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ao Yuanming의 "Drinking" No. 5
집은 자동차와 말의 소음이 없는 인간 환경에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마음은 그 자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다 보면 남산이 한가롭게 보입니다.
산 공기는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새들도 날고 있다.
여기에 진정한 의미가 있는데 설명을 깜빡했네요.
간단한 분석
저희 집은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번화가에 위치해 있지만, 자동차나 말의 소음에 대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내가 어떻게 그렇게 비범하고 자유롭고 쉬울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내 영혼은 평범한 세상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자연스럽게 조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동쪽 담 아래에서 국화를 따다가 방황하던 중 문득 고개를 들어 보니 남산의 멋진 풍경이 보였습니다. 해질녘에는 형형색색의 안개가 피어오르고, 새 떼가 먼 산의 품으로 날아갑니다. 인간의 마음이나 정신은 고립되어도 스스로 정화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집은 인간 환경에 있고 마차 소리와 말 소리가 없습니다. 어떻게 물을 수 있습니까? 당신의 마음은 멀리 있고 당신은 편견이 있습니다." "인간 환경에서 집을 짓는다"는 것은 실제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차와 말의 소음"은 세상의 온갖 귀찮은 먼지를 의미하며, 부와 영광을 향한 세상의 경주를 이미지화한 것이기도 합니다. 인간 환경에서 먼지에 물들지 않고 살아가는 이유는 '마음'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멀어진다는 것은 부귀영화에 대한 생각을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이 물질적 욕망을 버리고 땅의 생각을 끊으면 그의 영은 세상을 훨씬 뛰어 넘습니다. 시인은 한가롭게 동쪽 담장에서 국화를 꺾고 있는데, 해질녘이면 산 공기가 유난히 좋고 새들이 숲 속으로 날아드는 모습을 보면 자연의 모든 것이 조화롭고 순수해 보입니다. 이때 시인은 초연하고 신비롭습니다. 그의 마음 상태는 동쪽 울타리의 마음 상태와 매우 다릅니다. 자연이 하나로 합쳐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주의 생명 원리와 자연의 이익에 대한 이해입니다. 저녁 시간에 루산 지역의 자연 환경을 보면 모든 것이 조화롭고 단순하며 활력이 넘칩니다. 시인의 한가로운 기분과 그 앞에 펼쳐진 자연의 날씨가 모두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주제와 손님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2) 시골로 돌아가기 · 3부 · 남산 기슭에 콩 심기 - 도원명
남산 기슭에 콩 심기, 풀이 무성하다 콩 모종이 있고 거의 없습니다.
아침에는 황무지와 오물을 치우고 달빛에 호미를 들고 돌아옵니다.
길은 좁고 풀과 나무는 길고 저녁 이슬이 옷에 닿는다.
옷에 얼룩이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당신의 소원은 사실입니다.
남쪽 산 기슭에 제가 있는 콩밭이 있는데, 그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콩 묘목이 아주 드물게 자랍니다. 아침에는 새벽에 일어나 밭에 가서 잡초를 캐러 갑니다. 밤에는 달빛 아래서 괭이를 들고 집으로 돌아가 휴식을 취합니다. 키 큰 풀과 나무들이 좁은 들길을 덮고 있었고, 이슬이 내 옷을 적셨다. 옷이 젖어도 초심에 어긋나지 않는 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논평 및 분석
이 시는 도연명의 직장 생활을 묘사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노동에 관한 글을 쓰지만 노동의 고난을 묘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 아니라 미적 취향을 표현하는 데 있다. 생각해보세요: "아침에 황무지를 청소하고 달빛 아래서 괭이를 들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연꽃이 괭이질을 하고 밤에 돌아오는 모습은 참으로 멋진 그림입니다. 고난은 힘든 일이다. 시인은 “길은 좁고 풀과 나무는 길어서 저녁 이슬이 내 옷에 닿는다”고 했지만, “내 옷에 닿는 것은 아쉽지 않지만 내 소원은 이루어졌다”고 했다. ." 마지막 두 문장은 시인의 심정을 드러내는 시 전체의 단서라고 볼 수 있다.
(3) Jiang Xue Liu Zongyuan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지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졌습니다.
코이어 비옷을 입은 외로운 배를 탄 남자가 차가운 강물에 눈밭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눈에 관한 시입니다. 폭설 속에서 수천 개의 산을 보았지만 새 한 마리도 볼 수 없었고, 수천 개의 길을 수색했지만 보행자 한 명도 볼 수 없었습니다. 비옷과 대나무 모자를 쓴 어부가 앉아 차가운 강물에 폭설을 맞으며 혼자 낚시를 하고 있는 고독한 배 한 척뿐이었다. 작가의 처지의 가혹함과 기분의 외로움이 대사 사이에 드러난다.
'장설'의 깊은 의미는 일종의 자랑스럽고 독립적이며 순수하고 고귀한 성격 이상을 맡긴다는 것입니다. 시인은 한때 정치 개혁에 참여했지만 개혁이 실패한 후 배척당하고 영주사마로 강등되었습니다. 정치적인 좌절과 내면의 외로움은 환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반영됩니다. 당시의 정치적 환경은 수천 마일의 얼음과 수천 마일의 눈이 내리는 시의 말과 같았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에게 충실하며 독립적인 성격을 주장했다. 차가운 강물에 외로운 어부가 있으면서도 추위와 눈을 두려워하지 않고 의연하게 고기를 잡았습니다.
한강에서 혼자 낚시하는 모습과 그 심오한 의미가 시 전체를 장면과 어우러지며 시적인 아름다움이 가득하다.
(4) 산속의 가을
빈산에 새비가 내린 뒤 가을은 늦어진다.
소나무 사이로 밝은 달이 빛나고, 바위틈에서 맑은 샘물이 상류로 흐른다.
대나무 소리가 환누에게 돌아오고, 연꽃은 어선에서 출발한다.
봄향기를 마음대로 쉬게 하여 왕과 손자가 머물 수 있게 하라.
하늘은 이미 어두워졌지만 하늘에는 밝은 달이 있고 꽃은 시들었지만 천개처럼 푸른 소나무가 있습니다. 산의 샘은 맑고 바위 위에서 콸콸 소리를 내며 마치 흰색의 결점 없는 선처럼 달빛에 빛나는, 얼마나 고요하고 맑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인가! 대나무숲에서는 함성소리와 웃음소리가 들려왔고, 순진한 소녀들이 옷을 빨고 웃으며 돌아왔고, 가느다란 연잎이 차례대로 펼쳐져 진주처럼 투명한 물방울을 뒤집어쓰고 있었다. 연꽃 연못의 달빛 고요함을 깨뜨린 강 아래로. 푸른 소나무와 밝은 달 아래, 푸른 대나무와 푸른 연꽃 사이에 태평하고 근면하며 마음씨가 착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산'이 '조종'보다 좋고 깨끗하고 단순하다고 느꼈고 관직에서 벗어나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은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연미를 활용해 시인의 개성미와 이상적인 사회미를 표현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이 시는 산과 강을 모형화하고 풍경을 자세하고 감동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푸'라는 방법만을 사용했을 뿐입니다. 사실 시 전체는 하나의 비유입니다. 시인은 의미가 풍부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풍경 묘사를 통해 자신의 열망을 표현합니다.
이 유명한 산수시는 시인의 숭고한 감정과 이상적인 상태에 대한 추구를 시적이고 그림적인 분위기 속에 구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