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장자, 공자, 맹자, 묵자, 순자의 이름은 각각 이얼, 장주, 공구, 맹가, 묵자이, 순광이다.
유교, 대표적인 인물 : 공자, 맹자, 순자. 작품 : '공자', '맹자', '순자'
도교, 대표인물 : 노자, 장자. 작품: 『도덕경』, 『장자』
모학교, 대표인물: 묵자. 작품 : '묵자'
법률주의, 대표인물 : 한페이(Han Fei), 리시(Li Si). 작품: "Han Feizi"
유명 거장, 대표자: Deng Xi, Hui Shi, Gongsun Long 및 Huan Tuan. 작품: 『공손용자』
음양가문, 대표인물: 조우연
정치적, 수평적 가족, 대표인물: 소진, 장이. 주요 발언은 "전국 정책"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잡족, 대표: Lu Buwei
Nongjia,
소설가,
유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서 춘추시대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삼았고, 육예를 수법으로 삼았으며, 예악과 인의를 제창하였다. ", "충성과 용서", 공평한 "황금 중용"을 주창하고, 도덕 및 윤리 교육과 인민의 자기 수양을 매우 중시하는 학문 종파인 "덕에 의한 정부"와 "인의 정부"를 주창했습니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번영과 행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차별 없는 교육'을 주창하고, 나라의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통치자와 피지배자를 모두 교육했습니다.
정치적으로도 그는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덕으로 백성을 설득하는 것을 주장하며 '주례'의 회복을 주장하고, '주례'가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유교가 8개 종파로 나뉘었는데, 가장 중요한 두 종파는 맹자와 순자였다.
도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도덕주의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상은 춘추후기 노자의 '도' 이론에 기초하고, '도'를 사용하여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및 변화를 설명합니다. 천도는 무위(無爲)이며 만물은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으며, 신과 귀신이 만물을 주관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道)가 자연을 따르며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여성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한다고 주장합니다. ,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합니다. 정치적 이상은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내부적으로 여러 종파, 즉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음학파, 황노학파라는 유명한 4대 종파로 나뉘었습니다.
묵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창립자는 묵자이였다.
이 사상 학파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한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상호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는 서로 사랑한다"는 목표와 "상호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덕을 존중하고, 단합하고, 불가침을 주장하고, 경제적으로는 지방정부를 강화하고, 사상적으로는 하늘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을 주장합니다. 동시에 그는 '비운명'이라는 사상도 내세웠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히스트 가문은 엄격한 조직을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계층 출신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 모두는 고난을 통해 스스로 영감을 얻기 위해 불과 칼을 휘두른다. 논쟁에 참여하는 사람은 "Mobian"이라고 불리고, 무술에 참여하는 사람은 "Moxia"라고 불리며, 그들의 지도자는 "Juzi"라고 불립니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은 살인한 자를 죽이고 남을 해친 자를 벌하는 것"("육시춘추:곡사")이라고 합니다.
모자이가 죽은 후 그는 세 개의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전국시대 후기에 그들은 두 가지 분과로 합쳐졌습니다. 하나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기계 및 기타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두고 "촉촉한 학파"("후기 묵가 학파"라고도 함)라고 불렸습니다. ); 다른 계열은 진(秦)나라와 한(汪)나라로 변모했습니다.
법률주의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였으며, 법치를 옹호하고 '친족과 타인의 구별이 없고, 상하의 구별이 없으며, 법치주의'라고 불렸다. 법에 근거한 것입니다." 춘추시대 관중(Guan Zhong)과 자찬(Zichan)은 율법주의의 선구자였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규(Li Kui), 상양(Shang Yang), 신불해(Shen Buhai), 신도(Shen Dao) 등이 법가학파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방법', 신도의 '힘', 신불해의 '기술'을 통합하여 법가 사상과 교리의 정점을 완성했습니다.
본 학파는 경제적으로는 우물 폐지, 농업 강조, 상업 억제, 농업 보상, 전쟁 보상을 옹호하고, 정치적으로는 봉쇄 폐지, 군현 설치, 군군 설치 등을 옹호한다. 독재적인 군주제, 권력의 사용, 통치를 위한 가혹한 처벌의 사용; 이념과 교육 측면에서 법을 가르치고 관리를 교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금지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그의 이론은 통일군주제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행동전략을 제공하였다.
