백의를 입은 미망인을 우연히 만났다. 그가 그녀에게 화려한 비단을 사기 위해 돈을 빌려주었기 때문에 Li Huang은 그녀의 집에 임시로 머물도록 초대받았습니다. 집에 도착하자 '청색 옷을 입은 노부인'이 나가면서 자신이 하얀 옷을 입은 아름다운 여인의 이모라고 주장하며 리황에게 만약 젊은 주인이 가족을 위해 3만 위안의 빚을 갚을 수 있다면 제안했습니다. 그러면 그는 남은 생애 동안 그 여자와 Li Huang과 약혼하게 될 것입니다. 이황은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즉시 하인들에게 돈을 가져오라고 요청하고 흰 옷을 입은 여인과 함께 3일 동안 살다가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하인은 리황의 몸에서 비릿한 냄새를 맡았습니다. 집에 도착한 리황은 몸이 무겁고 현기증이 나서 이불을 덮고 누웠다. 그의 아내는 그가 며칠 동안 집을 비웠기 때문에 이송이 늦어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리황은 너무 아파서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조금씩. 이불을 살펴보니 몸통이 물로 변해 머리만 남았습니다. 가족들이 겁에 질려 하인들을 불러 묻고 나서 급히 흰 옷을 입은 여인의 집으로 달려가 보았으나 그 집은 텅 비었고 뜰에는 메뚜기나무 한그루만 있고 그 나무에는 만 오천 닢이 걸려 있더라. , 그리고 나무 밑에는 5만 달러짜리 금 단지가 있습니다. 근처에 사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나무 아래에 커다란 흰 뱀이 자주 나타난다고 하더군요.
'이황'의 줄거리는 '백사전설'과 자연스럽게 다르지만 여기에는 백사가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신하는 능력, 그녀에게 녹색 옷을 입은 남자가 있다는 사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당나라 기사의 주요 목적은 한눈에 분명합니다. 남성(특히 공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 여성에게 접근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성의 미래가 망가질 뿐만 아니라 생명도 잃게 될 것입니다. . 전통 윤리 하에서 실제로 위협이 되는 것은 인간 형태의 괴물이 아니라 자신과 여성을 타깃으로 삼는 것이다. <백사>에서는 남녀 관계의 정당성이 항상 중요한 주제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질문에 대해 '리황'은 스스로 답을 내렸기 때문에 기사 마지막에 또 다른 백뱀 이야기를 첨부했다:
펑샹제두시의 아들 리관은 길에서 한 남자를 만났다. 하얀 옷을 입은 향기로운 아름다움은 그녀의 집까지 따라와서 그녀와 함께 밤을 보냈습니다. 이로 인해 귀국 후 두통을 겪다가 뇌가 갈라져 사망했다. 가족들은 어젯밤 리관이 살았던 곳으로 달려가 시든 메뚜기나무 아래에 거대한 뱀이 몸을 감고 있는 흔적을 보았다. 나무 줄기를 잘라보니 밑에 큰 뱀은 없었지만, 아직 작은 흰 뱀이 몇 마리 남아 있어서 다 죽였습니다.
