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孟子)의 "슬픔에 태어나서 쉽게 죽는다"
구양수의 "영관전기서문"
제갈량의 "계계서" 존재"
"맹자? 고자하"
"루의 춘추시대? 정직과 성실"
제갈량의 "처형"
루쿤의 "신음하는 언어? 응답" "비즈니스"
여몽의 "깨진 가마에 대한 송가"
"슬픔 속에 태어나서 기뻐 죽다" "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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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은 시골에서 태어났고, 부(富)는 벽돌 사이에 들려졌고, 교가는 물고기와 소금 사이에 들려졌고, 관의우는 선비들 사이에 들려졌으며, 손소오(孫言)는 바다에 들려 들려졌고, Baili Xi는 도시에서 들어 올려졌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망쳐 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마음을 유혹하고 관용하는 것이 그에게 유익을 줄 수 없습니다.
사람은 항상 실수를 하고, 마음에 갇혀 고려에 의해 균형을 이루고, 색깔로 표시되고, 소리로, 그리고 은유로 행동하게 됩니다. 들어가면 집에 있는 사람들을 통제할 수 없게 되고, 나가면 외국인 환자들에게 무적이 되어 나라가 영원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슬픔 속에서 태어나서 행복하게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영관 전기 서문"
와! 흥망성쇠의 원리는 운명이라고 하지만 인간의 문제가 아니다. 천하를 쟁취한 것은 천하를 잃은 이유라기보다
진나라 장군 시언이 장종에게 화살 세 개를 주면서 “양아, 나는 너를 미워한다. 연왕이여”라고 말했다. , 나는 Khitan과 나는 형제이며 그들은 모두 Jin을 데리고 Liang으로 돌아 왔습니다. 나는 이 세 가지를 싫어한다. 세 개의 화살로, 당신이 결코 잊지 못할 아버지의 야망입니다! "장종이 이를 받아들여 절에 숨겼더니 나중에 군대를 쓸 때 죄수 몇 명을 보내 절에 고소하고 표적을 묻고 거기에 면주머니를 넣고 앞으로 들고 가서 승리하여 받아들였다." .
방기(阿皇)는 무리를 이루어 양군(梁皇)의 지도자들에게 편지를 쓰고, 종묘(祖廟)에 들어가서 그 목표를 조상들에게 돌려주니 그 정신이 위대하여 성공하였다. 그것은 장엄한 일이었습니다! 구우가 멸망하고 천하가 평안해진 후에도 한 사람이 밤에 소리를 지르며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시영은 서둘러 달려갔지만 도적들을 보기 전에 병사들은 헤어졌고 군주와 그의 부하들은 흩어졌습니다. 목회자들은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서로 바라보았습니다. 하늘을 향해 맹세하고 머리를 꺾고 울며 옷깃을 더럽히는 일이 어찌 쉽게 얻고 지는 것이 이리 어렵겠습니까? "책"은 "많은 사람들이 손실을 입을 것이지만 겸손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유와 머뭇거림은 사람의 생명을 망친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나라가 번영하면 세상의 어떤 영웅도 이에 맞설 수 없다. 쇠퇴하고, 수십 명의 배우가 갇혀 있고, 몸이 죽고 나라가 망하면 세상은 비웃는다.
제갈량의 <생존 권고>
남편의 열망은 고상해야 하며, 성자들을 존경해야 하며, 열정이 없어야 한다. 욕망을 품고 의심과 정체를 버리고 서민들의 야망을 드러내고 연민을 느껴야 한다. 인색하고 압도당하더라도 아름다움에 무슨 해를 끼치겠는가? 야망이 강하지 않고 마음이 너그럽지 않으면 세상에서 평범하고 침체되고, 말없이 감정에 얽매이고, 항상 평범함에 숨어서 필연적으로 음란하게 될 것입니다.
