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 온 후의 빈 산, 깊은 산속의 가을밤, 가을의 저녁.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친구의 왕자야, 봄이 이미 지나갔는데 네가 아직 여기 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야? 번역: 빈 산에서 방금 비가 내렸어요. 밤의 가을에는 더욱 서늘한 기운이 더해졌다. 휘영청 밝은 달빛이 송죽사이에 뿌려지고, 맑은 샘물이 석두 사이로 흐른다. 빨래를 하는 처녀는 대숲에 살면서 웃고, 연잎이 흔들리고, 어선이 피었다. 봄날의 청춘은 이미 퇴색했으니, 나는 산속에 남아서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방금 비가 내린 산은 특히 텅 비어 황혼의 날씨가 약간 시원해 보인다. 밝은 달빛이 소나무 숲의 중앙에 빛난다. 맑은 샘물이 바위 틈에 콸콸콸 흐른다. 세탁 여성이 집에 왔을 때 대나무 숲에서 웃음소리가 들려왔다. 연꽃이 떨고 있다. 어선이 가고 있습니다. 화초의 향기가 봄에는 사라지지만, 산의 가을빛은 내가 영원히 머무는 이유이다. 2. 중년의 마음이 길을 찾았고, 나는 종남산의 퇴로에서 이 산기슭에 거주했다. 취미집중은 왕왕 독특하게 놀러가고, 즐거운 일이 있어 자기 감상을 즐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때때로 물의 끝에 가서 근원을 구하거나 앉아서 백변운의 상승을 본다. 가끔 숲속에서 한 마을의 어른을 만났는데, 나는 그와 이야기를 나누며 자주 집에 가는 것을 잊었다. 중년 이후, 먼지 속의 번잡함, 신불, 만년에 남산 변두리에 정착하여 자주 산을 유람하며 물놀이를 한다. 기분이 있을 때, 너는 혼자서 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이런 아름다운 물건은 자신만이 즐길 수 있다. 마음대로 걷다가 어느새 흐르는 물의 끝에 이르렀고, 갈 길이 없어 아예 자리에 앉아 무심코 구름이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숲에서 한 노인을 만났는데, 나는 그와 산 속의 물가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는 그와 함께 있다가 돌아가는 시간을 잊었다. 3. 제목 없는 어젯밤 별, 어젯밤 바람, 화실의 서쪽, 계향당의 동쪽. 채봉의 몸에 날개가 없으면 날개보다 두 배 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날개명언) 마음이 텔레파시 같고 정이 통하다. 추측 권투 후크 심장 싸움, 와인 따뜻한 마음; 이 사람들은 술친구의 노름돈에 와서 촛불 아래 승패가 빨갛다. 아아, 오경 북소리를 들으면 아침 출석을 불러야 한다. 말을 난대까지 채찍질하는 것은 바람 속의 바람과도 같다. 어제 밤 별들은 밝았지만, 한밤중에 찬바람이 불었다. 우리의 술자리는 화루 서쪽 규당 동쪽에 있습니다. 채봉의 날개가 없으면 너는 일제히 날 수 없다. 마음은 혼비백처럼, 감정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상호 추측 놀이, 격석 음료 봄 와인 따뜻한 마음;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 건배합시다. 촛불은 빨간색입니다. 아아, 오경 드럼을 듣자마자 상조해야 한다. 란대에 올라타는 것은 바람에 날리는 인진쑥 같다. 4. 자전거를 물어보려면, 그것은 오랫동안 살았던 나라이다. 퐁퐁퐁도 한밖으로 나왔고, 북쪽으로 가는 기러기도 하늘로 날아올랐다. 망망한 사막의 고독한 연기, 황하가 일원으로 떨어졌다. 작은 관문의 위치에 이르러 우연히 간첩을 만나 기사를 기다리며 떠우호가 이미 제비에 있다고 말했다. 경버스는 어디로 갑니까? 임무는 북서쪽 국경에 있다. 바람에 흩날리는 풀처럼 국경을 벗어나 북쪽으로 날아가는 기러기 한 마리가 국경으로 들어가는 것 같다. 망망한 사막에서 눈에 띄는 봉화가 우뚝 솟아 있고, 태양은 기나긴 황하에서 다음 라운드를 오르내린다. 변두리에 이르러 좌식 부대만 만났다. 원래 수비군이 전선에 있었다. 5. 만날 말이 없고, 혼자 서루에 가면, 달은 갈고리와 같다. 적막한 오동심원이 청추를 잠그다. 가위가 끊임없이 이치에 맞지 않고 어지러우니, 이것은 근심에서 벗어난 것이다. 일반적인 맛만은 아닙니다. 침묵과 외로움, 나 혼자 텅 빈 서루에 천천히 올라갔다. 하늘을 우러러보니, 한 갈래의 추운 달밖에 없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마당에 고독한 오동나무가 보이는데, 깊은 뜰이 차갑고 처량한 가을빛 속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망국의 고통으로, 계속 자르고 또 어지럽다. 