'한서·의문지'는 217권의 율법주의 작품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거의 절반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명가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이름(명칭, 관념)과 현실(사실, 현실)을 중심으로 논쟁을 벌였다고 하여 후대에 이르러 명가라 불렸다. 학술 활동. 당시 사람들은 그를 '논쟁이', '추격자', '형벌(형)의 유명한 전문가'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혜시(Hui Shi)와 공손용(Gongsun Long)이다.
음양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론을 주창하고 이를 사회와 인간사를 설명하는데 사용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사상은 아마도 고대에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계층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이다.
음양론은 음과 양이 사물 자체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반대이자 변화의 힘이라고 믿으며, 이는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목(木), 화(卷),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는 상생상생(蜜)의 두 가지 법칙이 있는데, 이를 통해 근원과 상생을 설명할 수 있다. 우주의 모든 것의 변화. 조연은 이 둘을 종합하고 오행상생론에 입각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으로 해석하여 '오덕의 시작과 끝의 이론'을 창시하였다.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와 신흥 통일왕조의 성립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한서·의문지'는 이 학교의 작품 21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모두 유실됐다. 전국시대 후기에 저술된 『의례·악령』은 음양가의 작품으로 전해진다. "Guanzi"의 일부 장도 음양 가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음양 가문의 일부 자료는 "Lu Shi Chun Qiu Ying Tong", "Huain Zi Qi Su Xun"및 "역사 기록: 진(秦)시황제기(秦始皇帝帝)'.
상담사는 중국 전국시대에 수직적, 수평적 조작 전략을 구사하여 왕자들에게 로비하고 정치, 외교 활동을 했던 상담사이다. 100대 사상 학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대표자는 Su Qin, Zhang Yi 등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남과 북이 합쳐져 수직선이 되고, 서와 동쪽이 연결되어 수평선이 되었다고 한다. , 제, 초는 수직으로 연합하여 진에 저항했고, 장의(張夷)는 수직적 연합을 깨고 수직선에 합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항(興)나라의 여섯 왕국이 각각 진(秦) 왕조를 섬겼고, 종형(宗衡)씨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이들의 활동은 전국시대 정치, 군사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정책'에는 그의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이 담겨 있다. 『한서·이문지』에 따르면 정치 전략가들은 한때 『십육대사와 일백칠장』을 썼다고 한다.
자자학교는 전국 말기의 종합학교였다. 그는 "유교, 묵가, 명나라를 결합"하고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모든 도교를 통합"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얻었습니다("한수 이문지" 및 Yan Shigu의 주석). 진(秦)나라 재상 노불위(魯絲偉)가 제자들을 모아 편찬한 『여가춘추』는 대표적인 잡화집이다.
농가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다. 농업 생산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세력은 고대에 농업 생산을 관리했던 관리들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들은 농업이 음식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에서 최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맹자. "Teng Wen Gong 1"은 "Shen Nong의 말"인 Xu Xing이 현인이 "농사를 짓고 백성과 함께 먹고 잘 통치해야 함"을 제안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농부의 사회적, 정치적 이상을 표현합니다. 이 당에서는 농업 생산 기술과 경험을 기록하고 요약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시춘추』의 『상농』, 『인제』, 『변도』, 『건시』 등의 장은 진선(先秦) 농민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9~10대 전진(前秦) 왕조 중 하나인 소설가는 민속 전설과 토론을 수집하여 사람들의 풍습을 조사했습니다. 『한서·이문지』는 “소설가의 흐름은 앞마당 관리들 덕분이다. 거리의 잡담은 헛소리를 듣는 이들이 만들어낸다”고 말한다.
원인:
(1) 경제적 이유: 생산성의 발전.
(2) 정치적 이유: 노예 제도는 더욱 붕괴되고, 봉건제는 점차 형성되었으며, 역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3) 계급적 이유: 다양한 계급의 이해관계를 대표하는 사상가들은 당시의 변화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표명하고 다양한 파벌을 형성하여 '백종학파'를 탄생시켰다.
(4) 환경적 이유: 군주가 집권하던 시기에는 통치자가 봉건적 문화 절대주의를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반대로 군주 국가들은 인재 확보를 위해 경쟁을 하게 되었고, 이는 덕과 육체를 대하는 사회적 경향으로 인해 다양한 사상 학파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공자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공자(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 이름은 Qiu, Zhongni 스타일은 Lu 출신이었습니다.
