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거이, 산서 태원인, 하포로 이주하다. 백거이의 아버지는 나중에 하남 현에서 현령으로 일하셨고, 당시 이웃인 신정현령과 좋은 친구였다. 신정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고 그의 집은 신정으로 이사했다. 백거이는 당대종 대리가 7 년 정월 20 일 신정현 동곽채에서 태어나 신정에서 12 세까지 살았다. 나중에 중원 전란을 피해 강남으로 이사했다. 무종회창 () 으로 이주하여 6 년 동안 사망했다. 또 다른 작가 백행건의 형이다.
백거이는 초창기에 총명하여 매우 열심히 공부했다. 그가 책을 읽을 때, 입이 아프고, 두 손이 닳아서, 머리카락이 모두 하얗다. 그는 아직 젊다. 오늘날까지도 그가 7 개월 전에 태어났을 때의' 조금 무지하다', 장안 () 에 처음 도착했을 때의' 상황 연기 백거이' 등의 전고가 남아 있다. 그의 시는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북한 및 기타 국가에서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그는 원직과 함께 신악부 운동을 벌여 세인들이' 백원' 이라고 불렀다.
백거이는 만년에 낙양향산에 오래 살았기 때문에' 향산속인' 이라고 불린다. 백거이는 낙양에서 병으로 죽고 낙양향산에 묻혀 75 세를 일기로 무종년 8 월이다. 그가 죽은 후 진리는 그를 기념하기 위해 시 한 수를 썼다. 그가 말하길, "누가 명로를 60 년의 낭만 후에 시인이 되도록 가르쳤습니까? 뜬구름은 명리에 속하지 않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이 남자는' 장한가' 를 부르고, 수업이 끝나면' 장한가' 를 부른다. 이 문장 들었어, 한 번 생각해. " 숯인', 권 ***7 1 이 있습니다. 만년 백거이는 소부 대신이고, 시호는' 문', 즉 백거이, 백문공이다. 그는 문학에서 신악부 운동을 적극 제창하며, "문장 () 는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고, 노래시 () 는 사물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시대를 탄식하고 인민의 질고를 반영하는 시를 많이 써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국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인이다. 원과 한림학사, 좌찬선은 박사다. 만년에 권세 있는 사람의 미움을 사서 성불하여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시를 썼는데, 그중에서도 풍자시로 가장 유명하고, 언어가 통속적이며, "노부인이 알아들을 수 있다" 고 불린다. 서사시에서' 비파행',' 장한가',' 비파행' 은 매우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그러나 그녀가 우리를 향해 오기 전에, 우리는 그녀를 천 번 불렀고, 그녀에게 천 번을 재촉했지만, 그녀는 여전히 반쪽의 얼굴을 기타 뒤에 숨겨 우리가 보지 못하게 했다." "우리 둘 다 행복하지 않다. 우리가 지평선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만났다. 우리는 이해합니다. 지인들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말했다. 비교적 유명하다. 덩샤오다는 "백롯데의 시가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시가 국민의 마음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고 말했다.
백거이의 시, 백거이의 석상이 궁정에서 당시 민간으로 전해져 신강 북한 일본 등지에서 널리 퍼졌다. 백시는 후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당의 피일휴, 송대의 육유, 청대의 오, 황준헌 등은 모두 백거이시의 영향을 받았다. 백거이의 시는 일본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그는 일본에서 가장 좋아하는 당나라 시인으로, 그의 시는 늘 일본 고전 소설에 인용된다. 일본인의 눈에는 백거이가 중국 당시중의 풍운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만년에 그는' 대시인' 유우석과 친구, 백류라는 이름으로 노래와 시가 풍자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시는 다르다, T 가 있다.
백거이의 주요 작품은' 백창금기',' 비파행',' 장한가',' 숯옹',' 장한가',' 비파행',' 별골초' 이다.
사마천 44 세는 강주로 강등되어 일생을 전후 두 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란 천하를 축복하는 시기이고, 후기는 독선의 시기이다. 백거이는 정원 26 년 29 세의 수재이다. 성 학교 서기, 소지위, 한림학사를 역임하다. 원과 년 동안 그는 유품을 모아 대량의 풍자시를 썼는데, 그중에는 신악부시 10 곡, 시 50 곡, 달관 귀인이 이를 갈며, 괴로워하고, 얼굴을 바꾸었다. 또 6 년이 지나자 백거이의 어머니는 장안 정신착란으로 죽었다. 당시의 규칙에 따르면 백거이는 귀향 3 년, 치상 후 장안으로 돌아갔다. 황제는 그가 좌찬산에서 의사가 되도록 안배했다. 10 년 6 월, 백거이 44 세 때 오국재상 오, 위세충, 배도가 연이어 암살당했다. 오씨는 즉사하고 배도는 중상을 입었다. 이런 사건에 대해 당시 권력을 쥐고 있던 환관그룹과 구관료그룹은 모두 냉정을 유지하고 서둘러 처리하지 않았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매우 화가 나서 살인자를 처벌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권력자들은 그의 열성적인 국사를 칭찬하지 않고 오히려 그가 동궁의 관원이라고 말하는데, 관원을 훈계하기 전에 정무를 이야기하는 것은 죄다. 그래서 그는 주도사로 강등되었다. 왕아는 어머니가 꽃을 보다가 우물에 빠졌다고 말했다. 그의 화정시는 효도를 다쳤다. 이런 사람은 이 나라를 다스릴 자격이 없어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다. 사실 그가 죄를 지은 이유는 우화시였다.
백거이는 강주에 도착하여 큰 타격을 입었다. 그는 자신이 "고민을 제외하고는 옳고 그름을 제외한다" 고 말했고, 그의 초기 불도 사상도 발전했다. 3 년 후, 친한 친구 최군의 도움으로 중주 도사로 승진했다. 위안 십오년, 장안 에서 당나라 xianzong 갑작스런 사망, 당나라 muzong 승계. 무종은 그의 재능을 좋아해서 그를 장안으로 소환했다. 그는 이 부서의 일원이며 주인, 손님, 특허증서의 주인이다. 그러나 당시 북한은 혼란스러웠고, 대신들은 권력을 다투고 내투를 벌였다. 무종은 정치적 가뭄 속에 처해 있어 충고를 듣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그를 석방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2 년 후, 무종장경은 항주 도지사 () 를 맡았고, 항저우 재직 기간이 만료된 후 쑤저우 도사 () 로 취임했다. 만년에 그는 두동과 왕자의 손님을 갈라놓았다. 칠십 살 때. 이전 단락에 비해 그는 훨씬 부정적이었지만, 결국 차이를 보이고 적극적으로 국민을 해치는 시인이었다. 이때 그의 시들 중 일부는 여전히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심정을 드러냈다. 그는 정치적으로 매우 부지런하여, 이미가 파낸 여섯 개의 우물을 준설하고 백성의 식수 문제를 해결하는 등 많은 좋은 일을 했다. 그는 서호에 제방을 쌓고 물을 저장해 밭을 관개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전당강 봄놀이' 를 하나 썼는데, 석두 위에 새겨져 사람들에게 어떻게 물을 저장하고 배수하는지 알려 주었다. 그는 "댐이 제대로 저수하고 배수가 제때" 라면 가뭄을 겪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유명한 "화이트 제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