1993년 "The Green Snake"의 스틸컷
이에 비해 후기의 "White Snake"에 더 가까운 것은 "West"여야 합니다. 삼호' '타지', 『청평산당화본』 편찬:
청명절 기간에 태수 아들 시현잔이 서호에서 놀다가 우연히 길 잃은 한 마리를 구출했다. 어린 소녀 Bai Mao Nu는 그를 일시적으로 집으로 돌아가도록 이끌었습니다. 열흘이 지나서 마오누의 시어머니가 찾아와 도움을 준 시현잔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그를 집으로 초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술을 준비했다. 시어머니 집에 흰옷을 입고 꽃처럼 생긴 남자가 있었는데, 와인을 세 잔 마시고 나면 나는 그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때 한 하인이 “부인, 오늘 새 사람이 오는데, 옛 사람을 대신할 수 있을까요?”라고 제안했는데, 갑자기 두 명의 힘센 사람이 나타나 얼굴이 하얀 청년을 장군의 기둥에 묶어 놓고는 베었다. 배를 열어 심장과 간을 꺼내서 시어머니와 함께 마시도록 하라. Xuanzan은 겁에 질렸지만 도망칠 방법이 없었고 Bai Yi에게 구금되어 남편이 되었습니다. 반달 뒤, 또 다른 '신인'이 왔고, 이번에는 Xi Xuanzan이 상심할 차례였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어린 소녀 마오 누(Mao Nu)는 자신의 친절함을 기억하고 솔선하여 그가 집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뜻밖에도 이듬해 청명절에 시어머니가 까마귀의 모습으로 문에 찾아와 현잔을 다시 데려가 그의 마음을 빼앗고자 했으나 마오누가 다시 구하러 왔다. 며칠 뒤 용호산에서 도교를 공부하던 시현잔의 삼촌 시가 찾아와 성 서쪽에서 검은 기운을 보고 이를 무너뜨리기 위해 이곳에 왔다고 했다. 다음 날 백이의 집 문에 가서 법을 외우고 신장을 불러 시어머니와 시어머니, 마오누 등을 사로잡았다. "마오 노예는 검은 뼈 닭으로 변했고, 시어머니는 수달로 변했다.", 흰 옷을 입은 여인은 흰 뱀이다. 시 주석은 괴물 3마리를 철통에 담아 호수 중앙에 놓은 뒤 돌탑 3개를 세워 이를 담았다.
일반적으로 "서호 삼탑 이야기"의 흰 옷을 입은 여인은 "의 뱀보다 "선"이 몇 개 더 많고 성격 표현도 약간 있지만 여전히 사악한 괴물입니다. 리황'이지만, 남자의 목숨을 죽이는 데는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이 송원 동화책에서 우리는 이미 "백사전설"과 많은 유사점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이야기책은 이야기의 배경으로 항저우 서호를 분명히 사용하고 용진문, 사경 및 기타 장소를 언급합니다. , 그리고 이야기는 청명절에도 일어난다. 둘째, 우연히 부부를 만나는 것부터 내려오는 것까지, 전체 이야기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후대의 '백사전설'과 같다. 주요 인물: 백사, 남자(Xi Xuanzan) 및 (Xi) 인물은 모두 확립되었습니다(나중에 한 명은 Xu Xuan이 되고 다른 한 명은 Fa Hai가 되었습니다). 백사를 모시는 '석탑'이 등장했는데, 이는 후기 뇌봉탑의 원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탑'은 백사에서 항상 중요한 구조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제 기본 요소가 마련되었으므로 뱀의 이미지를 다시 작성하기만 하면 잘 알려진 백사 이야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2. 뇌봉탑 아래의 백사: 친숙한 백사 이야기
송나라 고종 황제는 말년에 이상한 것을 좋아했다고 전해진다. , 그래서 그는 정부의 지도 아래 다양한 동화책을 서둘러 수집하고 제출했다. 황제의 은총은 백성들의 창의력을 선호하게 되었고, 항저우는 원래 기이한 일들이 가득한 곳이었고, 사람들은 그 지역의 풍습을 바탕으로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기이한 이야기의 확산은 자연스럽게 점점 더 성행하게 되었다.
<서호 삼탑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백사(白뱀)는 일찍이 남송(南宋)시대부터 널리 유포되었으며, 수백년 동안 기억 속에 전해져 19세기 말까지 전승되었다. 명나라. "Wanli Qiantang County Chronicle"에는 "Leifeng Pagoda는 청어와 흰뱀의 중심지라고하며 아버지와 형제가 서로 이야기했습니다." "Leifeng Tower, Nanping Mountain 산의 가지가 돔에 반영되어 있으며 옛 이름은 "Huifeng"이라고도 불리는 "Zhongfeng"입니다. 송나라에서 Xu Lizhi가 이곳에 살았으며 "Mr. Huifeng"이라는 이름을 받았습니다. "; 아마도 여기에 살았던 "Leifeng"이라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Leifeng"이라고도 불 렸습니다. Wu Yue 공주가 여기에 탑을 세웠습니다 ... 호수에는 두 마리의 괴물, 흰 뱀과 "송나라 이후 백사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오늘날 검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아는 것은 명나라 시대에 백사가 현지 뇌봉탑에 묶여 있다는 것뿐입니다.
