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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공의 얼굴 순서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Wen "의" Jiang gong 의 얼굴 "서문

여효평 ■ 연극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강공작의 얼굴' 은 당대 중국 연극에 새로운 놀라움을 거의 가져다주지 않았다. 극본은 모방한 것이고 감독은 아마추어이고 주인공은 몇 가지' 80 후' 였다. 왜 이렇게 센세이션이라는 칭호를 얻었을까? 우리는 무엇을 해서 우리 자신을 전국, 심지어 전 세계 중국인들이 모이는 곳으로 밀어 넣었습니까? ■ 작가의 입장에서 볼 때, 교수의 도덕적 곤경은 "영원" 하다. 그녀는 교수들의 도덕적 곤경의 비천한 존재를 눈물로 가득 채웠는데, 이것은 그녀의 위대한 업적이자' 장공의 얼굴' 의 위대한 업적이다. 민국의 지난 일을 썼지만 개인과 권력의 관계를 보면 현대화에 대한 전망이다. 내가 이 문장 쓰기를 시작했을 때, 나는 방금 전화를 받았는데, 공연회사는 7 월 1 1- 14 상하이 공연의 6 장이 이미 매진되어 한 장도 없어졌다고 통지했다. 이것은 상해에서의 두 번째 공연이다. 4 회 공연을 계획했는데 표가 너무 좋아요. 두 번 더 연기한 후 표가 매진되었다. 이 6 회 공연 이후 78 회다. 지난해 개봉부터 올해 7 월 14 까지 14 개월입니다. 창작 초기에는 중국 당대 대학 교육 체제, 대화 대학 교수의 정신 상태, 중국 당대 주류 연극에 대한 대화라는 야심이 넘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난해 5438 년 6 월+10 월, 우리 극중 나타나지 않은 주인공 장개석 소재가 있는 남경대학교 강당 2 회 공연에서 "장공의 얼굴" 이 30 회 공연되면 지방문화사건이고, 50 회 연기하면 전국문화사건이다 "고 말했다. 비록 내가' 제 3 회 중국 캠퍼스 연극제' 폐막일에' 중국 연극가 협회가 개최하는 이 대학생 연극제의 총합은 우리 연극과 같지 않다' 고 말했지만, 비록 내가 여러 번 말했지만, "만약 당신이 중국 연극의 현황을 안다면, 당신은 우리의 연극이 매우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세계 연극의 현황을 안다면, 당신은 그것이 단지 연극학과 3 학년 학생들의 작품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는 당대 중국이 우리 연극에 대해 이렇게 열정적으로 받아들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현재 상하이, 광저우, 심천, 베이징, 쑤저우, Xi 안, 청두, 우한, 창사, 남창을 지나갔는데, 기본적으로 어디를 가든' 한 표가 구하기 어렵다' 고 합니다. 하반기에는 항주, 충칭, 정주, 쿤밍에 갈 예정이며 베이징, Xi, 청두, 우한 등에서 두 번째 공연을 할 예정이다. 우리는 또 미국에 가서 동해안에서 중국인을 위해 한 달 동안 공연할 것이다. 기자가 나에게 물었다: "남경에는 얼마나 많은 연극 관객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5,000 명 이하." 기자는 또 물었다: "당신은 남경에서 몇 차례 공연을 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연극을 보았습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44 개의 공연, 약 3 만 명이 연극을 보러 갔다." 기자가 물었다. "2 만 5 천 명이 더 나왔는데 어떻게 설명합니까?" 나는 곤경에 처했다. 내가 북경의 관중을 만났을 때, 나는 갑자기 깨달았다. 사실 극장에 가서 우리 공연을 보러 간 관중 중 절반 이상이 10 정도나 20 년 동안 극장에 가본 적이 없고, 당대 중국 연극과 관계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강성공의 얼굴' 은 연극시장의 기존 관객을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각 공연에서 자신을 위한 새로운 관객자원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래서 연극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강 공작의 얼굴' 은 현대 중국 연극에 거의 새로운 놀라움을 가져다주지 않았다. 극본은 코펜하겐과 예술을 모방하고 감독은 아마추어이며, 주인공은 연기 경험과 인기가 부족한' 80 후' 다. 이 무용수는 심지어 5 미터 길이의 화물차에 등불을 달고 뛰어다녔다. 