그 긴 슬픔이 가슴을 휘감고 있지만, 또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이다. 6. 가기가 어렵습니다. 순주 비용, 금잔, 만 구리 한 개 술주전자, 옥판 맛있는 음식 한 개에 백만 개의 동전이 필요합니다. 술을 멈출 때, 너는 음식을 먹을 수 없다. 나는 나의 음식봉과 컵을 한쪽으로 던진다. 나는 먹거나 마실 수 없다. 나는 나의 비수를 뽑아서, 나는 헛되이 네 방향을 엿보았다. 황하를 건너려고 하는데 얼음이 나루터를 막고 태행산이 눈으로 덮일 거예요. 나는 낚싯대에 앉아 개울가에 나른하게 기대고 있었지만, 갑자기 배 한 척을 타고 태양을 향해 항해하는 꿈을 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행은 어려운 여행이다. 힘든 여행이다. 잘못된 길로 빠지지 마라! 오늘은 어디로 갑니까?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구름 돛을 올리고 바다를 건널 것이다. 금잔에는 비싼 술이 들어 있고, 옥반에는 맛있는 음식이 가득 들어 있어 만 위안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나는 멈춰서 젓가락을 던져서 마시고 싶지 않았다. 나는 검을 뽑고 주위를 둘러보니 어찌할 바를 몰랐다. 황하를 건너고 싶었지만 얼음과 눈이 이미 강물을 얼렸다. 나는 태행산을 오르고 싶었지만 눈이 산을 가득 채워서 길을 막았다. 루 샹 은둔 때, 종종 bixi 낚시; 이윤이 고용되기 전에 그는 배를 타고 태양을 지나가는 것을 꿈꿨다. 가기 어렵고, 가기 어렵다! 길이 그렇게 많은데, 내 길은 어디에 있습니까? 어느 날, 나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구름돛을 높이 걸고, 바다 속에서 활보하며 전진할 수 있다! 7. 어제 어쩔 수 없이 나와 볼트를 버리고 선주에서 별장을 바라보며 장관 서운과 작별을 고했다. 오늘은 내 마음을 더 아프게 한다. 추기러기는 긴 바람을 호위하고, 나는 이 별장에서 그것들을 대하고, 나의 술을 마시고 있다. 대작가의 뼈는 모두 너의 붓이다. 천원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네 곁에서 자란 고마움이다. 우리 모두는 먼 곳을 동경하며, 푸른 하늘에 가서 밝은 달을 안아주고 싶다. 그러나 물이 여전히 흐르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베어도 잔을 들어 근심을 덜어 준다. 이 세상은 우리의 열망을 만족시킬 수 없으니, 내일 나는 내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나를 떠난 어제는 필연적이었고, 내 기분을 어지럽힌 오늘, 나는 매우 걱정했다. 이 장면에 직면하여, 남귀한 기러기를 불면, 그들은 높은 빌딩에 올라 한 차례 실컷 마실 수 있다. 당신의 문장 봉래궁에 보관되어 있는 신선산문처럼 심오하고 건안문학의 품격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시풍은 사추처럼 신선하고 수려하며 우아하고 호방하다. 우리 모두는 호정만장, 환희에 넘치고, 점프하는 생각은 마치 높은 푸른 하늘로 날아올라 밝은 달을 따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내가 삶의 기회를 생각할 때마다, 나는 걱정한다. 마치 보칼을 뽑아 물을 베는 것과 같다. 물의 흐름은 끊어지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더욱 사납다. 나는 술잔을 들어 크게 술을 마셨다. 술로 근심을 풀고 싶었는데 오히려 더 걱정이 되었다. 아! 인생은 이 세상에서 이렇게 뜻대로 되지 않는데, 내일 내가 머리를 풀어서 작은 배를 타고 강호에서 자유롭게 떠다니는 게 낫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8.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깨졌습니다. 8 월 가을, 큰 바람이 휙휙 불고, 삼합초가 우리 집에서 뒹굴고 있다. 털이 강을 건너 강 주변에 뿌려졌다. 가장 높은 것은 긴 숲의 끝을 걸고, 낮은 것은 신당으로 날아간다. 남촌의 아이가 나를 괴롭히면 나는 도둑이 되는 것을 참을 수 있다. 나는 당당하게 털을 대나무 숲에 안았고, 입술은 숨이 막힐 정도로 말랐다. 돌아올 때 나는 지팡이를 짚고 한숨을 쉬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바람이 구름과 먹색을 정하고 가을은 쓸쓸하다. 이 천은 이미 철처럼 추운 지 여러 해가 되었는데, 줄은 이미 누워서 갈라졌다. 침대 옆 탁자에 건조한 곳이 없어 빗발이 저리다. 기왕 어지러운데 수면이 부족한데 어찌 하룻밤 사이에 흠뻑 젖을 수 있겠는가! 