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그림과 시, 인장이 새겨져 있는 법랑색 도자기를 부르는 것이 관례이며, 그 위에 건륭제의 연도를 적어 '고월헌' 도자기라고 부릅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고월헌'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미 다른 의견이 있었고, 오늘날 사람들은 의지할 근거가 없습니다. 청나라 말기의 "Yin Liu Zhai Shuo 도자기"는 "Gu Yuexuan에는 세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하나는 Gu Yue가 Qianlong의 Xuan 이름에 속하고 화가는 Jin Chengzi Xuying이고 다른 하나는 Gu Yuexuan이 호(胡)라는 사람이 그림 재료를 세련시켰는데, 그 중 하나는 고웨(孝衣)라는 이름을 청나라 선제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으로서 건륭대의 정제된 제품이 모두 보관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설은 소문에 다른 말이 있다는 것이다. "청나라 궁궐에는 실제로 '고월헌'이 없고, 다양한 전설이 소문에 근거한 것이 분명하다. 대대로 전해지는 "Gu Yuexuan"이라는 서명이 있는 빨간 코담배 병은 모두 가짜입니다.
중화민국의 유명한 골동품 상인 조여진은 자신의 논문 '골동품 안내'에서 자신의 조건을 바탕으로 치밀한 연구를 진행하고 기존 의견을 정리한 결과 '구월헌'이라고 판단했다. 법랑 유약은 물론, 법랑색 도자기나 식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시에 그는 또한 "고웨쉬안"의 도자기와 재료는 이미 강희 시대에 등장했지만 "고웨쉬안" 스타일은 건륭 시대에 등장했기 때문에 "고웨쉬안"의 소유자도 출신이라고 믿었습니다. 건륭 시대.
그러나 일부 현대 학자들은 '고월헌'이 궁궐에서 물러나 집으로 돌아가고, 집에 돌아온 후 작은 가마를 열어 불을 피웠던 스승이었다고 믿고 있다. '고월헌'은 순전히 청나라 말기 민간 신화일 뿐 실제 유래는 없다고도 한다.
위 진술 중 일부는 완전히 잘못된 부분도 있고 일부는 불완전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유물과 사료를 토대로 '고월헌'은 건륭제나 청나라 모든 황제의 익명 이름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고월헌"은 성을 둘로 나눈 장인이 아니다. 아무리 정교한 그릇이나 도자기를 만드는 장인이 있어도 청나라 황제는 그의 이름을 궁궐에 이식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