상해의 한 여성 공연 선생님이 말했다. "지식인에게 독립된 인격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사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었다. 또 뭐 있어? " 베이징의 한 희곡 전공 남자 선생님은 "극본의 시나리오 작가, 감독, 공연, 춤미는 아무것도 아니다. 비전문대학에서 공연할 수 있다." 라고 말했다. "한 연극대학의 박사생은" 만담극이라 궈더강, 저우립보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한' 프로페셔널' 연극 관객이 말했다. "관객이 너무 아마추어인데 뭐가 웃겨요? 그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무엇을 웃는지 정말 모르겠다! " 아마도 업계의 비판은 일리가 있을 것이다. 장공의 얼굴은 이 업계에 어떤 참신함도 가져다주지 않았다. 왜 이렇게 센세이션이라는 칭호를 얻었을까? 우리는 무엇을 해서 전국, 심지어 전 세계 중국인들이 모이는 곳으로 자신을 밀어 넣었는데,' 큰 장구' 로 호평과 흥행을 벌었습니까? 우리의 춤미는 거칠고 거칠다. 아마도 그것의 가장 큰 하이라이트는 극본의 요구에 따라 걸려 있는 두 쌍의 대련일 것이다. 하나는' 공습이 무상하다, 손님들이 먼저 차를 지불한다' 는 것이다. 관령, "너의 국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라" 는 것은 현실을 일깨워주고, "강강 () 에 올라, 얼굴 ()" 을 일깨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소개팅은' 수중갈매기' 가 묘사한 이상과 비슷하다. 시청자의 상상력을 이용하여 인물 1943 과 1967 에게 두 개의 활동공간을 제공하는 기본 기능 외에는 신선하고 상쾌한 것이 없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또 한 번 피를 보았다. 오늘의 관극' 기획' 에 비해 백만, 극도로 사치스럽게 연기예술과 대본 내용의' 패션' 을 압도하지만' 무위' 라는 또 다른 의미를 지녔다. 우리가 난징 강남 극장에 무대를 설치하자 극장 스태프가 말했다. "이게 차인가요?" 대중극장은 보기만 해도 울어야 한다. 광저우에서 무대를 꾸몄을 때 극장 스태프는 정반대라고 말했다. "연기를 하고 있는 사람은 웃어 죽겠다. 모두 적어도 3 ~ 5 개의 컨테이너입니다. "이 드라마의 감독으로서 나의 짧은 점은 전문적인 감독 훈련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의 강점은 문창작의 지도교사이다. 나는 어떤 가능한 감독보다도 극본의 인물과 사상을 더 잘 안다. 간단하게 배우가 극본을 읽고 성실하게 배역을 빚도록 도와주다. 이 드라마의 배우는 나이, 스펙, 수양, 생활방식, 생활환경 등에서 캐릭터와 거리가 멀어 연기가 상당히 어렵다. 다행히 극본은 민국삼 교수의 인격을 성공적으로 형성하여 주요 배우의 연기에 구체적인 목표와 알찬 내용을 제공하였다. 서사적, 서정적, 사상을 표현하고 성격을 형성하지 않는 공연을 비교하는 것도 또 다른 경지다. 주유, 조초, 고중위 3 명의 주요 배우들은 1 년여 동안 열심히 노력해 왔다. 결국, 그들은 70 여 차례의 공연을 겪었고, 작년과 비교하면 진보가 매우 뚜렷하다. 중화민국대 교수들의 요구에 따라 공연 예술은 아직 진급할 여지가 많지만, 구체적인 연극 상황만 보면 캐릭터에 녹아들어 무대에서의 공연이 항상 성공적으로 극장을 정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요컨대, 이 드라마의 아름다움, 감독, 공연은 모두 자신을 녹여 극본으로 만든 예술적 이미지 속에 숨기려고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춤미, 감독, 극 중' 불행위' 에 대한 비판은 사실 합리적이며 논의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장공의 얼굴' 에 대한 모든 비판에서 대본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숨기는 것이 가장 어렵다. 영화의 출현과 성숙, 특히 텔레비전이 보급된 이후 서구 연극 예술가들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다. 사람들이 영화관에 몰려들면 집집마다 하루에 20 시간 이상 방송되는 텔레비전이 있을 때, 연극에 또 어떤 이유가 있을까? 중국의 연극권은 폴란드 연극가 글로토프스키의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 알고 있다. "배우의 개인 연기 기교는 연극예술의 핵심이다." 