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수화는 원거리, 고상하고 평탄한 거리, 가상과 현실의 각 단계마다 변화하는 풍경, 움직임과 고요함을 결합하고 여백을 남기며 세계의 불꽃에 주목합니다.
중국 두루마리 그림을 보는 과정은 '풍경을 단계별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도합니다. 관측 지점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풍경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현대 학자들은 수평 4D 이동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분산 관점"이라고 부릅니다.
전체 볼륨은 위쪽이 상상이고 아래쪽이 단단합니다. 언덕, 바위, 강둑, 나무, 다리 등이 모두 그림의 아래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넓어서 올라가서 내려다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림의 윗부분에는 먼 산을 가벼운 붓놀림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넓은 여백을 남겨 강과 연기를 표현하기도 한다.
전체적인 그림은 '말이 탈 수 있을 만큼 희박하지만 밀폐되어 있다'는 느낌으로 여유롭고 강렬한 리듬감을 자아낸다.
'여백' 예술은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선과 먹의 색을 사용하여 가장 실질적이고 광범위한 예술적 개념을 표현하고, 겉보기에 미완성인 그림 공간을 사용하여 완성된 상상의 공간을 묘사합니다.
울창한 숲 속 깊은 곳에 글자로 스케치 된 궁궐과 누각이 우뚝 솟아 있고, 안뜰 앞의 작은 다리에는 물이 가득 흐르고 사람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소나무 숲 뒤에는 거대한 강이 있습니다 (원본 사진과 결합). 강둑에는 여러 척의 어선이 정박되어 있고 멀리있는 산은 안개가 자욱합니다.
문자의 획이 몇 군데만 있고, 새겨져 있지는 않지만 모양이 다르고 생생합니다.
북송의 위대한 화가 Guo Xi는 산수화 논문 "Linquan Gaozhi"에서 "3 거리 그림 방법"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독특한 방법, Xia Gui의 "Streams and Mountains Qingyuan Tu" "Perspective" 이미지.
"산 아래에서 산 정상까지 올려다보면 높고 멀다고 하는데... 높고 먼 거리는 뜻밖의 풍경이다." 푸른 연기와 하얀 길을 보면 여행을 생각하고, 들판과 떨어지는 빛을 보면 앞을 바라보며, 한적한 사람들과 산객들을 보면 내 집을 생각한다. 바위와 바위를 보면 여행 생각이 난다."
- 궈시, '임천고지'
"산 앞에서 산 뒤를 바라보며 '멀다'는 뜻이다.''
'가까운 산에서 먼 산을 바라보는 것을 '멀다'라고 한다... 거리라는 의미가 뒤섞여 영묘하다. ."
자연의 가지는 확실히 기하학적인 선은 아니지만 Xia Gui의 글에서는 거의 90도 직각으로 변합니다.
그의 그림에는 원, 삼각형, 마름모, 사다리꼴 등 작은 형상이 많이 있는데, 그것들은 합쳐지면 마치 작은 블록 조각처럼 생생하고 재미있다. 흥미롭다...
산의 바위를 큰 도끼로 깎은 후 사각형의 두껍고 단단한 모양으로 윤곽을 그어 잉크로 약간 렌더링하여 산이 웅장하고 거칠고 험난함을 보여줍니다. , 매우 원시적 인 정신으로.
강과 하늘은 같은 색이고 멀고 맑다. 누각 모양의 대나무 다리 위에는 사람들이 쉬고 있고, 강물의 상쾌한 바람은 끝이 없습니다.
고대 중국의 문인들은 자연을 존경하고 인간이 매우 하찮은 존재라고 느꼈기 때문에 그림 속 인물은 아주 작고 클로즈업도 없습니다. "고대로부터 배운다"는 것은 자연인 "자연으로부터 배운다"만큼 좋지 않습니다.
"하늘과 땅은 만물의 역행이고 시간은 수백 세대의 지나가는 길이다. 인생은 꿈과 같고 기쁨이 너무 많다..."
——리바이, '봄밤의 연회' 복숭아와 매화원 서문"
린위는 "자연 자체는 항상 요양원이다. 다른 질병을 치료할 수 없다면 적어도 치료는 할 수 있다. 인간의 오만함을 치료하다 자연을 배경으로 인간은 자신의 위치를 자각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중국 산수화에서 사람이 항상 작게 그려지는 이유이다."
요약:
p>"서산"에서는 장면이 단계마다 바뀌고 "평원"이 기조이지만 "심오한"선율의 기복도 있고 강조점도 있습니다. 높고 멀다."
'멀리 보이는 곳'도 있고, '가까이서 보는 곳'도 있고, '위로 보는 곳'도 있어서 사진의 변화가 아주 풍부해요.
소위 '옆에서 보면 능선, 옆으로 보면 봉우리, 가까운 곳과 먼 곳의 높이가 다르다'는 것이 바로 '흩어진 시선'이 이루는 예술의 영역이다.
기하학적 도형은 산의 입체적인 형태를 보여주며, 자연 속에서 실천하는 인간의 미미함과 겸손함을 표현하기도 한다.