<경고> 28권에 "백사가 영원히 뇌봉탑을 지키리라"
수많은 세대가 전하는 이야기로 꽤 유명합니다. 그것이 대중화되면 그것을 글로 기록하는 문인들이 항상 있을 것입니다.
이 임무를 맡은 사람은 "경고의 말"의 편집자인 풍몽룡(Feng Menglong)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구술을 바탕으로 그것을 정리하고 다듬어 마침내 단편 소설 "백사영원한 성 뇌봉탑"을 집필했습니다. 여덟 권의 책의 스무 번째 장. "백사 영원히 수호하는 뇌봉탑"은 백사 이야기의 핵심 틀을 마련했습니다. 배를 만나고, 우산을 훔치고, 은화를 훔치고, 탑을 훔치는 등 모든 핵심 음모가 존재합니다. 변덕스러운 Xu Xuan과 충성스러운 하인 Qing Qing, 마법의 Fahai 등의 주인공들에게는 이름이 있습니다.
과거와 비교해 '백사영원수뇌봉탑'의 가장 큰 변화는 백뱀의 이미지를 다시 쓴 점이다. Bai Niang의 성적 욕망은 크게 약해졌습니다. 그녀는 Xu Xuan을 살해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이 청년에 대한 반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녀의 삶 :
는 "이게 무슨 괴물이야? 어떻게 감히 사람을 괴롭힐 수 있니? 조심해도 돼!"라고 외쳤다. 흰 뱀은 "나는 큰 비단뱀이다. 바람이 심하고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라고 대답했다. 비, 나는 Qingqing과 정착하기 위해 서호에 왔습니다. "Xu Xuan을 만나고 싶지 않고 참을 수 없으며 잠시 Tiantiao를 화나게하지만 그를 죽이고 싶지 않습니다. .”
길이가 늘어난 덕분에 백사 캐릭터에 대한 설명도 대폭 개선되어 그녀에게 뚜렷한 성격을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White Snake는 Xu Xuan과 결혼하기를 원했고 이 관계를 위해 많은 일을 주도적으로 수행했습니다. Xu Xuan은 결혼할 돈이 없다는 것을 알고 Taiwei의 금고에서 은 50냥을 미리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Xu Xuan은 집에서 나왔을 때 즉시 훔친 금구슬을 사용하여 남편에게 옷을 입혔고 Xu Xuan은 두 번 연속 고소를 당했고 그는 Suzhou로 보내졌습니다. Zhenjiang은 비굴한 여성이 아닙니다. 반대로 그녀는 강한 독립심과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Xu Xuan이 자신의 '약혼자'를 쑤저우로 보낸 것에 대해 비난했을 때 White Lady는 기분이 상하고 매우 화가났습니다.
White Lady는 "나는 내 돈을 침대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나는 단지 최선을 다하길 바랄 뿐입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당신이 여기 있을 자격이 있다는 걸 보고 돈을 좀 가지고 배를 타고 이곳으로 당신을 찾았습니다. 이제 내용이 분명해졌으니 감히 당신과 결혼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전생에! 왕사: "나의 부인이 긴 여행을 마치고 여기로 왔는데 어떻게 가겠습니까? 며칠 동안 여기에 머물지만 상관하지 않겠습니다." 주인님이 저를 계속 설득하셨는데, 제 부인은 이틀만 여기에 머물겠다고 약속했고, 저는 원래 샤오 이관과 결혼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백인 여인은 아무렇지도 않게 말했습니다. p>
컬러 만화 "백사", Ren Shuying. 그림
Xu Xuan은 다른 곳에서 Chengtian에 놀러 갔다가 남자를 만났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머리에는 검은 에너지 덩어리가 있었고 뭔가 이상한 일이 그녀를 괴롭히고 있는 게 틀림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에게 태울 케이크 한 조각을 주었습니다. 당시 서현도 아내가 이상한 사람이라고 의심해 시키는 대로 했다. 그 결과 백인 부인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남편의 불신으로 인해 그녀는 상당히 불만스러워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화이트 부인은 다음 날 그 남자를 직접 만나러 가서 그에게 교훈을 주었다.