중국의 연극계도 영국 연극가 피터 브룩의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 알고 있다. "나는 어떤 공간도 선택할 수 있다. 빈 무대라고 부를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시선 아래 이 공간을 지나가면 연극을 구성하기에 충분하다. "첫 번째는 프랑스의 알토와 독일의 브레히트, 글로토프스키와 피터 브룩 ... 그들은 공연을 핵심으로 하는 연극 예술을 스토리텔링, 캐릭터를 형성하는 연극 문학에서 해방시켜 문학과는 무관하게, 심지어 문학보다 더 높게 만들었다. 한편 당대 중국의 주류 연극은 100 년 전의 낡은 연극 관념에 빠져들고, 한편, 차이나타운 민간극은 연극문학을 폄하하고 극장 예술의 매력을 과시하는 데 특히 열중하고 있다. 당대 중국 연극계는 연극문학이라도 서구 연극이 이미 영화시대에 생존의 길을 찾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것 같다. 유연성 있는 렌즈 서사가 잘하는 줄거리 정보를 최소한으로 압축하고 라이브 극장 예술이 잘하는 감정적 고통을 극치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즉, 극장에 있는 사람들 사이의 정신적 격투기를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불에 사람의 영혼을 굽다. 칠레의' 죽음과 소녀', 영국의' 코펜하겐', 프랑스의' 예술', 소련의' 사랑하는 폼야빈 세르게이예프' (청춘의 금기 게임) 는 모두 이런 드라마에 속한다. 글은 코펜하겐과 예술을 표절하는 것을 조금도 숨기지 않는다 ..' 강공의 얼굴' 과' 코펜하겐',' 예술' 과 마찬가지로' 스포일러' 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런 드라마를 측정하는 것은 그 줄거리가' 정량' 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그것이 표현하는 인물의 어색함과 불안이' 적당함' 인지 아닌지를 논의해야 한다. 몇몇 영화사들이 우리에게 영화 개편에 대해 이야기하러 왔는데, 나는 그들에게' 장공의 얼굴' 은 원선에만 속하며, 줄거리 없이 원선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줄거리를 더하면 이' 장공의 얼굴' 이 아니다. 연극은' 장인' 과' 재자' 로 나눌 수 있다. 장인예술' 의 작품은 재미를 보면 다 보면 잊혀진다. 재자' 의 작품은 극장에서' 사람을 잡을 수 없다' 는 것이다. 글의 극작 기교가 능숙하고 재능이 넘쳐난다. 당시의 도와 변은 서로 속여 주로부터 나왔는데, 이 두' 보따리' 는 장인의 계책이라고 할 수 있다. 연극의' 솜씨' 중 하나는 극장에서 관객 앞에서 거의 불가능한 일을 실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가 쓴 오트로,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베니스 원로원에서 그들의 사랑을 변호했을 때, 오트로 부부는 얼마나 좋은 부부였는가! 커플이 헤어지면 세상의 사랑과 결혼은 정말 믿을 수 없다. 그러나 일주일도 채 안 되어 오트로는 태스 디모나를 죽였다. 이' 전복' 과정은 이렇게 설득력이 있어서' 만져보면 상처가 하나도 없다' 고 말했다. 장공의 얼굴' 의 성공은 민주주의가 독재에 반대하고, 장개석 () 와 공적 () 과 사적인 적이 있어 영원히 그의 짝꿍과 밥을 먹지 않을 좌익 교수가 결국 자신의 입장을 포기했다는 점이다. 이 연극에 대한 모든 비판에서 지금까지 이' 전복성' 을 비판하는 과정은 믿을 수 없다. 나중에 문방의는 그의 현재 위치를 뒤져서 그를 원래의 위치로 돌려보냈다. "연극은 똑똑한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다. "현명하게 말하는 것이 총명하다. 연극평론가 크리스토는 이 드라마' 철학과 식단 제비, 고서, 마작춤' 이 작가의 재능을 칭찬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재능은 줄거리 밖에서 캐릭터를 여유 있게 묘사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줄거리 밖에서 인격을 직접 묘사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그의 원칙에 따르면, 모든 연극은' 장인' 이 아니라' 재능' 이어야 한다. 글의 재능은 늘 그의 성격을 한 마디로 생동감 있게 한다. 예를 들어, 하산은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그가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음식을 보세요. "줄거리를 간소화하고 영혼을 태우는 이런 연극은 줄거리가 가득한 전통극보다 인물을 묘사하기 위해 재능이 더 필요하다. 