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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족, 이 이름의 유래

역사 속의 고산족의 이름에는 그들의 조상인 '좌진족', '장빈문화'의 소유자, 신석기시대 대작문화, 원산문화, 풍비두문화, 타이동문화 등이 있다. 북남문화 등, 삼국시대 산이족, 수나라 유구족 등 고산족의 직계 조상은 동판이족이다. 명나라와 청나라 범족, 일제의 대만침략 항일전쟁 승리 후 고산족, 대만 원주민, 원주민, 각지의 다양한 이름을 지닌 고산족, Pingpu족 Kedagalan족, Kamalan족, Daokas족, Bazehai족, Babura족, Babusha족, Thao족, Anya족, Siraya족, Makadao족 등이 중앙 산악 지역과 동부 종방향 계곡에 살고 있습니다. , Atayal, Paiwan, Bunun, Beinan, Rukai, Cao, Saisiyat, Yami 등 평원과 난초 섬에 있습니다.

고산족이란 항일전쟁 승리 이후 본토 동포들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대만 원주민 소수민족에게 붙여준 총칭이다. 중앙인민정부 정무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명칭입니다. 현재 이 이름은 국제적으로 그리고 대만 해협 양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산 국적

민족 프로필

고산 국적은 대만 성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입니다. 주로 대만 지방의 산간 지역, 동부 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종방향 계곡 평야, 난초섬(Orchid Island)에 거주합니다. 대만 당국은 이들을 '산악 동포', 줄여서 '산 동포'라고 부른다. 지역과 언어의 차이로 인해 Amis 족, Atayal 족, Paiwan 족, Bunun 족, Rukai 족, Beinan 족, Cao 족, Saixia 족, Yami 족이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화된 핑푸족은 10만 명이 넘습니다. 핑푸족은 역사상 10개의 소수민족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대만의 서부, 북부, 남서부 평원과 해안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으며 오랫동안 한족과 혼합되어 결혼했으며 일찍부터 한족 문화를 받아들였으며 기본적으로 19세기부터 한족과 통합되었습니다. 2000년 5차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아직도 조국 본토에 흩어져 사는 사람들은 4,461명이다. 고산족은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네시아어족에 속하며 문자가 없는 고유의 언어를 갖고 있다. 각 지역의 고산족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국사

대만에서 발굴된 신석기 문화 유물은 조국 본토의 신석기 문화 유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복건성에서는 대만 사람들이 본토에서 이주했음이 분명합니다. 조국의.

고산족이 대대로 전수해 온 전통 풍습 중에는 둥지 짓기, 공공 주택, 배, 유봉과 절구, 나무 북, 날것 먹기 등 고대 남중국 문화의 특징이 많이 있습니다. 해산물, 빈랑 중독, 쌀을 씹어 술 만들기, 대나무 통 술, 맨발, 쪼그리고 앉기, 깃털 왕관, 꽃 옷, 진주 조개, 긴 머리 옷, 튜브 스커트, 부러진 머리 문신, 조각 이빨, 열반의 이빨. , 귀뚫기, 피아노와 피리로 놀리기, 비녀로 집을 짓기, 절벽매장, 뼈세척장, 노래와 춤, 그네, 나무조각, 머리사냥, 제사, 마술, 태양신, 뱀과 새숭배, 조상숭배, 홍수신화 , 태양 쏘기 신화, 일련명 시스템 등 그 중 둥지 짓기, 뱃놀이, 부러진 머리 문신, 이빨 깎기, 귀 뚫기, 생선회 먹기, 절벽 매장, 뱀 숭배 등은 모두 고대 월족의 전형적인 문화 특성으로, 고산족과 고대 Yue 사람들은 줄을 서서 나옵니다.