(송나라) 노몽정의 '부러진 가마시'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변화가 있고, 사람에게는 불행과 행운이 따르는데, 말은 천 리를 달려도 도달할 수 없다. 사람은 하늘에 오르려는 야망을 갖고 있지만 운이 없으면 높은 곳에 이를 수 없다. 위강(魏河)은 친절하지 못하며, 안회(願會)는 수명이 짧으나 악한 사람은 아니었고, 요순(舜舜)은 성인(聖人)이었는데, 고집이 세서 아들을 낳았다. 대현(大聖)은 제나라의 재상(至官)이 되었고, 공명(孝周)은 초가집에 살면서 촉한의 군사고문이 되었는데, 한신은 닭을 묶지 못하여 칭호를 얻었다. 한나라의 장군 풍당(鳳唐)은 나라를 안정시키려는 야망을 품고 늙어서야 칭호를 얻었으나, 이광(利廣)은 호랑이를 쏘는 능력이 있었지만 필연적으로 칭호를 얻었다. 한왕은 약하지만 지식이 풍부하고 재주가 없어, 군자가 시간이 없을 때 물고기와 새우 사이에 뛰어들고, 하늘이 닥치면 항복한다. 계절이 없으면 해와 달이 빛을 얻지 못할 것이고, 땅이 계절을 따르지 않으면 풀과 나무가 자라지 않을 것이며, 물이 계절을 벗어나면 바람과 파도가 고르지 못할 것이다. 계절이 되면 복이 있으리라. 예전에는 절에서 하루를 보내고 차가운 가마에서 잠을 잤는데, 옷도 몸을 가릴 수 없었고, 죽으로도 배고픔을 달랠 수 없었다. 윗사람은 미워하고 아랫사람은 미워함 : "내가 싸구려가 아니라 타이밍이고 운이고 운명이다. "유지는 과거에 응시하여 관리가 삼귀비 중 최고위를 차지했다. 수백 명의 관리를 때릴 수 있는 지팡이가 있고, 인색한 사람을 베는 검이 있다. 나가면 채찍을 든 강한 남자가 되고, 들어가면 벼 모종을 들고 있는 아름다운 여인이 되고, 옷을 생각하면 비단이 있고, 음식을 생각하면 보물이 있다. 산과 바다. 윗사람은 호의를 베풀고 아랫사람은 지지하며 모두가 존경한다. 유씨는 “내가 아니라 때와 운과 운명이다”라고 말했다.
"인생에서 부를 칭송해서는 안 되고, 가난을 속여서는 안 된다. 이것이 천지의 순환이고, 끝나고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맹자는 자하에게 말했다
누구든지 집에 물어볼 수 있습니다. "예절과 음식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라며 "예절이 중요하다. “성별과 예절 중 무엇이 더 중요합니까? "라며 "예절이 중요하다. “예의를 지키며 먹으면 굶고 죽고, 예를 지키지 않으면 밥을 먹어야 하느니라. 개인적으로 인사하면 아내를 얻지 못하고, 개인적으로 환영하지 않으면 아내를 얻게 됩니다.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까? "집에 있는 사람이 제대로 할 수 없군요. 내일 맹자에게 보고하겠습니다." 맹자가 말했다. "내가 어떻게 대답하겠습니까?" 뿌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끝 부분을 정렬하면 1평방 인치의 나무로 인해 높은 탑보다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금이 깃털보다 무겁다면 어떻게 금 갈고리 하나와 깃털 하나가 같을 수 있겠습니까? 음식의 중요성은 의식의 중요성에 비유됩니다. 음식이 어떻게 무거울 수 있습니까? 무거운 컬러와 가벼운 에티켓을 비교하면, 무거운 컬러는 어떤가요? "영지에게 가서 이렇게 말하세요. "형의 팔로 음식을 잡으면 얻을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면 가져갈 것입니까? 주인집 담을 넘어 그 처녀를 안으면 아내를 얻을 것이요, 안지 않으면 아내를 얻지 못하겠으니 그를 안을 것이냐? "
조자오가 물었다: "'누구나 야오나 순이 될 수 있다', 그 중 몇 명입니까? 맹자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문왕은 키가 10피트, 국물 길이가 9피트라고 들었습니다. 이제 그는 길이가 9피트, 4인치인데, 기장만 먹나요? "라고 말했다: "이것이 시진핑의 이유인가? 그게 다야. 여기 있는 누군가가 어린 새끼를 이길 수 없다면 그는 무력한 사람입니다. 오늘 백 조각을 들어 올리면 당신은 강력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Wuhuo를 키우는 임무는 Wuhuo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는 백군을 들어올릴 수 있으면 큰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Wuhuo를 들어 올리는 임무는 단지 Wuhuo가 될 것입니다. 부인, 무적인데 어떻게 괴로움을 겪을 수 있습니까? 귀용이 아닙니다. 형보다 천천히 걷는 사람을 동생이라 하고, 형보다 빨리 걷는 사람을 동생이라 부른다. 천천히 걷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무능력하게 할 수 있겠는가? 할 일이 없습니다. 요순(堯舜)의 길은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들은 야오의 옷을 따르고, 야오의 말을 암송하며, 야오의 행위를 실천한다. 스승은 걸에게 복종하고, 걸의 말을 암송하고, 걸의 행위를 행합니다. 그는 “조 씨를 만날 수 있다면 호텔에 머물 수 있다. 머물 의향이 있다면 내가 가문의 경력을 이어받겠다”고 말했다. "라고 말했습니다. "남편, 길이 거기 있다면 아는 것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사람은 아플 때 귀를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아들이 다시 달라고 했으나, 아직 선생님들이 남아 있었습니다.
