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류당 송아지도' 는 송대 화가가 그린 수묵화이다. 화면이 맑은 개울 옆에 있고, 버드나무가 나무 그늘 아래에 걸려 있고, 풀숲이 무성하다. 한차례의 바람이 버들개지를 온 하늘에 흩날리는 푸른 눈처럼 불었다. 나무 밑에는 등이 굽고 옷차림이 남루한 늙은 목자가 눈을 가늘게 뜨고, 얼굴을 가리고 나무 막대기를 들고 졸고 있었다. 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바람을 맞으며 최선을 다해'-',마치 늙은 목자를 일깨우고 있는 것 같고, 장난꾸러기 송아지를 부르고 있는 것 같다. 집에 갈 시간이다!
2. 방목지도
목장으로 복귀' 는 중국 현대화가 이코란의 작품이다. 이 그림의 크기는 69×46 센티미터이다. 이' 귀향도' 는 이코 염색의 고전적인 작품이다.
이' 목장으로 돌아가기' 에서 순박한 물소와 순진한 목동이 이 목가의 주인공을 이루었다. 물소 두 마리는 모양이 각기 다르고 잉크로 렌더링해 보니 캐주얼하지만 매우 생동적이다. 목동은 손에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앞소의 등에 앉아 있었지만, 뒷소, 한 사람, 한 소, 한 사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한 소 화면 위에는 짙은 잉크로 나뭇가지를 접고, 돌파란색으로 무성한 가지와 잎을 가리켰다.
3. 오우지도
오우도' 는 당대의 한영이 창작한 황마종이 채화, 일명' 당한영오우도' 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오우도' 속 소 다섯 마리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일렬로 늘어서 각 머리의 모습과 자세가 다르다. 고개를 숙이고 풀을 뜯을 때 가려워 앞을 바라볼 때 천천히 걷고, 노래를 부를 때 뒤돌아 볼 때 머리 앞에 서 있다. 그림 전체가 마지막 오른쪽에 있는 작은 나무 한 그루를 제외하고는 배경이 없어 소 한 마리마다 혼자 설 수 있다.
오우도' 는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10 대 명화 중 하나로 당대에 전해 내려오는 몇 안 되는 진정한 종이견화이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종이중국화이다.
4. 목축지도
소방도' 는 남송모의가 창작한 종이본수묵화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소방도' 는 한적한 산골짜기를 묘사하고, 가벼운 안개가 흩날리며, 그늘이 흔들리고, 장난꾸러기 목동이 소 등을 타고 새를 올려 즐거움을 얻는다. 황소의 걸음걸이는 태연하고 차분하며, 송아지는 의기양양하게 뒤를 쫓고, 걸음걸이는 다급하고 순진하다. 작가는 짧고 굵은 필묵으로 경사나무와 인물을 묘사하고, 건조하고 가는 필치로 물소를 묘사하며, 사람, 소, 새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묘사함으로써 작가가 소박한 생활을 사랑하는 이상을 표현했다.
투우지도
투우도' 는 당대 화가 다이송의 한 폭의 견본수묵화로, 현재 타이페이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이 그림은 두 마리의 소가 싸우는 장면을 묘사하여 재미있고 참신하다. 소 한 마리가 앞에서 도망가는 것은 힘이 센 것 같고, 다른 한 마리는 뒤에서 쫓고, 고개를 숙이고 뿔로 앞소 한 마리의 뒷다리를 세게 받치고 있는 것 같다. 두 마리의 수소는 잉크로 그렸고, 발굽과 뿔, 눈과 갈기는 짙은 잉크로 투우의 근육 장력, 탈출자의 호흡과 탈출의 순진무구한 모습, 공격자의 막을 수 없는 기세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소의 야성과 사납다는 그들의 펜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