화이트 부인은 “다들 여기 오셨으니 오셔서 책을 읽어 주시고 저한테 맡겨주세요”라고 말했다. 먹어라!” 신사가 책을 써서 백사에게 건넸다. 백인 부인은 그것을 받아 삼켰습니다. 모두가 그것을 보았지만 아무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모두: "어떻게 이 사람이 이상하다고 말할 수 있어?!" 모두가 신사를 꾸짖었습니다. 신사는 너무 꾸짖어서 눈을 뜨고 오랫동안 말을 하지 못했으며 얼굴에는 두려움이 가득했습니다. 백뱀은 "공무원들이 다 여기 있는데 나를 잡을 수가 없다. 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무예를 배워서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말했다.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치 누군가 그를 붙잡은 듯 신사는 움츠러들어 더미가 되어 공중에 매달렸다. 모두가 그것을 보고 놀랐다. Xu Xuan은 깜짝 놀랐습니다. 여성은 “대중이 아니었다면 이 신사를 1년 동안 교수형에 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은 자신의 진짜 모습이 드러날까 봐 두려워서 화가 났다. 또한 이는 결혼을 추구할 권리를 침해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Xuan Kong에게 양보하고 싶었고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려는 의도가 없었으며 단지 작은 처벌을 가하기 위해 이 행동은 활기차고 귀엽게 보였고 또한 그녀의 강한 자존감을 반영했습니다. 요컨대, <백사가 영원히 뇌봉탑을 지킨다> 속 흰뱀은 생명력을 잃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간처럼 행동하고 있으며, 이 이미지에 대한 대중의 태도는 공감과 긍정으로 바뀌어 기반을 형성하고 있다. 추가로 다시 쓰기 위한 공간입니다.
청나라 가경 시대에 Fang Chengpei가 쓴 "Leifeng Pagoda"
"The White Snake Yongzhen Leifeng Pagoda"는 기본적으로 구전되는 이것을 마무리합니다. 그러나 '백사전'의 널리 알려진 인기는 여전히 청나라 시대에 머물렀습니다. '서호운명', '후벤바이혼전전'과 같은 문학, 예술 작품이 계속해서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 "뇌봉의 기적", "뇌봉탑의 전설" 등이 오페라 무대에 자주 등장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공연되는 대본에는 모두 "뇌봉탑"이라는 이름의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Tujue의 Kanshan Pavilion 버전, Liyuan 노트 버전 및 Fang Chengpei의 Shuizhuju 버전 - 이들 중에서 Fang Chengpei가 쓴 "Leifeng Pagoda"( "Leifeng Pagoda"라고도 함)가 더 대표적입니다. Fang Chengpei가 쓴 "Leifeng Pagoda"는 당시의 많은 대본을 기반으로 단오절, 풀 훔치기, 물싸움, 다리 부수기, 아이 낳기 등 더 많은 줄거리를 추가했습니다. 더욱 실감나고 드라마틱한 갈등도 강화됐다. 이 책에서는 백사 이미지가 더욱 진화해, 분노가 사그라들고, 아름답고 친절함을 겸비한 여성으로 거듭났다. 백사(白蛇)는 수천년 동안 서호(西湖)의 복숭아 정원에서 살았으며, 깨달음을 얻으려고 합니다. 전생에 서현(徐玄)과의 운명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지상 세계와 사랑에 빠져 세상을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운명의 사람을 찾기 위해 인간 세계로 :
오늘의 지혜는 캐세이의 어메이에서 빛난다. 산 위에 서호태후의 복숭아 정원에 흰 뱀이 숨어 있었다. 복숭아를 먹으며 참회와 실천의 깨달음을 얻었고, 이는 수천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뜻밖에도 그는 순수함을 거부하여 뒤집어졌고 Xu Xuan은 Lin'an과 결혼했습니다. Xu Xuanyuan은 원래 내 앞에 탁발 그릇을 들고 있는 웨이터였습니다. 그는 그와 오랜 관계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 사건을 추가하라고 명령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길을 잃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잊어버릴까봐 두렵습니다. (배불러 두 번째 등장)
비록 전생의 운명 때문에 서현을 쫓지만, 백부인은 남편에 대한 사랑이 가득하고, 그녀의 대화에는 애정이 가득하다:
[生] 아내의 총애를 받았으니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댄] 관계자들은 뭐라고 하던가요?