공자는 유교를 창시한 위대한 사상가였다. 첫째, 통치자는 인민의 정서를 배려하고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며, 계급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인민을 과도하게 억압하고 착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인(仁)'론을 내놓았다. 둘째, 그는 덕으로 백성을 다스릴 것을 주장하고 폭정과 독단적인 처형을 반대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훗날 2000여년 동안 우리 나라 봉건문화의 정통이 되었고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자는 훌륭한 교육자이기도 했습니다. 노예사회에서는 귀족의 자제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문화와 교육은 정부가 독점했다. 공자는 사립학교를 설립하고 많은 제자를 배출했으며, 정부의 독점을 타파하고 교육대상의 범위를 확대했다.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마다 다른 교육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그는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지식을 자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과거를 복습"하고, 정직한 학습 태도를 갖고, "당신이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학습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생각.
전설에 따르면 공자는 만년에 『시』, 『서』 등 여러 고대 문화 고전을 편찬했으며, 또한 국가의 역사 자료를 바탕으로 『춘추실록』을 편찬하기도 했다. 루. 이는 고대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맹자(孟子)
맹자(孟子, 기원전 372년경 ~ 기원전 289년경)는 전국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유교의 주요 대표자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이름은 커(Ke)인데 조(지금의 산둥성 조우현) 출신이다. 그는 주(周)왕 거짓말 4년쯤에 태어나 주남왕(周南王) 26년에 죽었다. 전설에 따르면 맹자는 노국(魯國)의 귀족 맹손(孟孫) 가문의 후손으로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이 가난하여 한때 자사의 제자였다. 학업을 마친 후 그는 자신의 정치적 사상을 홍보하기 위해 학자로서 왕자들에게 로비를했으며 양 (위), 제, 송, 등, 루로갔습니다. 당시 몇몇 대국들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사력을 강화하는데 힘쓰며 폭력적인 수단으로 통일을 이루려고 애쓰고 있었습니다. 맹자의 자비로운 정부 이론은 "어리석고 넓은 마음"으로 간주되어 실행될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결국 그는 은퇴하여 강의를 했고, 제자들과 함께 "시서(話書)의 서문을 지었고, 중리의 뜻을 설하였으며, 맹자(孟子) 7장을 지었다".
맹자가 살았던 시대에는 수백 가지 학파가 쟁탈했고, '양주와 묵재의 말이 세상을 가득 채웠다'. 맹자는 유교의 관점에서 이를 맹렬하게 비판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완전한 사상체계를 제시했는데, 이는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쳐 공자에 이어 두 번째인 '소성인'으로 추앙받았다.
맹자는 공자의 도덕적 통치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이를 인정론으로 발전시켰는데, 이는 그의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그는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지배계급의 장기적인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친족'과 '장수'의 원칙을 정치에 적용했습니다.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긴밀하게 통합하며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를 하는 기초임을 강조했다. 그는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근본은 집에 있고, 가문의 근본은 몸에 있다”고 말했다. 맹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맹자의 철학사상의 최고 범주는 천국이다. 맹자는 공자의 운명관을 계승하고, 인격적 신이라는 남은 의미를 제거하고, 천국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영적 존재로 상상했다. 맹자는 “성실은 하늘의 도(道)이다”라고 말했으며, 성실의 도덕관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규정하고, 하늘이 인간 본성에 내재하는 도덕관의 근원이라고 믿었다. 맹자의 정치적, 윤리적 사상을 포함한 사상체계는 천상의 범주에 기초하고 있다.
노자
성씨는 이씨, 이름은 보양, 시호는 단씨이다. 그는 기원전 580~500년경 후기 춘추시대에 살았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Chu Ku County A는 Lixiang Qurenli 출신입니다." 추주 구현 리향은 현재 보저우시 우양현 자베이정뎬이다. 노자는 한때 "주나라의 역사"를 역임했으며, 주나라의 서적과 고전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주왕가의 쇠퇴를 보고 직위를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한곡관에 도착하여 관현수 은희를 만났다. Yin Xi는 그에게 책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책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을 썼고 도덕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5천 단어가 넘는 단어를 말한 다음 떠났습니다." 내가 갔던 곳"("역사 기록")
"노자"라고도 알려진 "도덕경"은 텍스트와 의미가 풍부합니다. 비록 5,000 단어에 불과하지만 매우 풍부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깊은 철학적 생각. 노자철학의 핵심사상은 우주를 자연발생과 자연진화의 과정으로 보는 '도가 만물을 생성한다'는 우주발생론이다. , 그리고 "도"는 세계의 기원입니다. 노자철학의 핵심은 세상의 모든 것이 대립적이고 상호보완적이라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상에 있다. “있음과 없음은 서로 어울리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어울리고, 우월함은 서로 조화되고, 소리는 조화되고, 앞뒤는 서로 조화되며, 모순된 두 부분은 서로 조화된다.” 서로. 그는 또한 반대되는 것이 서로 바뀔 수 있으며 사물은 항상 반대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약자가 강자보다 강하다'고 믿으며 약자의 입장에 서자고 주장했다. 이러한 견해는 특정 조건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양당 간의 투쟁을 무시하고 변화를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간주합니다.