고산족은 오랫동안 원시 사회 발전 단계에 있었습니다. 역사기록에 따르면 삼국시대 고산족의 조상은 여러 부족으로 나뉘어 부족원을 '밀림'이라 부르며, 공무는 부족원들이 공동으로 관리했다. 그들은 돌도끼, 돌자귀, 돌고리, 창은 녹용, 화살촉은 청석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주로 채집과 사냥에 주력하였으며 아직 축산업이 발달하지 않았다. 남성이 여성의 가족과 결혼하는 현행 결혼제도는 아마도 아직도 모계 씨족 사회 단계에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7세기에 이르러 농경과 목축업이 시작되었고, 생산 도구는 여전히 석기가 주류를 이루었고, 철기도 소량 포함되었다. 부족에는 추장이 있고 세금은 없으며 공무는 여전히 부족 구성원이 관리합니다. 범죄를 저지르면 부족 구성원이 만장일치로 관습법에 따라 처벌을 결정합니다. , 더 심각한 사람은 처형됩니다. 그들은 글도 없고 달력도 없으며 산신과 바다신을 숭배합니다. 모임 중에는 종종 노래와 춤이 있습니다. 조각품과 그림이있었습니다. 송, 원, 명 왕조를 거쳐 대만과 본토의 관계가 날로 증가했습니다.

진디(陳帝)의 《동판지(Dongfanzhi)》와 명나라의 다른 책들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당시 고산족의 농업, 목축업, 수렵은 예전보다 발전했지만 일부 특산품은 이미 고산족의 해안 주민들과 거래되고 있었다. 한족은 마노, 도자기, 천, 소금, 구리, 머리핀 반지 등을 고산족의 사슴 가슴, 사슴 가죽, 뿔 등으로 교환합니다. 그러나 부족들은 여전히 ​​"다른 오랑캐와 교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죽는다'고 여전히 원시적인 삶을 살고 있다.

17세기 이후에는 한족의 대거 이주와 정 정권이 일련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고산 경제와 문화 발전에 도움이 되었고, 사회 경제적 발전도 고산족의 활동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남서 평원에 거주하는 고산족 중 일부는 봉건 사회로 발전했습니다. 16세기 이래 대만의 고산족은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겪었습니다. 1563년, 일본해적들이 북쪽 길룡(지룽) 지역을 침략하여 불태우고 살해하고 약탈하였고, 그 지역의 고산족들은 강제로 산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 후 네덜란드 식민지 개척자, 스페인 식민지 개척자, 미국과 일본 침략자들이 대만을 침공했습니다. 고산 사람들은 단호하게 저항하고 영웅적이고 끈질기며 굴하지 않는 투쟁을 벌였으며 조국을 결사적으로 수호하려는 애국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사회경제학

17세기 한족의 대규모 이주 이전, 대만의 고산족은 원시적인 사회 단계에 있었다. 산에 사는 사람들은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평야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은 개간, 농업, 어업, 수렵, 채집 등의 활동에 종사하며 주로 토란, 감자, 밭벼, 기장 등을 재배합니다. 쟁기, 갈퀴, 호미, 도끼 등의 도구도 몰랐고, 생산도구와 농사기술도 극히 원시적이었다.

