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그는 단순한 변증법을 지닌 중국과 세계 최초의 위대한 철학자이다.
장자의 사상에도 단순한 유물론과 변증법적 요소가 있다. 노자(老子)는 성(姓)이고 이름은 보양(象陽)이며 시호는 단(丹)이다. 그는 기원전 580년부터 기원전 500년경에 살았던 것으로 『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추쿠 현 리향 쿠렌리 출신". 추주 구현 리향은 현재 보저우시 우양현 자베이정뎬이다. 노자는 한때 "주나라의 역사"를 역임했으며, 주나라의 서적과 고전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주왕가의 쇠퇴를 보고 직위를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한곡관에 도착하여 관현수 은희를 만났다. Yin Xi는 그에게 책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책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을 썼고 도덕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5천 단어가 넘는 단어를 말한 다음 떠났습니다." 내가 갔던 곳"( "역사 기록")
"노자"라고도 알려진 "도덕경"은 텍스트와 의미가 풍부합니다. 비록 5천 단어에 불과하지만 매우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심오한 철학적 사고. 노자철학의 핵심사상은 우주를 자연발생과 자연진화의 과정으로 보는 '도가 만물을 생성한다'는 우주발생론이다. , 그리고 "도"는 세계의 기원입니다. 노자철학의 핵심은 세상의 모든 것이 서로 반대이고 상호보완적이라고 믿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상이다. “있음과 없음은 서로 어울리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어울리고, 우월함은 서로 조화되고, 소리는 조화되고, 앞뒤는 서로 조화되며, 모순된 두 부분은 서로 조화된다.” 서로. 그는 또한 반대되는 것이 서로 변할 수 있으며 사물은 항상 반대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약자가 강자보다 강하다'고 믿으며 약자의 입장에 서자고 주장했다. 이러한 견해는 특정 조건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양당 간의 투쟁을 무시하고 변화를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간주합니다. 정치적 사상에 있어서 노자는 무위(無爲)를 주창하고 무위(無爲)만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는 극심한 사회 모순을 완화하려는 당시 통치자들의 무력함을 반영했다. 그러나 “식량세가 많이 부과되어 백성들이 굶주리고 있다”, “백성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등 “집과 왕들”을 향한 그의 경고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노자』는 역사를 후진적으로 바라보며, “이웃 나라들이 서로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만 들리고, 백성들은 서로 교류하지 않는, 소수의 작은 나라” 시대로의 복귀를 요구한다. 죽을 때까지 서로." 노자철학은 중국사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후세의 많은 철학자들이 다양한 정도로 노자철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한대 이래로 중국 고대서적 중에서는 드물게 노자를 주석한 사람이 천 명도 안 된다. 노자는 우리나라 3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 철학사 전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념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Zhuangzi
(기원전 369년경 - 기원전 286년), Zhou라는 이름, 예명 Zixiu는 Mengcheng 현(현재 Chengguan Town, Dongcheng Road)의 동부 교외 출신이었습니다. 그는 전국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작가였다. 장자는 평생 10만 단어 이상을 썼는데, 그 책 제목이 『장자』입니다. 이 문헌의 등장은 전국시대 우리나라의 철학사상과 문학언어가 매우 광범위하고 심오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대 중국 고전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도 뛰어난 작가이다. 그는 철학사상이든 문학적 언어든 우리나라 각 시대의 사상가와 작가에게 깊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사상가와 문학사에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자는 맹청칠원(현 현 궈허북안 칠원터)에서 소관을 맡았으나 곧 사임했다. 그는 사복을 입고 짚신을 신고, 산나물과 함께 찹쌀탕을 먹으며, 허름한 골목에서 살며 책을 쓴다. 생활이 어려울 때, 그는 한때 Jianhe 후작에게 음식을 빌렸습니다. 초나라 위왕(魏王)은 장자가 자기 나라에 학식 있고 덕망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기원(맹성)에 사신을 보내 수천 금을 선물하고 장자를 초나라 재상으로 삼아달라고 부탁했다. 사신이 초왕의 재상이 되려는 뜻을 설명하자,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천금은 큰 선물이요, 그 지위는 가장 고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까?" 제사 때 소를 봤나? 사람들이 소를 살찌워 제사한다." 내가 붉고 화려한 옷을 입고 있을 때 왜 그를 사찰에 데려가서 제물로 바치지 않았느냐? 소를 제물로 바쳐라." 장자는 대화와 웃음 속에서 "소처럼 재상을 사임했지만 초국의 재상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전국시대 초기에는 제후들이 서로 싸우고 전쟁이 빈번해 사회가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학문적 사상은 유례없이 활발했고, 학파도 속속 등장하여 그의 독특한 철학 체계와 사상이 백 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그들의 학문적 사상을 '라오학'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장궈허(Zhuang Guohe)'. 장자는 말년에 종종 포강(지금의 성남 전강)과 오강에서 고기잡이를 하고, 호량(지금의 안후이성 풍양 린화시 남서쪽)에서 헤엄쳐 물고기를 관찰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물고기와 새도 있고 조용하고 한가로운 삶을 사는 것에 만족했습니다. 당나라 천보 원년(742년) 현종황제는 『남화진경』이라는 책을 반포하고 장자를 '남화진경'이라 명명하고 그의 책을 '남화진경'이라고 불렀다. 여러 시대에 걸쳐 장자를 연구한 학자들이 있었으며, 최근에는 『장자어』와 『장자현대판』이 출판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