당시 도도와 하산은 두 사람의 전' 이별' 과 학습 태도에 대한 다툼에 대해' 강공 야연' 이 아니라 극 중' 한가필' 이었다. " 유휴 펜 "은" 장인의 예술 "이 아닙니다. 잘하려면' 인재' 가 있어야 한다. 장공의 얼굴' 이 문학에서 여러 차례 만난 비판은 "그가 묘사한 세 교수가 당대 지식인의 민국 지식인에 대한 집단적 상상력보다 낮다" 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연극에' 일류' 지식인을 쓰길 원했지만, 하산은 좋은 음식 한 그릇을 위해' 교장이 될 자격이 없는 교장과 밥을 먹지 않는다' 는 원칙을 포기하고 유혈죄를 지은 독재자와 동석하지 않는 입장을 바꾸었다. 그들은 일류 지식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물' 에 의해' 봉사' 되기 때문이다. 문등 사람들을 가르칠 때, 연극은 도덕의 변두리를 지적하고 인류의 도덕적 곤경을 표현해야 한다고 반복해서 말했다. 윤리적 문제가 해결되면 연극은' 시' 의 높이를 잃고 도덕 교육의 도구가 된다. 중국 연극은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에 대한 이브슨의 오해로 시작해' 사회문제극' 을 이브슨의 전부와 연극의 바른 길로 여긴다. 따라서 중국 연극' 전투 전통' 의 자원은 시학 전통 자원보다 훨씬 더 컸기 때문에 권위주의 체제의 반역자에서 수호자로 바뀌었을 때 반성과 반항의 능력은 거의 없었다. 우리는' 장공의 얼굴' 을 창작하여 중국 당대 주류 연극과 대화를 나누고자 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소위' 일류 지식인' 을 찬양하고 민주주의를 견지하고 독재를 반대하는 도덕적 영웅을 묘사한다면, 우리는 당대 주류 드라마와 같은' 윤리 응용문' 이 되어 그들과의' 대화' 자격을 잃게 될 것이다. 당대 연극과의' 응용문' 대화의 설득력을 얻으려면 마술로' 시' 를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연극의 "시" 가 될 수 있습니까?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비극이나 희극으로 바꾸는 것이다. 모든 연극은 윤리학이나 사회학의' 실용 저작' 이다. 비극과 희극은 하늘과 땅 사이의 비천함, 황당무계함, 무력감, 인간 도덕의 위선과 헛수고를 보여준다. 우리가 슬프게 이 내용을 표현할 때, 우리는 비극을 드러낸다. 우리가 자신의 슬픔을 초월하고 이성적으로 이런 슬픈 내용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할 때, 우리는 희극을 창조했다. 나는 항저우의 로디 씨에게' 장공의 얼굴' 의 아이디어를 소개한 적이 있다. 연극예술에 정통한 선배가 곧 말했다. "너의 막을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그의 뜻은, 만약 세 교수가 마지막에 모두 장개석 밥을 먹으러 간다면, 연극은 시적이고 지루할 것이다. 만약 세 명의 교수가 마지막에 장개석 와 함께 저녁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이 연극도 시적이 될 것이다. 장공의 체면을 주다' 는 문제는 도덕적 딜레마이다. 교수가 어떻게 선택하든 자신을 변호하고 뺨을 한 대 때릴 이유가 있다. 글의 초고에서, 시종일관 당시의 도도는 장개석 초청을 확고히 거절했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은 캐릭터가 어떻게 드라마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 하지만 글이 대본을 성공적으로 수정하면서 당시의 도사가' 가자, 햄 먹어라' 라고 설득력 있게 말하자 리허설장에서 매우 낙담했다. 나는 우리의 가치관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성행하는 견유주의에 의지한다. 이 경우, 연극은 연기하지 않는 것이 낫다! 다행히도, 원자바오 (Wen Wen) 는 다섯 번째 초안에서 "내 얼굴은 하늘보다 크다 ... 내 책, 누가 다시 가져올 수 있는지, 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을 것" 이라고 설득력있게 말했다. 변 이어 하나는 현실의 혼수에 서 있고, 다른 하나는 이상적인 광채 속에 서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에 자부심을 느끼면서 상대방을 부러워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초조해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희극이다. 