공순도가 물었다. "고자는 '샤오변'은 악인에 대한 시라고 하더군요. 맹자는 "왜 이런 말을 하는가? "분개"라고 말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Gao Sou는 그것을 "시"라고 불렀습니다! 여기에 누군가가 있으면 누군가가 활을 건너서 쏘면 웃으며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이 없으면 무시할 것입니다. 형이 활을 닫고 총을 쏘자 그는 눈물을 흘리며 “그가 없으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Xiao Bian"에 대한 분노는 가까운 것입니다. 키스, 자비. Gu Yifu, Gao Sou는 그것을 "시"라고 불렀습니다! 말했다: "Kaifeng" 왜 불평하지 않나요? " 말했다: "Kaifeng", 너무 어린 나이에 키스하는 사람입니다. "Xiao Bian"은 당신에게 너무 가까운 사람을 의미합니다. 너무 가까워도 불평하지 않으면 점점 멀어진다. 관계가 너무 작다고 불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희박할수록 불효자가 됩니다. 효도 아니고 효도 아니죠.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순(舜)은 효성이 지극하여 쉰 살이 되어도 존경하였다.” '"
송 장군이 초나라에 갔더니 맹자가 돌산에서 그를 만나 “선생님, 그 사람은 어떻게 하겠나이까?”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진나라와 초나라가 싸우고 있다고 들었는데, 초왕을 만나서 말하고 멈추겠습니다. 두 왕을 만나겠습니다. 그는 "케, 자세한 것은 묻지 마세요. 그 분의 지시를 듣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라고 말했다 : "나는 그것이 불리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선생님의 야망은 크지만 그의 직함은 그렇지 않습니다. 항씨는 진나라와 초나라 왕이 이익을 이용하여 이익을 보고 이를 이용하여 삼군을 격파했다고 말했습니다. 신하라면 왕에게 이롭게 되고, 아들이면 아비에게 이롭게 되고, 동생이면 인자하고 공의롭게 섬겨야 합니다. 통치자, 신하, 아버지, 아들, 형제는 이익을 추구하고 자비와 의로움을 추구하여 백성을 섬기지만 왕이 아닌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 이익이라고 부르나요? "
조(周)에는 맹자(孟子)가 살았다. 계인(孝仁)이 호위병으로 임명되어 돈을 건네주고 갚지 않고 받아들였다. 평로에서는 태자가 재상이 되어 돈을 주고, 그는 Zou Zhizhi에서 Ji Zi를 보았고 Chu Zi가 행복하게 말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시간은 충분합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 선생님은 Ji Zi를 보았지만 Qi Qi는 Chu Zi를 보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그와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까? "아니요." 《서》에는 "많은 의식을 즐기되 그 의식은 미미하다. 즐기지 말라고는 하지만 즐기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고 되어 있다. '즐길 수 없으니까. "Wuluzi는 기뻐합니다. 아니면 그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Wuluzi는 "작은 아들은 Zou를 얻을 수 없지만 작은 아들은 평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천유근은 “첫 번째는 이름과 실제 인물이다. 실명을 따르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위해하고 있습니다. 사부는 세 신하 중에 이름과 실체가 없고 위 아래에 속하지 아니하니 이 사람이 선한 사람이냐? 맹자는 “낮은 자리에 살면서 덕행을 멸시하지 않는 사람이 백이이다”라고 말했다. 국을 마시는 다섯 사람과 걸에를 마시는 다섯 사람이 바로 이인이다. 왕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작은 자리에서도 물러나지 않는 사람은 유하회와 같다. 세 아들은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지만 모두 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나는 무엇입니까? 말했다: 자비. 신사는 단지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왜 동일해야합니까? "노(魯)공의 통치 기간에 공의자가 정무를 맡았고, 자류(立威)와 자사(子施)가 대신이 되었는데, 노(魯)는 더욱 쇠약해졌다.