안드는 수천만 채의 저택을 가지고 있어,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의 얼굴에 봄바람이 가득하고, 비바람은 산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오!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면 나 혼자 얼어 죽을 거야! 8 월 늦가을, 광풍이 휙휙 소리를 내며 우리 집 지붕의 몇 겹의 초가집을 휩쓸었다. 초가지붕이 흩날리며 너구리 꽃계를 넘어 강 건너편에 떨어졌다. 높이 나는 초가지붕이 높은 나뭇가지 끝에 휘감겨 있고, 낮게 나는 초가지붕이 연못과 움푹 패인 곳으로 떠 있다. 남촌의 한 무리의 아이들이 나를 괴롭혔는데, 내가 늙어서 힘이 없다. 그들은 너무 모질어서 면전에서 나를 강탈하고, 파렴치하게 초가를 안고 대나무 숲으로 뛰어들었다. 입술이 마르고 소리를 지를 수 없다. 돌아올 때 지팡이를 짚고 혼자 한숨을 쉬었다. 잠시 후 바람이 멎고 하늘의 먹구름이 잉크처럼 검었다. 늦가을에는 하늘이 어둡고 안개가 많이 끼었다. 이 천은 이미 여러 해 동안 덮여 있었고, 춥고 딱딱하여 철판처럼 되었다. 아이의 수면 자세가 좋지 않아 이불이 찢어졌다. 비가 올 때 지붕에서 비가 새어 침대머리도 전혀 건조하지 않고, 지붕에서 비가 새어 대마선 같다. 안사의 난리 이후로 나는 잠을 잘 못 잤다. 어떻게 하면 길고 습하고 추운 밤을 새벽까지 견딜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수만 개의 넓고 큰 집을 얻을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천하의 한사를 비호하여, 그들로 하여금 웃음꽃을 피우게 하고, (집) 비바람 속에서 움직이지 않고, 태산처럼 안정되게 할 수 있을까? 아아! 이렇게 높이 솟은 집이 언제 내 앞에 나타날 수 있을까, 내 오두막이 가을바람에 찢어져도 나는 기꺼이 얼어 죽을 것이다! 9. 언제 밝은 달이 있을까요? 청주를 묻다. 나는 하늘의 궁전도, 몇 월 몇 시인지도 모른다. 나는 바람을 타고 집에 돌아가고 싶다, 내가 아름다운 건물과 높은 곳이 추위를 이기지 않도록. 춤을 추면서 그림자가 지구에서 어떤 모습인지 발견하다. 달이 성홍색의 정자가 되어 조각창에 낮게 걸려 졸린 자신을 비추고 있다. 달은 사람에 대해 어떤 원한도 가져서는 안 된다. 왜 사람이 가야 둥글까? 사람들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그들은 헤어지고 다시 만난다. 달에는 음과 양이 있고, 흑자와 결손이 있다. 과거에도 완벽한 것은 없다. 사람이 오래오래 지속되고, 천개의 좋은 풍경이 있기를 바랍니다. 명월은 언제부터 나타났습니까? 나는 술잔을 들어 하늘을 물었다. 오늘 밤 어느 해에 하늘의 궁전에 갔는지 모르겠다. 나는 맑은 바람을 타고 하늘로 돌아가고 싶고, 월궁으로 돌아가는 미옥루는 9 일 동안 우뚝 솟은 한기를 견디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월하무는 맑은 그림자를 감상하고, 월궁으로 돌아가는 것이 세상에 있는 것보다 낫다. 달이 주홍색의 정자 주위를 돌며 조각한 창문에 낮게 매달려 졸음이 없는 자신을 비추고 있다. 명월은 사람에 대한 원한이 없겠죠? 사람이 가면 왜 둥글까?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은 맑고 맑은 변화가 있다. 이런 일은 예로부터 전면적이기 어렵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의 친척들이 핑안 건강하기를 바라며, 천리 떨어져 있어도 이 아름다운 달빛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10. 북풍이 백초를 휘감고, 백설가 송별전 서기 오집, 8 월에 눈이 타타르 하늘을 넘겼다. 갑자기 밤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아 배나무에 꽃이 피는 것 같았다. 눈송이가 커튼에 떨어져 커튼을 적시고, 모피를 따뜻하게 입지 않고, 금잔도 너무 얇다. 장군은 차가운 손으로 호수를 만들었고, 철갑강은 너무 추워서 입기 어려웠다. 사막이 얼어서 1000 피트가 넘었고, 균열이 하나 있었고, 하늘은 어둠과 우울으로 가득 찼다. 사장의 서술에서 이런 술은 작별 연회이고, 후금 비파 플룻 합주가 이런 오락에 광채를 더했다. 저녁 무렵, 지휘부 대문 앞에 큰 눈이 흩날리고 붉은 깃발이 얼어서 바람도 끌 수 없었다. "윤대 동문아, 수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가시오, 눈이 온 하늘에 산길을 덮고 있습니다." 산길은 우여곡절로 너를 만나지 못하고 말굽 자국만 남았다. 북풍이 대지를 휩쓸고 하얀 잔디밭을 날려 버렸고, 호지는 8 월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갑자기 하룻밤 사이에 봄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아, 마치 천수만수의 배꽃이 만발한 것 같다. 