정치적 사상에 있어서 노자는 무위(無爲)를 주창하고 무위(無爲)만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는 극심한 사회 모순을 완화하려는 당시 통치자들의 무력함을 반영했다. 그러나 “식량세가 많이 부과되어 백성들이 굶주리고 있다”, “백성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등 “집과 왕들”을 향한 그의 경고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노자』는 역사를 후진적으로 바라보며, “이웃 나라들이 서로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만 들리고, 백성들은 서로 교류하지 않는, 소수의 작은 나라” 시대로의 복귀를 요구한다. 죽을 때까지 서로." 노자철학은 중국사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후세의 많은 철학자들이 다양한 정도로 노자철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한나라 이래로 중국 고대서적 중에서는 드물게 노자를 주석한 사람이 천 명도 안 된다. 노자는 우리나라 3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 철학사 전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념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Zhuangzi
(기원전 369년경 - 기원전 286년), Zhou라는 이름, 예명 Zixiu는 Mengcheng 현(현재 Chengguan Town, Dongcheng Road)의 동부 교외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전국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작가였다. 장자는 평생 10만 단어 이상을 썼고, 책 제목은 『장자』이다. 이 문서의 출현은 전국시대 우리나라의 철학사상과 문학언어가 매우 광범위하고 심오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대 중국 고전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도 뛰어난 작가이다. 그는 철학사상이든 문학적 언어든 우리나라 각 시대의 사상가와 작가에게 깊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사상가와 문학사에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자는 맹청칠원(현 현 궈허 북쪽 기슭에 있는 칠원터)에서 소관을 맡았으나 곧 사임했다. 그는 사복을 입고 짚신을 신고, 산나물과 함께 찹쌀탕을 먹으며, 허름한 골목에서 살며 책을 쓴다. 생활이 어려울 때 건허후작에게 음식을 빌린 적이 있다. 초나라 위왕(魏王)은 장자가 자기 나라에 학식 있고 덕망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기원(맹성)에 사신을 보내 많은 돈과 선물을 보내어 장자를 초나라 재상으로 모셨다. 사신이 초왕의 재상이 되려는 뜻을 설명하자,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천금은 큰 선물이요, 그 지위는 가장 고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까?" 제사 때 소를 봤나? 사람들이 소를 살찌워 제사한다." 내가 붉고 화려한 옷을 입고 있을 때 왜 그를 사찰에 데려가서 제물로 바치지 않았느냐? 소를 제물로 바쳐라." 장자는 대화와 웃음 속에서 "소처럼 재상을 사임했지만 초국의 재상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전국시대 초기에는 제후들이 서로 전쟁을 벌여 전쟁이 빈번해 사회가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학문적 사상이 유례없이 활발하게 일어나 그의 독특한 철학 체계와 사상을 형성하는 학파가 속속 생겨났는데, 그 둘은 불과 백 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그들의 학문적 사상을 '라오학'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장궈허(Zhuang Guohe)'. 장자는 말년에 종종 포강(지금의 성 남쪽 전강)과 오강에서 고기잡이를 하고, 호량(지금의 안후이성 풍양 린화시 남서쪽)에서 헤엄쳐 물고기를 관찰하고, 물고기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조용하고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당나라 천보 원년(742년) 현종황제는 『남화진경』이라는 책을 반포하고 장자를 '남화진경'이라 명명하고 그의 책을 '남화진경'이라고 불렀다. 여러 시대에 걸쳐 장자를 연구한 학자들이 있었으며, 최근에는 『장자어』와 『장자현대판』이 출판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