청나라 때 대규모 이민과 개발이 진행되면서 대만의 고산족은 일반적으로 한족의 선진 생산 기술을 도입했다. 평야와 해안 지역에 사는 고산족의 생산과 생활은 큰 변화를 겪었다. 그들은 벼, 밀, 기장, 기장, 참깨, 콩 등을 심기 시작했고, 고산족은 동굴과 깊은 곳에서 생활했다. 산과 오래된 숲은 여전히 ​​주로 사냥과 재배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사냥은 "추카오"라고 하며 주로 사슴을 사냥하지만 멧돼지, 들소, 곰, 표범, 토끼, 꿩 등도 사냥합니다. 주요 사냥 도구로는 활, 화살, 창, 칼, 소방총 등이 있습니다. 사냥 방법은 일반적으로 불타 사냥, 함정 사냥, 사격 등입니다. 사냥 장면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현대에 와서 사냥은 고산족의 부업이 되었습니다. 아미족과 푸이난족의 관습에 따르면 집단 사냥은 주요 종교 의식 전후에 반드시 해야 할 활동입니다. 난초섬의 야메이족, 해안의 아미족, 일월담의 타오족도 낚시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고기 뼈, 작살, 활과 화살, 어망, 물고기 함정, 물고기 우리, 대나무 덮개, 대나무 뗏목, 어선 및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낚시합니다. 물고기 쏘기, 그물 낚시, 낚시, 둑 만들기, 물고기 중독, 물고기 건조, 커튼 물고기, 물고기 유인 등의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야메이족의 날치 사냥 성수기는 매년 3월부터 6월까지입니다. 그들은 부계 혈통 집단의 함대를 형성하고 밤에 낚시를 했습니다. 베이난족, 파이완족, 루카이족은 바다와 가까운 곳에 거주하지만 어업에 종사하지 않고 여전히 농업과 수렵을 기본 생산 형태로 삼고 있다. 1949년까지 일부 가오샨 부눈(Gaoshan Bunun)과 타이얄(Atayal) 민족은 여전히 ​​강력한 원시 공동체의 잔재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핑푸(Pingpu)족, 파이완루(Paiwanru), 타이얄(Atayal) 족, 루카이(Rukai) 족, 아미스(Amis) 족 등은 노예 사회를 넘어 봉건 사회로 진입했습니다. 핑푸족과 파이완족 역시 소작관계를 갖고 있으며 빈부격차가 존재한다.

1949년부터 대만 성은 국민당의 지배를 받아 자본주의 상품경제가 비교적 발전한 단계에 이르렀다. 대만 경제는 '아시아의 4대 호랑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상품경제가 발전하는 영향과 추진으로 고산족의 농업, 어업, 수렵경제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고산족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현대공업과 현대농업이 발전하여 고산족, 특히 해안지역과 평야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생산성 수준과 경제 발전 수준은 지역마다 크게 다릅니다. 산간지역에 거주하는 고산족의 경제발전은 여전히 ​​느리고 생활수준도 상대적으로 낮다.

문화와 예술

고산족의 민속문학에는 노래, 신화, 전설, 이야기 등이 포함되며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원시적이고 단순합니다. 노래에는 농경, 어업, 수렵, 채집 등 다양한 생산 활동이 반영될 뿐만 아니라 부족 간의 전투, 외세에 대한 저항, 영토 방어 등을 기록한 전쟁 노래도 포함됩니다. 진주만큼 많은 관습 노래도 있고, 현재의 병폐를 비판하는 현재의 정치 노래는 웅장하고 강력합니다. 발라드에는 신선한 스타일과 아름다운 음악이 있습니다. 고산족의 신화는 계승의 과정에서 인간의 조상의 기원추적, 홍수와 동족의 결혼, 태양정복 등을 핵심으로 하는 신화체계가 형성되었다.

이는 고산 동포들의 신념, 열망, 가치 및 예술적 성취를 반영합니다. 그 밖에도 풍속을 소재로 한 전설과 이야기, 뛰어난 인물, '작은 흑인', 동식물 등이 많이 있다.

고산족은 예술적 천재성이 풍부한 민족이다. 노래, 춤, 음악, 조각과 같은 국립 예술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사료에 따르면 고산인들은 노동, 사랑, 혼인 잔치, 제사 등을 가리지 않고 노래와 춤을 추었다. 서로 손을 잡고 발을 구르며 노래하고 고개를 저으며 눈을 감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매우 기분 좋은 태도. 야메이족의 머리 휘두르기 춤, 사이시야트족의 난쟁이 의식 춤, 아미족의 추수 춤 등은 모두 예술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고산족의 역사에는 비녀로 집을 짓고 수금과 피리를 연주하는 결혼식 풍습이 있어 하모니카, 코피리 등을 사용하여 즐거운 선율을 연주하는 경우가 많다. 그 밖에도 코피리, 코휘파람 등의 관악기, 나무북, 실로폰, 유봉, 절구 등의 타악기, 활, 하프 등의 현악기 등이 있어 귀에 듣기 좋은 음악을 들려준다.