변과 당시 도교는 극장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지만, 그들 자신은 늘 화가 나고 불쾌했다. 하산은 그의 두 동료보다 더 만화적이다. 그가' 음식 먹는 것' 이라는 것을 보는 것 외에 화가 난 것 외에는 항상 행복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세상에는 큰 일이 없다: 서점 폭발 사건은 기억할 가치가 없다. 절교 편지는 아무것도 아니다. 너는 절교신 한 통을 더 쓸 수 있다. "교장이 될 자격이 없는 교장과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 는 원칙은 사실 극복할 수 없다. "나는 어제 반에서 학생들에게 말했다. 나는 장 교장을 알아보지 않는다" 는 체면 문제를 극복할 수 없다. 사실 체면이 꼭 중요한 건 아니고 햄 두부도 있어요! 정신적으로, 하산은 그의 두 동료보다 훨씬 소탈하고 자유롭지만, 결국 대학 교수이며, 하산도 그의 입맛의 노예가 되지 않았다. 그는 또한 장개석' 원장이나 주석에게 교장을 바꿔 달라고 부탁한다' 는 결론을 고수했다. 그가 이 최종선을 고수하는 동기는 아이처럼 유치하지만, 그는 국가 원수가 체면에 더 신경을 쓸 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강공얼굴' 이 시청자들에게 도덕적 호소를 하는 대본이 아니라 대본에 사람들의 도덕적 곤경을 보여주고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대화를 이뤄낸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시가 의미심장합니다. 첸쉐썬 씨는 총리에게 왜 60 년 동안 우리 대학에서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장공의 얼굴은 전 선생의 임종 추궁에 참여하려고 시도했다. 대학은 현대교육기관으로서 인류 사회를 중세에서 벗어나 현대화를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동력원 중 하나이다. 그것은 반드시 긍정적인 개성과 개인의 해방을 위한 기본 가치관을 추구해야 한다. 하나님, 윤리, 국가, 계급, 사회, 심지어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의 복종과 헌신을 요구하는 어떤 관행도 모두' 중세' 와 반현대적이다. 그래서 우리가 직면한 역설은 만약 우리 연극주인공이' 장공의 체면을 주지 않는다' 를 선택한다면, 그들의 출발점은 개인의' 얼굴' 과 취미라면' 권력' 에 대한 도덕적 고지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현대화의 원칙, 즉 사회민주와 개인의 자유의 이상을 출발점으로' 장공의 체면을 주지 않는다' 를 선택한다면, 실제로는' 개인' 을 없애고 사회 진보를 위해 분투하는 것은 여전히 일종의 집단주의이다. 이 역설은 우리가 벗어날 수 없는 도덕적 딜레마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항상 그들의 도덕적 곤경을 의식하는 것은 아니다. 종교나 윤리적 신념에 국한되어 유토피아 이상에 탐닉하는 사람들은 결코 그들의 도덕적 곤경을 의식하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자유롭고 강력한 인간 정신만이 인간성과 인간의 존재의 부조리를 감지할 수 있다. " "시" 는 인류 정신의 산물이며, "시" 의 높이에 달하는 연극 작품도 반드시 인류 정신의 산물이어야 한다. 문상 교수들의 도덕적 곤경은 영원하다. 그녀는 비천한 교수들의 도덕적 곤경을 눈물로 가득 채웠는데, 이것은 그녀의 위대한 업적이자 장공의 체면의 위대한 업적이다. 그러나, 이런 연극의' 시적' 은 여전히 일종의 예술 기교이다. 중국은 현대화의 시작에 있다. 현대화는 단지 인간의 물질과 정신의 해방일 뿐이다. 중세와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권력과 개인 중 어느 것이 먼저 오는가이다. 장공의 얼굴' 은 민국의 지난 일을 이야기하지만 개인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서는 사실 현대화에 대한 전망이다. 현대화의 문턱에서의 권력은 극도로 초조하다. 그것은 오만하고 어디에나 있지만 현대화의 문턱에 서 있는 개체는 민감하고 오만하다. 장공의 체면을 주지 않는다' 는 화제는 예민하고 오만하다. 그들은 현대화의 문턱 앞에서 권력의 오만함과 유비쿼터스를 깊이 느꼈다. 이것이 바로' 장공의 얼굴' 의 역사적 기회이다. 우리는 거의 하지 않았고, 역사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