그렇다면 성인이 되어도 나라에 이롭지 않습니다! 말했다: "우(禹)는 백리희(百ilixi)를 이용하여 멸망한 것이 아니라, 진(秦)나라와 목공(秦功)이 이를 이용하여 지배하였다." 덕을 쓰지 않으면 망하게 되느니라. 그것을 끊어서 무엇을 얻을 수 있겠느냐? "라며 "과거 왕바오는 제나라에 있었고, 허희는 노래를 잘했다. Mianju는 Gaotang에 있었고 Qiyou는 노래를 잘했습니다. 화주와 기량의 아내들은 남편을 위해 눈물을 잘 흘리며 나라의 풍습을 바꾸었습니다. 내부의 것은 외부의 것에 의해 형성되어야 합니다. 쿤은 자신을 위해 일을 하지만 공로가 없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이것이 현자가 없는 이유인데, 만약 있다면 곤이 그들을 알아볼 것이다. " 공자(孔子)는 육사구(魯施九)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지 않았고, 불에 태운 고기에 제사를 드리러 오지도 않았고, 세금도 내지 않고 갔습니다. 몇초만에 삼키는 사람은 고기라고 생각하고, 아는 사람은 무례하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공자는 작은 범죄를 저지르고 싶었지만 그것을 면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신사가 하는 일은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맹자는 “다섯 명의 폭군은 세 왕의 죄인이다. 오늘날의 군주들은 5대 패권의 죄인들입니다. 오늘날의 대관들은 또한 오늘날의 왕자들 중에 죄인입니다. 천자의 왕자들은 사냥을 위해 순찰하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왕자들은 자신의 임무를 보고하기 위해 황제에게 왔습니다. 봄에는 쟁기질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모을 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영토에 들어가면 땅이 열리고 들판이 관리되며 노인을 존경하고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며 영웅이 권력을 잡으면 축하가 이루어지며 토지를 기반으로 축하가 이루어집니다. 그 영토에 들어서면 땅이 황폐해지고, 늙은이와 현명한 자가 남고, 통치자가 권력을 잡고 있으므로 양보가 있다. 한 번도 법정에 가지 않으면 강등되고, 세 번이나 나오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쫓겨난다. 그러므로 황제는 공격해도 공격하지 않고, 왕자는 공격해도 공격하지 않는다. 다섯 폭군은 왕자들을 끌어안고 공격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다섯 폭군은 세 왕의 죄인이라 한다. 다섯 명의 폭군인 환공(Huan Duke)이 가장 부유했습니다. 제후들은 구구에 모여서 책을 쓰고 피를 흘렸습니다. 첫 번째 명령은 "무슨 짓을 해도 불효이며, 나무를 만들 수 없고, 첩을 아내로 삼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재명(Zai Ming)은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재능 있는 사람을 키워 덕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세 번째는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배려하며 손님과 나그네를 잊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사명'은 '선비를 위한 세속의 관리는 없고, 공무에 지원하는 사람은 없다. 선비를 얻으면 반드시 얻어야 하고, 관리를 죽이는 사람은 없다. '오명'은 '방어할 방법도 없고 봉쇄도 없고 봉인도 없지만 경고도 없다'고 말했다. ’ 말했다: ‘나와 동맹을 맺은 사람은 누구나 동맹이 맺어진 후에 평화를 이루게 될 것이다. '오늘의 군주는 모두 이 다섯 가지 금기를 어겼기 때문에 '오늘의 군주는 오패권의 죄인'이라고 일컬어진다. 긴 통치자의 악은 작은 범죄입니다. Fengjun의 악순환은 심각한 범죄입니다. 오늘날의 대관은 모두 왕의 행악자이므로 말하기를 오늘의 대관은 오늘의 방백의 죄인이라 하였느니라
맹자가 말했다: "이제 왕이 말했습니다. '내가 당신을 위해 땅을 만들고 당신의 국고를 채울 수 있습니다. '오늘날 소위 선한 목사라는 것은 소위 고대 민요입니다. 나라의 도를 따르지 않고 인(仁)을 뜻하지 않고 부(富)를 구하지 않으면 부자가 되고 불순종하게 된다. '왕을 위하여 나라와 협정을 맺을 수 있으나 전투에서 패하리라. '오늘날 소위 선한 목사라는 것은 소위 고대 민요입니다. 나라의 도를 따르지 않고 인(仁)을 바라지 않고 강압적으로 싸우려 한다면 당신은 걸을 돕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풍습은 오늘날과 같지만 하루아침에 살 수는 없습니다.