목각 예술은 태평양 지역의 독특한 원시 예술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파이완족의 목각이 가장 눈에 띕니다. 집, 무기, 일용품 등은 모두 거친 칼솜씨와 단순한 형태로 조각되고 장식되어 있다. 장식은 쪼그려 앉은 형상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머리, 뱀, 사슴, 기하학적 패턴의 토템적 조합을 특징으로 하며, 강렬한 색상 대비와 과장된 사실성을 추구하여 자연 속에 영혼을 숨기고 단순함 속에 아름다움을 담아냅니다. 파이완족의 목각품은 국내외 사람들이 수집하고 있다. 또한, 야메이족의 어선에도 독특한 조각이 있어 그들의 예술적인 영역은 세계적으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생활 방식과 풍습

고대 고산족은 나체를 아름다움으로 여겼습니다. 그늘은 천 조각만을 사용하고 허리에는 모피를 두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문화를 접한 후 점차 남자는 긴 가운을 입고 여자는 치마를 입게 되면서 옷의 아름다움에 주목하게 되었다. 옷은 동물의 가죽과 나무껍질 외에도 대부분 직조 린넨으로 만들어지며 화려한 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남성 의류의 종류: 북쪽에서는 민소매 튜닉, 망토, 브래지어, 벨트가 일반적이며, 중앙에서는 사슴 가죽 조끼, 가슴 가방, 허리 가방, 브래지어 및 검은 천 스커트가 일반적입니다. 바지는 검은색 터번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여성복 종류에는 짧은 옷, 긴 치마, 긴 옷과 짧은 치마가 포함됩니다. 야메이족의 옷차림은 간소하며, 남자들은 T자형 천으로 하체를 가리고 조끼를 입으며, 여자들은 보통 조끼와 통치마를 입고 겨울에는 네모난 천으로 몸을 감쌉니다.

고산족의 식단은 주로 곡물과 뿌리를 기반으로 하며, 주로 기장, 쌀, 감자, 토란과 함께 잡곡, 산채, 사냥감 등을 먹습니다. 산지에서는 기장과 밭쌀이 주식이고, 평야에서는 쌀이 주식이다. 핑푸족은 향미밥을 전문으로 하며 "바이차오 페이스트"(사슴 내장에 소금을 섞어 만든 풀 슬러리)를 즐겨 먹습니다. 과거에는 모든 다이어트가 생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요즘에는 먹는 것, 요리하는 것, 즐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산족은 담배, 술, 빈랑나무 씹기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고산족은 산과 강 근처에 거주하거나 동굴에 둥지를 틀거나 대나무 초가집과 목조 주택을 집으로 짓고 살았습니다. 요즘 주거 유형에는 목조 주택, 대나무 주택, 초가 주택, 슬레이트 주택, 초가 지붕이 있는 지하 주택 등이 있지만 스타일과 실용성의 조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이며 문은 있지만 창문은 없습니다.

고산족에게도 문신, 문신, 치아 끌, 열반, 귀 뚫기, 제모, 배꼽 코르셋 착용 등의 신체 장식 풍습이 있습니다. 신체 장식은 일반적으로 성년, 미모, 결혼, 공덕을 위한 것입니다. 서비스 및 귀족 등의 목적.

고산족의 결혼은 일부일처제이며 가까운 친척 간의 결혼은 금지되어 있다.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은 자유로운 사랑으로 뭉칩니다. 예를 들어, 타이얄족은 휘파람을 불며 사랑을 표현하고, 일부 아미족 여성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남자의 집에 가서 선물을 줍니다. 장례식 형태로 타이얄족, 부눈족, 까오족은 대개 시신을 집 안에 묻고 고인의 침대 밑에 시신을 묻습니다. 파이완(Paiwan)과 야메이(Yamei) 사람들은 죽은 사람을 집 앞과 뒤의 열린 공간에 매장합니다.