당신이 다정하고 다정하기 때문에, 단지 당신이 다정하고 다정하기 때문에 나는 기꺼이 당신에게 순종합니다. 앞으로도 실라가 교송에 붙어있고, 실뤄가 항상 교송에 붙어있으면 좋겠습니다. (7회: 동맹 맺기)
백사가 실수로 진가주를 마시고 정체를 드러냈을 때, 우연히 그녀를 본 서현은 겁에 질려 깨어나지 못했다. 불안한 백뱀은 어쩔 수 없이 목숨을 걸고 송산으로 달려갔고, 서현은 법해의 말을 믿었고, 백뱀은 화가 나서 부부를 파탄시키고 물족에게 명령했다. 금산(金山)을 범람시키다. 새로 추가된 플롯은 특히 White Snake의 사랑에 대한 헌신의 깊이를 보여줍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Xu Xuan은 매우 냉담한 것처럼 보이며 전체 연극은 그를 미묘하게 경멸하여 White Snake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조합니다.
Shang Tiao 컬렉션·Jin Luosuo [Jin Wutong] 내가 당신과 함께 노래하면 기러기가 노래하고 우리는 원앙을 영원히 기대합니다. 그 당시에는 삼생 증명서를 만들었으나 지금은 이 사랑을 잃었고, 동고는 나에게 이전 동맹을 배신하라고 명령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성바이] 어찌 감히 겸손한 사람이여? [단노래] 베이진이 샹칭에게 황처럼 말하는데 왜 그렇게 부드럽게 믿나요? [눈물 닦고 노래 소개] 바느질 상자가 Ren Yuling의 섬세한 꽃을 파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게으른 아구창, 밤에 심장을 들여다봐도 겁이 날 것이다. [生白]은 겸손한 사람이다. 기생충 때문에 나 혼자 살게 됐고 거의 목숨을 잃을 뻔했다. 어떻게 남에게 미워하고 미워하도록 가르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파트 26: 부러진 다리)
Fang Chengpei의 "Leifeng Pagoda" 대본의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이야기에 해피 엔딩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백사(白뱀)는 20년 넘게 탑 아래에 갇혀 있었고, 그녀의 아들 쉬스린(Xu Shilin)은 성장하여 고등학교에서 최우수상까지 받았습니다. 그러나 황제는 뇌봉탑이 철거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실림은 어머니가 억울한 일을 당했기 때문에 탑에 올라가서 통곡했고, 연조도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 그는 백사자의 삶을 용서하고 그의 가족을 재결합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
모든 것이 본성이 있다고 말하면 모든 것이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선비가 해야 할 일은 수백 가지가 있는데, 효도를 최우선으로 하고, 성품은 몸에 박힌 화살만큼 성실합니다. 바이자이(Zi'er Bai)는 뱀의 몸을 갖고 있지만 오랫동안 도교를 실천해 왔습니다. 우아함을 고수하고 광기에 속지 마십시오. 자녀에게 충실하고 의로움을 잊지 않도록 가르치십시오. 200년보다 더 큰 재난은 없습니다. Yizi를 기념하여 Xu Shilin은 많은 선과를 재배하고 Xuanhua의 가지를 뽑아 냈습니다. 이는 과거의 잘못을 용서하고 환난 속에서 태어나는 것입니다. 그때부터 마음이 깨끗해지며 원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The Thirty-Fourth Out of the Circle)
Mei Lanfang 주연의 연극 "Broken Bridge" 스틸
Fang Chengpei의 "Leifeng Pagoda"를 참고함 <백사전> 대본의 장점은 더욱 일관되고 완성도 있게 다듬어져 인지도가 높아지고,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메이란팡(Mei Lanfang) 주연의 "Broken Bridge", Tian Han의 대본 "백사전설(The Legend of White Snake)", TV 시리즈 "백사(The White Snake)" 등 유명 작품은 모두 "뇌봉탑(Leifeng Pagoda)"의 스토리 프레임워크를 채택했습니다. Fang Chengpei의 "Leifeng Pagoda"는 후대에 "The Legend of White Snake"를 각색한 대부분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백사 이야기의 주제와 이미지