'세로축'이라는 형태는 '고상한' 관점을 표현한다. 청중이 위를 올려다보아야 한다는 느낌을 갖게 하십시오.
다음 세 그림은 '송대 회화의 세 걸작'이다. "시냇물과 산의 여행", "이른 봄", "만개의 소나무 계곡".
예를 들어 북송의 위대한 화가 판관(汉寧)은 오랫동안 중난산과 태화산에 은둔하면서 높은 산을 관찰하고 스케치했다.
예를 들어, 이 "시냇물과 산의 여행"에서는 산과 강이 기세로 가득 차 있습니다.
Fan Kuan은 독특한 '빗방울' 스타일을 창조했으며 산은 조용하고 조용하며 고전적인 '고상한 단순함, 조용한 위대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하단에는 스트림과 문자가 있습니다. 짐을 운반하는 당나귀 팀을 운전하는 사업가 인 여행 그룹이 앞으로 나아가려고했습니다.
고대부터 상인은 A 장소에서 B 장소로 물품을 운송하고, 공급 측면을 규제하고, 수요 측면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물건이 나가고 샘이 생겨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이롭게 한다.
궈시(Guo Xi)의 '이른 봄 그림(Early Spring Picture)'은 촉촉한 안개, 녹는 시냇물, 졸졸 흐르는 샘, 쭉 뻗은 나무, 기암과 봉우리를 보여줍니다. 그림 속에는 나무들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사이로 정자와 누각, 물가의 판자길이 어렴풋이 보인다. 여행자는 물을 따라 산을 향하고 있다. 비록 체형은 작지만 기분은 밝으며, 겨울에도 더 이상 팔과 목을 움츠리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위는 높고, 가운데는 평평하고, 아래는 깊은 장엄한 형상과 생생한 이미지, 절묘한 붓놀림과 아름다운 예술적 발상은 화가의 풍경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궈시(Guo Xi)의 산과 바위 그림은 구불구불한 구름을 닮았는데, 이는 생동감 있고 영묘하며, 후세에서는 이를 '카레 구름'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게발톱처럼 처진 가지를 좀 더 밝은 붓놀림으로 그려서 "게발톱가지"라고 불렀습니다. 민첩성과 불안정성이 분명하게 느껴집니다.
그림 <만곡소나무바람>의 봉우리는 뾰족하고 우뚝 솟아 하늘과 땅에 닿아 그림의 절반을 차지하고 촘촘하게 층층이 쌓여있지만 느슨하고 통기성이 좋으며 바람이 잘 통하는 형상이다. 사방에서 불고;
가득 찬 산의 구름은 아름다운 능선 사이로 천천히 갑자기 솟아 오르고, 유유히 떠오르고 떠 다니고, 소나무 숲과 봉우리 사이에 반사됩니다. 구름의 공백은 매우 친근하고 자연스러우며 독창성도 가득합니다. 이는 산의 앞층과 뒷층을 명확하게 구분할 뿐만 아니라 그림에 밀도와 밀도가 교대로 나타나는 효과를 줍니다.
걸린 폭포는 비틀 거리며 날아 내려 물가에 모여 지나가고 마치 산의 고요함을 깨뜨리는 음악처럼 분주하고 돌진합니다. 무한한 생명력으로 가득한 자연을 만들어 보세요.
산에는 푸른 가지와 잎이 무성한 소나무가 있어 솔바람의 휘파람 소리도 들리고, 얼굴을 스치는 촉촉하고 시원한 바람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남송 시대에는 파노라마 산수 패턴이 보다 생활 지향적인 측면 풍경으로 진화했다.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웅장한 서사에서 시적인 스케치로… ." 따송은 고대 중국의 민요이자 춤 형식으로 한(汉), 당(唐), 송(宋)대에 널리 유포되었던 이래로 사용되어 왔다. 무용수들은 그룹을 형성하고 발로 땅을 두드리며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탑송화>는 이런 인물과 산수화를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그림 상단에는 송나라 영종황제 조궈(趙國)가 쓴 시가 있다. 추수하는 해에 일을 즐기며 산마루에서 노래를 부르느니라." 몇몇 사람들은 풍년을 맞이하여 포도주를 마시고 매우 행복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산마루에서 장단에 맞춰 노래를 부르며 걸어갔습니다. 그들의 자세는 매우 귀여웠습니다.
도교에서는 산과 강을 '쓸데없는 스승'이라고 부릅니다. 표면적으로는 쓸모가 없지만, 실제로는 평온함과 평온함을 가르쳐 줍니다.
"장자·인간세계": "유용한 것의 쓰임은 누구나 알지만, 쓸모없는 것의 쓰임을 아는 사람은 없다."
"장자·사물평등": " 하늘과 땅과 내가 나란히 살면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사람은 고요한 산과 강에 숨어 내면의 자유를 찾을 수 있다. 이런 평화와 평온은 제가 평생 추구해 온 영역이기도 합니다.
중국화는 문인들이 감상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우아한 예술로 평가될 뿐만 아니라 대중화되어 대중미학에도 적용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