고산족은 금기 사항이 많습니다. 여성이 임신한 후에는 칼과 도끼를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며, 유인원, 스라소니, 천산갑, 두 개의 꽃자루가 있는 과일을 먹는 것이 금지됩니다. 쌍둥이를 낳는 것, 뱀, 스라소니, 쥐, 죽은 동물을 보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동물의 짝짓기, 재채기, 동물의 머리와 꼬리를 먹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 남성이 여성의 직물, 리넨 제품, 작은 괭이, 돼지 우리를 만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의 무기, 사냥 장비, 클럽 하우스 등을 만지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축제 활동

고산족의 중요한 축제로는 파종제(타이얄족, 3월 하순에 봄 파종이 끝나는 날), 평화 축제(부눈족, 제4차)가 있다. 4월 1일), "알리" 조상 제사(핑푸족, 9월 16일), 추수절(조족, 루카이족, 아메이족 등, 8월 15일), 대나무 제사(배완족, 10월 25일), ), 원숭이 축제 및 대사냥 축제(베이난족, 11월), 난장이 축제(사이샤족, 10월 11일~18일), 야메이족의 날치 축제 등이 있습니다. 고산족의 전통 축제는 대개 제사와 통합되어 있습니다. 대만 당국은 단지를 단순화하고 조정 및 병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위 목록은 현재 주요 인기 축제입니다. 축제 기간에는 노래와 춤의 연회 외에 체육대회, 문화전시, 오락활동 등도 추가된다.

종교적 신념

고산족은 여전히 ​​원래 종교의 신앙과 의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엘프를 숭배하며, 하늘의 신, 우주 창조의 신, 자연의 신, 관리자의 신, 그리고 다른 엘프와 괴물을 포함하여 장소마다 다른 신을 믿습니다. 제사에는 농사제(개간제, 파종제, 김매기 제사, 추수제, 햇곡식 제사 등을 포함하며, 주로 기장 제사), 사냥 제사, 어업 제사, 조상신 제사 등이 있다. 주술이 성행하고 있는데 그 중 새점, 꿈점, 물점, 죽점, 국자점, 쌀점 등이 있으며, 주술서의 형태도 다양하다. 한족 이민자와 네덜란드 및 스페인 식민지 개척자의 영향으로 인해 고산족의 종교적 신념은 복잡합니다. 한족은 불교를 가져왔고, 서양 침략자들은 기독교, 천주교 등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종교는 고산족 사이에 뿌리내려 현재 고산족의 종교생활은 원시적인 종교신앙과 불교, 서양종교가 공존하는 상황을 형성하였다.

고산족

고산족은 부눈족, 루카이족, 파이완족, 베이난족, 타오족, 타이얄족, 야미족, 조족, 아미족, 사이샤족 등 10개 이상의 소수민족이 있습니다.

'고산족'이라는 명칭은 1945년 항일전쟁 승리 이후 중국이 대만 성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을 총칭하는 명칭이다.

역사적으로 특히 명나라 이전에는 고산족이라는 이름이 없었다. 고산족의 기원은 다양하지만 주로 중국 본토 남동부 해안에 있는 구웨족(Guuiue족)의 한 분파에서 왔습니다. 한족이 대만으로 이주한 후 원주민 민족은 두 부분으로 나뉘었습니다. 하나는 평야에 정착하고 핑푸족으로 알려진 한족과 합병되었으며, 여기에는 시라야족 21개 부족, 홍안야족 13개 부족이 포함됩니다. , 바부사(Babusa) 부족 9개 부족, 바제하이(Bazehai) 부족 4개, 바풀라(Bapula) 부족 4개, 다오카스(Daokas) 부족 6개, 케타갈란(Ketagalan) 부족 28개, 카발란(Kavalan) 34개 부족이 있다. 다른 부분은 여전히 ​​산악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한족의 영향이 적습니다. 여전히 원주민 언어, 관습, 습관 및 기타 특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늘날 고산족은 일반적으로 이 소수 민족을 지칭합니다. 1954년 3월 14일, 대만 당국은 고산족에 아타얄(Atayal), 사이샤(Saixia), 부눈(Bunun), 조(1998년 11월 초우(Tsou)로 개명), 루카이(Rukai), 파이완(Paiwan), 베이난(Beinan), 야미(Yami), 아메(Ame) 등 9개 민족이 포함된다고 규정했다. 10개의 민족이 있고, 타오족도 하나의 민족으로 간주됩니다. 이들 소수민족의 대부분은 남동부의 중앙 산과 섬에 분포하며, 일부는 푸젠(Fujian), 상하이(Shanghai), 베이징(Beijing), 우한(Wuhan) 및 기타 지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전체 인구는 약 40만명이며, 중국 본토에는 2,909명이 살고 있다(1990년 제4차 인구조사).