우리 조상들의 눈에 뱀은 이해할 수 없는 생물이다. 삶, 그들은 흔적도 없이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러므로 초기 인류는 뱀을 두려워하고 경외감을 느꼈습니다. 한편으로 사람들은 뱀을 사납고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뱀을 악의 상징으로 상상했습니다. 고대 신화에서 우리는 누와(Nuwa)와 같은 많은 "인간과 뱀"을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뱀을 보는 것은 종종 길조의 표시일 수 있습니다. 뱀, 주목할 만한 점은 뱀이 부드럽고 습한 곳에 사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뱀을 여성의 특성과 연관시켜서 뱀의 영혼이 종종 여성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록에는 수컷 뱀 괴물이 없지만 일단 사람들의 마음 속에 '암컷 정령'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되면 점차 괴담의 일상이 됩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뱀의 양면성은 전통적인 남성 중심 부부의 양가적 사고방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한편으로는 자연법칙을 위반할 수는 없지만 제거할 수도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때때로 뱀의 매력을 인식합니다. 반면에 이성, 전통 도덕의 가르침에 따라 사람들은 금욕의 개념을 받아들여 자신이 파괴될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전통 문화 글쓰기에서 자신에 대한 양가감정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환상과 두려움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92년 TV 시리즈 "백사"의 스틸
백사 스토리 전개 전반에 걸쳐 우리는 이야기는 '금욕'에서 '사랑 옹호'로의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이 기사에 인용된 초기 흰뱀 이야기, 즉 "이황"과 "서호 삼탑 이야기"는 모두 사람들에게 욕망을 억제하라고 조언합니다. -라고 불리며 필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여성에 대한 부정과 평가 절하를 노골적으로 표현합니다. Feng Menglong의 "The White Snake Forever Towns Leifeng Pagoda"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가 받은 영향으로 인해 Feng Ben의 목표는 여전히 성관계를 금하는 것입니다. 사상의 대표인 Fa Hai는 마침내 백뱀이 되어 수천 년 동안 태어나지 못하게 되었고, Xu Xuan도 자발적으로 승려가 되었습니다. . 마지막에 법하이는 8행의 시를 남겼는데, 이는 전체 기사의 분위기를 확연히 정립했습니다. "나는 세상 사람들에게 섹스에 대한 집착을 멈추라고 충고합니다. 마음이 올바르면 자연스럽게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어떻게 거기에 있을 수 있겠습니까?" 몸이 사악하여 당신을 속이는 것을 보십시오. 소송을 제기하고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흰 뱀이 그것을 삼키고 아무것도 남기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로 흰뱀 이야기의 해석에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다준다. 사실, "백사 영원히 수호하는 뇌봉탑"의 이야기는 "금욕"과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백사에 대한 아름답고 솔직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Feng Menglong처럼 그는 또한 "하늘과 땅이 무자비하다면 아무것도 태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세상의 "완전한 사랑"을 존경합니다. 분명히 이 모든 것은 명나라 시대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긍정과 추구를 반영합니다. 이 발전부터 청나라까지, 많은 백사 이야기(예: 방성페이의 "뇌봉탑")는 백사가 사랑을 추구할 권리를 무조건 칭찬하기 시작했고, 다른 사람의 결혼을 파괴하는 법하이의 행동을 무조건 비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사랑 이야기로서의 '백사전설'이 드디어 확정됐다.