주막에 흩어진 눈송이가 커튼을 적시고, 여우털은 따뜻하지 않고, 금이불은 너무 얇다. 장군은 추워서 활을 열 수 없고, 갑옷은 추워서 입을 수 없다. 사막이 얼어서 만리의 하늘이 음운으로 가득 찼다. 코치는 회례 손님의 환송회, 후금 비파 피리 합주 음악 접대로 술을 장부에 넣었다. 저녁 무렵, 굴레 문 앞에는 눈이 그치지 않고, 붉은 깃발이 얼어서, 바람도 움직일 수 없었다. 윤대 동문 밖에서 너를 북경으로 데려다 줄게. 갈 때 천산길은 폭설로 덮여 있었다. 구불구불한 산길은 이미 너를 볼 수 없고, 눈밭에는 말굽 자국만 남았다. 1 1. 비천한 산은 높지 않지만 신선이 있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다. 나는 비천한 방이지만, 나는 현혜적이다. 무대에 오르면 이끼 자국이 푸르고, 막은 풀이 푸르다. 웃으면 대학이 있고, 정백이 없다. 비파를 조절할 수 있고 금전을 읽을 수 있다. 혼란도 없고 번거로운 형식도 없다. 남양제갈려와 서촉은 운정을 듣는다. 공자 구름: 무슨 일이야? 산은 높지 않지만 명산이 되면 신선이 있다. 물이 깊지 않다. 용이 있으면 초자연적인 물이 된다. 이것은 초라한 집이지만, 사는 사람이 품성이 좋으면 나도 허름함을 느끼지 않는다. 녹색 이끼, 단계에 성장; 풀은 녹색이어서 커튼에 비친다. 담소는 모두 학문이 있는 사람이라, 무술을 배우지 않는 사람은 없다. 소박하고 소박한 피아노를 치며 불경을 읽을 수 있다. 시끄러운 음악이 귀를 어지럽히지 않고, 공문이 없어 몸을 지치게 한다. 남양제갈량 초당, 서촉양자운정. 아들은 말했다: "무엇이 그렇게 간단합니까? 클릭합니다 12.' 논어' 는?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응?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유용한 지식을 배우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자신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을 싫어하지 않습니까? 신사처럼 보이지 않니? Zeng zi 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합격해서 배우지 않을래?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배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니?"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노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공자 는 말했다: 제자 는 효도, 효도 를 입력합니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군중을 사랑하며, 남에게 선을 행한다. 만약 그들이 여력이 있다면, 그들은 문학을 배울 것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사자 제자는 집에 가서 웃어른에게 효도하고, 사회에 나와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동료를 존중하고, 신중하고 신용을 지키며, 타인을 크게 사랑하고, 현량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만약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고, 또 여분의 정력이 있다면, 지식을 좀 더 배워라.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군자는 음식의 즐거움, 생활의 편안함, 일의 근면, 언행의 신중함, 겸허한 마음으로 현자에게 가르침을 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런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들은 말했다: "먹고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거워. 클릭합니다 。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방도 낙으로 삼는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꿰뚫어보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내가 다른 사람을 꿰뚫어보지 못할까 봐 걱정이다.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사람 락산; "지혜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공자 는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서 있고 싶어 하고, 사람은 되고 싶어 한다. 