고산족은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네시아어족에 속하는 자신들의 언어를 갖고 있다. 고산족의 내부언어는 매우 다양하며, 아미족, 타이얄족, 파이완족, 부눈족 등 10개 이상의 계통이 있다. 자체 텍스트가 없습니다. 대만에 거주하는 고산 동포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예술을 가지고 있으며, 신화, 전설, 민요 등 구비문학이 풍부합니다.

고산족의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고 일부는 어업과 사냥에 종사합니다. 조각, 직조 등의 공예품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고산족과 한족은 외세의 침략에 공동으로 저항하고 대만을 공동 발전시켜 왔습니다. 일제가 대만을 점령한 50년 동안 저항투쟁은 특히 치열했는데, 1930년의 우사봉기가 가장 규모가 컸다. 1947년에는 한족이 주도한 '2.28폭동'에 참여했다.

결혼식과 연회의 장면은 매우 풍부하고 화려합니다. 특히 참가자들은 술을 많이 마셔야 하며 취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추수절' 당일에는 부족민들이 포도주 한 병을 현장으로 가져와 모닥불 주위에서 춤추고 먹고 마시며 한 해의 노동의 수확을 축하합니다. 축제일에 파이완 사람들은 아름답게 조각된 나무 잔을 사용하며 두 사람이 서로 팔짱을 끼고 함께 술을 마시면서 손님이 오면 서로를 죽여야 한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부운족은 손님을 접대할 때 닭다리를 보관하고, 손님이 떠날 때 먹기 위해 들고 나간다. 닭다리를 먹으면 걷는 데 힘이 더 든다는 뜻이다. 루카이 사람들은 돌난로에 토란을 굽는 일을 잘합니다. 구운 토란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워 휴대가 간편하며 길에서 먹기 위해 손님에게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식 때 파이완 사람들은 기장을 갈아서 가루로 만들고, 물을 넣어 반죽을 만들고, 생선과 새우를 감싸서(새우 꼬리가 드러남) 달걀 크기의 공 모양으로 빚어 끓는 물 냄비에 넣고 삶는다. , 다 익은 후에 꺼내세요.

전형적인 음식 10개 민족마다 고유한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산족의 아타얄족과 아미족은 고기를 저장합니다. 고기는 아미족의 사슴고기와 멧돼지의 독특한 맛이고, 모금주는 고산족의 파이완족과 부눈족이 양조한 일종의 막걸리입니다.

고산족의 다양한 민족 소개 고산족은 부눈족, 루카이족, 파이완족, 베이난족, 타오족, 타이얄족, 야메이족, Cao 인민, 아미족, 사이시야트족을 포함하여 10개 이상의 소수민족이 있습니다.

부눈족

부눈족(Bunun은 고산어로 "사람"을 뜻함)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30,000명이 넘고 60개의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원래 거주지는 위산(玉山) 북쪽, 중산(中山) 서쪽의 높은 산에 있었으며, 후에 타이둥(台洞)과 가오슝(高雄)으로 이주했습니다. 현재 그들은 주로 런아이(Renai), 난터우현 신이진(Xinyi Township), 산민(Sanmin), 도원(Taoyuan), 가오슝현 마오린진(Maolin Township), 하이두안(Haiduan), 옌핑진(Yanping Township), 타이둥현 관산진(Guanshan Township), 완롱(Wanrong), 주오시향(Zhuoxi Township), 화롄현 율리진(Yuli Township) 등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민족은 세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진다. 북부눈족은 중부산맥의 서쪽 구릉에 분포하고, 중부눈족은 가오슝현에 분포하며, 남부부눈족은 화롄 지역에 분포한다. 타이둥. 직조, 바구니 세공, 무두질, 도자기 기술이 상대적으로 발달했습니다. 사회생활은 결혼 후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고, 아들은 아버지에게 복종하는 가부장적 씨족제도이다.