바이귀는 "20개 중 하나를 갖고 싶은데 그건 어때요? 맹자는 “스승의 도는 너구리의 도이다”라고 말했다. 수천 채의 집이 있는 나라에서 단 한 사람만 있어도 괜찮을까요? "아니요." 도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다: "씨발 너구리야, 다섯 가지 벼는 자라지 않지만 기장은 자란다. 성도 없고, 궁궐도 없고, 사찰도 없고, 제사도 없고, 왕자의 동전도 없고, 비단과 음식도 없고, 깨달은 관리도 없으니 스무 명에 한 명이면 족하다. 지금 중국에 살면서 인간관계도 끊기고 신사도 없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겠습니까? 타오이가 홀아비라면 신사는커녕 나라에도 봉사할 수 없단 말인가? 요순(堯順)의 길을 경멸하려는 자는 큰 너구리와 작은 너구리와 같다. 요순(堯順)의 길을 따르려는 자는 대걸(大結)과 소걸(絲絲)이다.
바이귀는 "비약은 물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데 유우보다 낫다. 맹자가 말했다: "너는 합격했다." 유씨의 물은 물의 길이기 때문에 유씨는 사해를 항구로 삼았다. 내 아들은 이제 이 나라를 하렘으로 여긴다. 물이 역행하는 것을 물의 흐름이라고 합니다. 물을 퍼내는 자를 홍수라 부르며 인자한 자에게 미움을 받느니라. 내 아들이 지나갔습니다.
맹자는 “군자가 밝지 않으면 고집이 센 것이냐? ”
루는 악정자를 통치자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맹자는 “그 소식을 듣고 너무 기뻐서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주공순은 "러정자가 더 좋은가?"라고 말했다. "아니요." ""고민이 있으신가요? "아니요." "당신은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니요." “그런데 시 씨는 너무 기뻐서 잠을 못 잔다고요? 이어 "그도 친절한 걸 좋아한다. ""한정된 선으로 충분할까? 그는 "선을 사랑하는 것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낫지만 루의 상태는 어떻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이 좋은 일을 사랑한다면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이 와서 당신에게 좋은 일을 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당신이 좋은 일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나는 이미 이것을 알고 있어요. "라고 말할 것입니다. '소리와 색깔은 사람으로부터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땅이 수천 리 떨어진 곳에서 끝나면 비방하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도착할 것입니다. 겅을 비방하고 비난하는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 나라를 다스린다면 과연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
진자는 "고대 신사는 어떻게 관직을 얻었는가? 맹자는 “세 가지 일이 이루어지고 세 가지 일이 없어진다”고 말했다. 인사로 인사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십시오. 당신의 말에 따라 행동하십시오. 둘째, 말대로 하지 않더라도 예의바르게 인사하고 인사하면 예의가 어긋나면 받아들이고, 떠나면 된다. 그 밑에서는 아침저녁으로 밥을 먹지 않으면 배고픈 여우가 집을 나갈 수 없게 됩니다. 왕이 듣고 이르되 나의 큰 스승은 그 도를 행할 수 없고 그 말씀도 행할 수 없느니라. 내 땅에 굶주림을 가져오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저우 지. 변화는 용인될 수 있습니다. 단지 죽음을 피할 뿐입니다.
맹자는 “순은 밭에서 자랐고, 부술은 판자 가운데서 자랐고, 교가는 생선과 소금 가운데서 자랐고, 관의와 오씨는 선비 가운데서 자랐고, 손술 가운데서 자랐다”고 말했다. ao는 바다에서 자랐으며 수백 마일 떨어진 도시에서 조롱당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반드시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긴장시키고, 몸과 행위를 소홀히 하고, 행동을 어지럽혀서 마음과 관용을 시험하게 된다. 그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그에게 유익을 줄 것입니다. 사람은 항상 실수를 하고, 그러면 바뀔 수 있습니다. 마음에 갇혀서 걱정으로 균형을 잡고 행동하십시오. 색깔을 특징으로 하고, 소리를 만들어내고, 은유적으로 표현합니다. 들어가면 집에 있는 사람들을 통제할 수 없게 되고, 나가면 외국인 환자들에게 무적이 되어 나라가 영원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슬픔과 고난 속에 태어났고, 평화롭고 행복하게 죽었다는 것을 압니다.
맹자는 "가르치는 데에는 많은 기술이 있다. 멸시하는 가르침을 주는 자들. 이것은 단지 가르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