공자는 "인자는 먼저 성공하고 싶다. 다른 사람이 성공할 수 있고, 먼저 다른 사람에게 이해되고 싶다" 고 말했다. 아들이 천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흘러간다. 밤낮을 가리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젊은 시절은 춥고, 나중에 송백이 마르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자는 "일 년 중 가장 추운 계절에만 소나무와 백나무가 마지막으로 시들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어지럽지 않고, 현자는 슬프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그것은 긍정적이지만 명령은 없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공자는 통치자 본인의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하며, 설령 그가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인민은 그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치자 본인은 언행이 부적절하여, 설령 삼령오신해도 백성들은 듣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 。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고 해서는 안 된다.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마라. 빨리 하고 싶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작은 이익을 탐내면 큰일을 할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와 다른, 악당 불화. 공자는 말했다: 예의를 지키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상응하는 정이 있고, 그들과 같기를 원하지 않는다. 같은 상황에서 예의를 모르는 소인도 대응하고 싶지 않다. 도덕경 제 1 장에서 도는 도 (말로 소통할 수 있는 도) 와 비범 (진정한 의미의 도가 아님) 이다. 명목상의 이름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이름) 과 흔하지 않은 이름 (진정한 이름이 아님). 무명천지 초 (천지 초 무명), 만물의 모명 (이름은 만물의 귀속) 이다. 그래서 그 신비를 관찰하려는 욕망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그래서 종종 무의식으로 그 신비를 발견하는 경향이 있음), 그것을 관찰하려는 욕망이 있는 경우가 많다 (종종 의식적으로 그 범위에 속하기도 함). 두 가지 명칭이 다르다. (두 가지 사고방식은 같은 곳에서 나왔지만 개념은 다르다.) 모두 현묘현묘라고 불린다. (이것이 바로 현묘한 입구다.) 모든 기적의 문 (모든 신비를 여는 유일한 방법) 제 8 장은 물과 같다. 수선 (수선의 표현): 모든 것을 이롭게 하고 (공덕을 다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악행을 당하며 (사람들이 배척하는 것에 살고 싶다), 길보다 낫다 (그러므로 물은 큰길에 가장 가깝다). 좋은 곳 (일상생활에서 길상한 곳을 잘 선택), 마음씨가 착하고 (평화에 잘 통합), 마음씨가 착하고 (교제에서 선의를 잘 파악), 언사 (성실 표현), 통치 (정치적 관점에서 치국에 능함), 일에 능하고 (에너지 발휘에 능함), 잘한다 남편은 논쟁할 수 없을 뿐 (물처럼 논쟁할 수 없다), 특별한 것은 없다 (그래서 모든 것이 무사할 수 있다). 9 장: 소유 (중지) 보다는 흑자 보유 (부동산은 모두 흑자); 날카롭다 (철은 날카롭다), 오래 보존할 수 없다 (오래 보존할 수 없다); 그 이후로 행복 (보물 가득), 지킬 수 없다 (누가 지킬 수 있는지 모르겠다); 부유하고 사람을 매혹시키고, 자책하다. 성공체퇴 (성공체퇴), 천도 (자연의 길). 제 25 장 사물이 뒤섞여 자연히 태어난다 (천지 이전). 고독 (소리 없는 무형), 독립 불변 (독립 영원), 왔다갔다하며 무험 (반복 지치지 않음), 세상의 어머니 (세계 만물의 원천으로 여겨질 수 있음) 가 될 수 있다. 그 이름을 모르고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글자는 "도" 이고, 한 글자는 "도"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