루카이족

루카이족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6,300명이 넘고 20개 마을에 거주하고 있으며 아리산 남쪽, 싱가오산맥, 다우산 북쪽 산간지대에 분포하며, 가오핑시 상류의 주오수시, 아이랴오시, 다난시강 유역을 포함합니다. 중앙산맥의 동쪽은 핑둥현 산디와 오타이, 가오슝현 마린, 타이둥현 베이난 등 향에 속하며 그 중 오타이향이 가장 밀집되어 있습니다. 루카이족의 생활 습관은 파이완족과 동일합니다. 그들은 석조 주택에 거주하며 도자기 냄비, 구슬, 조각품 및 문신으로 유명합니다. 사회생활에도 수업이 등장했습니다. 배우자는 한 세대에 한 명만 허용되며, 권력은 장남에게 상속되며, 죽은 후에는 옆으로 묻히거나 팔다리를 곧게 펴서 묻힌다. 언어와 문화는 Bunun 사람들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파이완족

파이완족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약 55,000명이며, 160개의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원래 그들은 주로 산기슭에 살았으나 나중에는 산으로 이주했습니다. 분포지역은 북쪽으로 대우산(大宇山)에서 시작하여 남쪽으로 헝춘(衡春)에 이르고, 서쪽으로 아리아오선과 팡랴오선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마리성 남쪽의 삼각지대에 이르며, 산디(Sandi), 마가(Majia), 타이우(Taiwu), 에 흩어져 있다. 핑둥 현 라이저우(Laizhou), 타이둥 현의 이(Yi), 가스가(Kasuga), 스시(Shishi), 무단(Mudan), 진펑(Jinfeng), 대런(Daren), 마리(Mari), 다우(Dawu) 및 기타 향. 파이완족은 파이완(Paiwan)과 타로-타로(Tarot-Tarot)라는 두 개의 아부족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이 종족의 분포 지역 중 중앙부에 거주하며 중앙 산맥을 경계로 하는 민족적 특성이 강하다. 동벤(Dongben)이라는 두 개의 하위 부족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들은 동해안 지역에 거주하며 또한 동해안과 바릴라리오라는 두 개의 작은 부족으로 나뉩니다. 이 인종 그룹은 민간인, 귀족 및 기타 계층으로 구분됩니다. 자녀 중 장남이 권력을 물려받습니다. 수공예품이 상대적으로 발달했습니다.

피난족

피난족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약 7,000명으로 8개의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부족은 타이둥 근처의 바나투(Banatu) 출신이며 한때 타이둥 평야의 주인이었다고 합니다. 주로 베이난강(북남강) 이북, 지본강(지번강) 북쪽 해안 지역에 분포하며, 거주지는 타이동현의 베이난(Beinan), 진펑(金峰), 대런(大仁) 등 향(鄕)이다.

과거에는 루카이, 파이완과 함께 하나의 민족으로 기재되어 있었지만 1954년에 독립된 민족으로 인정받았다. 가족의 권력은 큰딸에게 물려받고, 가족생활은 어머니 편에 집중됩니다.

타오족

타오족은 고산족 중 하나로 난터우현 일월담 지역에 거주합니다. 조족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부눈족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핑푸족으로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와 관습, 습관이 독특하여 서로 다릅니다. 독립된 민족으로 본다.