이야기 주제의 진화에 맞춰 백사 이미지도 ''에서 '인간'으로의 변신을 경험했다. 물론 초기의 백뱀은 완전한 괴물이었습니다. 이야기 속 모든 괴물이 괴물로 가득 찬 것은 아니었지만, 사람들은 백뱀을 젊은이들을 죽이는 데 특화된 여성으로 묘사했습니다. 이때의 백뱀의 이미지는 매우 평면적이고 단조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백사 영원 진뢰봉탑"에서는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백뱀은 인성과 성별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그녀의 말과 행동은 실제 여성에 더 가깝지만 여전히 일부 사악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Xu Xuan은 Fahai가 자신이 변화된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믿었고 White Lady는 분노했습니다. "내 말을 듣고 좋아하면 모든 것이 끝날 것입니다. 당신이 외국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내가 당신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도시는 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며 모두가 손으로 홍수 파도를 올라갈 것입니다. ", 진흙 파도를 밟으면 모두 죽을 것입니다. 이 위협적인 자세는 "서호의 세 탑"에 나오는 뱀과 매우 가깝습니다. "라고 하지만 백뱀은 실제로 살인을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 말은 그녀를 외부에서 반영한 것입니다. 독립적인 성격과 반항적인 정신. 이는 명대 여성의 주체적 의식이 여전히 '기묘함'이라는 정체성을 통해 원활하게 표현될 필요가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사람이 억압받고 있다는 생각. 청나라 팡성페이(Fang Chengpei)가 쓴 "뇌봉탑(Leifeng Pagoda)"에서 백사(白뱀)는 여전히 ""이지만 그녀의 기이한 잔인함은 사라졌지만 우아하고 아름답고 지적인 이상적인 여성, 의지가 있는 여성으로 변모했습니다. 사랑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 구백윤은 배우자를 찾을 때 열정을 갖고 고난을 견딘다는 속담처럼 모든 희생자와 고통을 겪는다. 과거에 비해 "뇌봉탑"의 백뱀은 어머니라는 추가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 연극에 따르면 "내 아들인 쉬스린은 선행을 닦고 선가지를 가꾸고 있습니다." "칭찬할 만한 것은 과거의 잘못을 용서하는 것입니다." 백뱀은 인간과 결혼하는 죄를 지었습니다. 그녀를 뇌봉탑에 밀어넣을 수 없었던 것은 그녀를 위해 신의 용서를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백뱀이 구원받는 것은 여자가 아니라 어머니로서이다. 그러므로 『뇌봉탑』의 백뱀은 이상적인 여성상이라고 하기보다는 전통적인 원칙을 준수하는 좋은 아내이자 어머니라고 말하는 것이 더 낫다. 시대.
'백사 2: 녹색 뱀의 부활' 스틸
오랜 역사를 지닌 문화적 계정으로서 다시 쓰는 것은 "흰 뱀". 비록 고전 작품과 문학이 원형을 확립했지만 전통적인 이념적 환경을 벗어나 백낭자, 소청, 심지어 법해까지 모든 캐릭터는 해석의 여지를 넓혀 새로운 이야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야기. 미래에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자신만의 백사 이야기를 쓸 것이며, 모든 창조물은 백사 이야기를 다양한 시대에 되살려줄 것입니다.
참고문헌
1. 진용차오, "백사 이야기의 형성 과정", "Art Hundreds", 2호, 1997.
2. 이윤, “백사 이야기의 전개에 관한 연구”, 수도사범대학교, 2002.
3. 시옌칭(Xie Yanqing), “대전통과 소전통-백사설화의 세 가지 변천기”, “민속연구”, 2007년 1호.
4. 리샤, “백사 이미지의 진화와 문화적 함의에 대하여”, “문학연구”, 2호, 2012.
5. 왕리(Wang Li)와 유잉잉(Liu Yingying), "백사 이야기의 진화에 대하여", "요동대학교 저널", 2005년 5호.
편집자 : 장계현
교정자 : 쉬이지아
위는 2001년 뱀소녀의 결혼과 관련된 내용으로, 대략 새로운 White Snake의 공유. 2001년 뱀녀들의 결혼에 관한 글을 읽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