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산문 1. 논어 10장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2. 증자(曾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돌아보겠다. 당신은 당신의 계획이 신실하지 않습니까? 당신은 친구를 대하는 데 불신합니까?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태롭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은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니라.”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합당치 못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 , 반성해야 한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좋은 사람을 선택하여 따르게 하고 나쁜 사람을 바꾸게 해야 한다." 8. 증자가 말했다: "선비는 할 수 없다. 큰 인내가 없으면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다. 책임을 생각하면 인(仁)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냐? 죽은 후에 행하기에는 너무 먼 것이 아니냐?" 추워지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게 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10. 자공이 물었습니다.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용서하십시오. 2. 복숭아꽃 봄 이야기(도연명) 무령 어업이 직업인 진태원은 길의 거리도 잊어버리고 시냇물을 따라 여행한다. .
갑자기 둑을 가로질러 수백 걸음 떨어진 곳에 복숭아꽃 숲이 나타났는데, 가운데 나무도 없고, 풀도 맛있고, 떨어진 꽃도 형형색색이라 기대하며 다시 걸어갔다. 숲을 소진시키려고요.
숲에 물이 없어지면 산이 생긴다.
마치 빛이있는 것처럼 산에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에서 내려 입으로 들어가셨다.
처음에 그는 매우 편협했지만 그제야 사람들을 이해했습니다.
수십 걸음을 걷다가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땅은 평평하고 광활하며, 잘 손질된 집, 비옥한 들판, 아름다운 연못, 뽕나무와 대나무, 교통을 위한 길과 길이 있고 닭과 개가 서로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 중 남녀는 아웃사이더처럼 옷을 입고 노란 머리를 늘어뜨린 채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어부를 보고 깜짝 놀라서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고, 대답이 있으면 집에 돌아와서 닭을 잡아 식용으로 하는 술 가게를 차리곤 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 문의.
자윤의 조상들은 진나라의 혼란에서 탈출하여 아내의 백성들을 이 절박한 상황에 이르게 했습니다. 그들은 결코 돌아오지 못하여 외부인과 분리되었습니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지 물어보면 한(Han)이 있었는지, 위(Wei)가 있었는지, 진(Jin)이 있었는지는 모른다.
이 사람이 한 마디 한 마디에 모두가 한숨을 쉬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다시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거기에서 모두 포도주와 음식을 먹었습니다.
며칠 동안 머물다가 사임한 후, 그곳의 한 사람은 "외부인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배를 타고 나가서 길까지 도와주면서 여기저기 찾아다녔습니다.
현에 도착했을 때 이 지사는 이렇게 말했다.
지사는 즉시 사람들을 보내 자신이 가고 싶은 곳을 찾아 따라오게 했지만, 그는 길을 잃고 더 이상 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남양(南陽) 유자기(南陽劉子)가 이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그곳에 갔으나 실패하고 결국 병에 걸렸다.
그 이후에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3. 초라한 집(유우희)의 비문에는 산이 높지 않으면 신선이 있으면 유명해진다는 것이다.
물이 깊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곳은 겸손한 집이지만 나는 고결합니다.
윗층계단에는 이끼자국이 녹색이고, 커튼에도 풀색이 녹색이다.
STOMATOLOGY와 접촉하지 않고 ru와 이야기하고 웃으세요.
일반 진을 조율하고 금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비단과 대나무의 지저분한 귀도 없고, 사건 서류의 힘든 모양도 없습니다.
난양(南陽)의 제갈로(諸類寂), 서수자(西許子)의 운정(雲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무엇이 그렇게 부끄럽습니까?" 4. 애련이 말했다(주둔이) 땅과 물의 꽃, 초목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진나라 도연명은 국화만 좋아했고, 여당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좋아했고,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만 좋아했지만, 형지는 멀리서 볼 수는 있지만 가지고 놀 수는 없었다. .
은둔을 상징하는 꽃인 국화, 부와 명예를 상징하는 꽃, 신사를 상징하는 꽃이라고 합니다.
아아!
국화에 대한 사랑은 도 이후로는 거의 들어볼 수 없고, 연꽃에 대한 사랑은 누구에게도 줄 수 없고, 모란에 대한 사랑은 누구에게나 적합하다.
5. 삼협(이도원)은 삼협에서 700리 떨어져 있으며, 강 양쪽에 산이 겹겹이 쌓여 하늘을 가리고 있습니다. 태양. 자정에는 파빌리온에 빛이나 달이 없습니다.
Xiashui Xiangling은 도중에 막혀 있습니다.
또는 왕의 명령이 긴급하게 발표되어 때로는 백제가 아침에 도착하고 저녁에 1,200리 거리의 강릉에 도착하기도 했습니다.
봄과 겨울에는 녹색 수영장이 녹색으로 반사되어 선명합니다.
산에는 기괴한 편백나무가 많이 자라고, 그 가운데에는 샘과 폭포가 날아다닙니다.
명확하고 장엄하며 장엄하고 흥미가 가득합니다.
맑고 서리가 내리는 날마다 차가운 숲과 거친 시냇물 속에서 키가 큰 원숭이가 자주 비명을 지르는데, 그 소리는 매우 황량하고 황량한 계곡에서 들리며 슬픔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그래서 한 어부가 "팔동삼협과 오협은 길고 유인원은 내 옷에 세 번 울고 운다!"라고 노래했다. 6. 청천사(소시) 야간 여행 10월 12일 밤, 원풍 6년, 나는 옷을 벗고 잠들려고 했는데, 색깔 있는 집에 들어와서 당신은 기뻐서 출발했습니다.
함께하지 못한 기쁨을 생각하며 나는 장화이민을 찾으러 성천사에 갔다. 화이민은 아직 깨어 있어 그와 함께 마당을 걸었다.
안뜰 아래 하늘은 마치 물이 쌓인 것처럼 보이며, 물 속에는 해조류와 수련이 얽혀 있고 대나무와 편백 나무 그림자가 덮여 있습니다.
밤에는 달도 없고, 소나무나 편백나무도 없고, 우리 둘처럼 게으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7. 말(한유) 세상에는 볼레가 있고 천리의 말이 있다.
천 마일의 말은 종종 존재하지만, 볼레는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천리 말이 있어도 함부로 자라서 마구간에서 죽어서 결코 천리마라고 불리지 못할 것이다.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말은 먹는 만큼의 곡식이나 돌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말을 먹는 사람은 수천 마일을 여행하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이 말은 천 리를 달릴 수 있지만 먹을 것도 없고 힘도 부족하며 그 재능과 아름다움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천 마일.
말이 올바른 길로 몰지 않고, 음식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말이 노래를 부르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말은 손에 말을 들고 다가가서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세상에 말이 없구나." 우후!
정말 말이 없나요?
사실 저는 말에 대해 잘 모릅니다!
8. 동양의 마생 서문(발췌) (송련) 나는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했다.
집이 가난하고 책을 읽을 방법이 없어 책 수집가에게 책을 빌릴 때마다 손으로 적어서 돌려줄 날을 세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