아타얄

아타얄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64,000명이 넘고 전체 고산 인구의 23.5%를 차지하며 고산족 중 두 번째로 큰 민족 집단입니다. 120개의 마을에 거주합니다. 원래는 대만 서부 평야에 살았으나 환경적 압력으로 인해 점차 산악 지역으로 이주했으며, 주로 타이베이 현 우라이 향, 타오위안 현 푸싱 향, 우펑 젠시 향 등 대만 북부에 분포합니다. 신주현 타이안 향, 타이중 현 허핑 향, 난터우 현 레나이 향, 신이 향, 화롄 현 시우린 향, 이란 현 다퉁 향, 난오 향 등 이 인종 그룹은 Atayal과 Seediq의 두 하위 그룹으로 나뉩니다. Atayaya 부족은 다시 Xijupu 그룹, Da(산 + 지점)(Mountain + Kan) 그룹, Dahu 그룹 및 서부 Kailik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Seedikeya 부족도 동부와 서부의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 이 그룹은 고래 얼굴과 문신의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는 사냥을 잘하고 여자는 길쌈을 잘하며 남편처럼 살고 일한다.

야메이족

야메이족은 고산족 중 하나입니다. 인구는 2,500명으로 6개의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타이둥현 란위다오 해안 지역에 분포하며 고산족 중 유일한 어업 및 수렵민족이다. 언어는 필리핀 북부 바탄(Bataan) 주민들의 언어와 거의 동일합니다. 농업은 주로 칼라타로 재배를 기반으로 하며, 공예는 도자기, 조선, 은제조 등으로 유명하다. 사회생활은 핵가족이 지배한다. 이 종족은 평화를 사랑하며 헤드헌팅과 같은 습관이 없습니다.

조족(1998년 11월 초우족으로 개명)

조족은 고산족 중 하나이다. 인구는 3,000명이 넘고 12개의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원래 도원대계(Taoyuan Daxi)에서 다안강(Daan River)에 이르는 지역에 분포했으며, 우펑향(Wufeng Township), 신주현(Hsinchu County), 난좡(Nanzhuang), 스탄향(Shitan Township), 먀오리현(Miaoli County) 등지에 정착했습니다. 이 민족은 북부 사이시아(Northern Saixia)와 남부 사이시아(Southern Saixia)라는 두 개의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룹 내에서 아버지는 아내와 함께 살고 아내는 남편을 따르며 여러 세대에 걸쳐 함께 산다. 같은 세대에. 드워프 페스티벌은 2년마다 개최됩니다.

아미족

아미족(아미는 '북쪽'을 의미하며 아미 남쪽의 사람들과 북쪽의 사람들을 통칭하는 이름)은 아미 민족 중 하나입니다. 고산족. 고산족은 약 12만명으로 가장 많은 인구를 갖고 있다. 원래는 대만 동부 종곡 평야의 남북 끝 헝춘 부근과 슈구란 강 하구에 분포했으나, 나중에는 화롄현 동부와 타이둥현 북동부의 종곡과 해안선으로 옮겨갔다. 타이둥현과 화롄현에는 12개의 진과 촌이 있습니다. 언어, 관습, 지역적 차이에 따라 크게 북부, 중부, 남부 아미와 해안 아미의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사이샤족

사이샤족은 고산족의 한 민족입니다. 인구는 약 1,075명으로 고산족 중에서 가장 적습니다. 그들의 조상은 Dabajian Mountain에서 Dahu 및 Miaoli 주변의 평야로 이동 한 후 점차적으로 Hsinchu County의 Wufeng Township에 속하는 Atayal 정착지 남서쪽의 Alishan 및 Wufeng 산맥의 산악 지역 및 기타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현재 상황

현재 대만에서는 한족 이외의 주민을 일반적으로 원주민이라고 하며, '가오산족'은 그중 하나에 불과합니다(다른 주요 종족에 비해). 핑푸(Pingpu)족), 일본 식민지 시대 인류학자들의 연구에 따라 그들의 언어는 대만의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합니다. 대만의 각 민족 집단의 전체 인구는 약 44명이며, 중국 본토에는 4,400명 이상의 사람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고산족이 산에 사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만 동부 화동열곡에 사는 아미족과 난초섬에 사는 다우족(야미족)은 높은 산에 살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일반적인 용어이다. 최근에는 존중의 관점과 보다 정확한 분류를 바탕으로 두 주요 민족(고산족, 핑푸족) 대신에 '원주민' 또는 각 민족의 원래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조상"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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