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량논쟁
장자는 같은 고향 친구인 회시와 함께 하오수이의 다리 위를 걷고 있었다.
장자는 물 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바라보며 “물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가 한가로이 있고 만족스럽다. 이것이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혜자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알겠어요? 물고기의 행복은 어떻습니까?"
장자는 "당신은 내가 아니고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라고 말했다. ?"
혜자는 "나는 당신이 아니다. 물론 나는 모른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니다. 당신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장자는 "처음 주제로 돌아가주세요. '물고기가 행복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라고 하셨다. 이 문장은 내가 물고기와 행복을 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는 뜻이다. 당신이 나한테 물었더니 호수이강 기슭에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2. 새가 썩은 쥐를 잡는다
혜시는 2009년 위주 총리를 지내던 중이었다. Daliang과 Zhuangzi가 그를 방문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혜석에게 “장자가 당신을 대신하여 재상으로 대량에 왔다”고 말하자 혜자는 겁에 질려 3일 밤낮 동안 수도를 수색했습니다. 장자는 그를 만나러 가서 "남쪽에 새가 있다. 이름이 봉황이다. 혹시 아느냐"고 말했다.
봉황은 남중국해에서 이륙해 북해로 날아간다. 거기에 플라타너스가 안 사는 것도 아니고, 이때 부엉이가 먹기 싫은 것도 아니다. 썩은 쥐를 집어 들고 그 앞으로 날아갔다. 부엉이가 올려다보며 "마셔!"라고 소리쳤다. 너도 량궈로 나를 놀라게 할래?
3. 나무가 아닌 나무
장자는 산을 걷다가 나뭇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키가 크고 아름다운 나무를 보았습니다. 벌목꾼들이 나무 옆에 멈춰섰지만 자르지는 않았습니다. 장자가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묻자, 나무꾼은 “이 나무는 쓸모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했고, 장자는 “이 나무는 쓸모가 없으니 평생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산에 와서 이씨는 오랜 친구의 집에 머물렀다. 오랜 친구는 매우 기뻐하며 술과 고기를 준비하고 소년 하인에게 거위 한 마리를 죽여 즐겁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소년 하인은 “짖는 거위와 울리지 못하는 거위가 있는데 어느 것을 죽여야 합니까?”라고 지시를 요청했습니다. 짖지 마십시오.” 다음날 제자가 장자에게 물었다. “어제 산속의 나무들은 열매가 없어 평생을 살 수 있었는데, 그런데 이 스승의 거위는 열매가 없어 죽었습니다. 둘 사이에 서있나? "한쪽은요?" 장자는 "성공하는 것과 쓸모없는 것 사이에 있을 것 같다."라고 웃었다. 올바른 위치에 있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나는 여전히 재앙을 겪을 것입니다. 당신이 도덕적으로 행동하면 이렇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좋은 평판도 불명예도 없으며 상황에 따라 변합니다. , 그리고 자연에 순응하기 위해 때로는 위, 때로는 아래에 헌신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원칙은 만물의 원래 상태로 돌아 다니며 만물을 지배하고 만물에 예속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이 신농과 황디가 세운 삶의 원칙이다. 성공하면 망한다. 네가 날카로우면 패망할 것이요, 네가 곧으면 엎드러질 것이요, 네가 모이면 흩어지리라. 당신이 너무 수완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의 음모를 당할 것입니다. 당신이 덕이 없으면 괴롭힘을 당할 것입니다."
4. Zhuang Zhou Mengdie
Zhuang Zhou는 자신이 나비로 변해 떠다니는 꿈을 꾸었는데, 매우 편안하고 편안했습니다. 이때 그는 자신이 Zhuang Zhou라는 사실을 완전히 잊었습니다. 잠시 후 그는 깨어났고 자신이 여전히 Zhuang Zhou라는 사실에 매우 놀랐고 혼란스러웠습니다. 나비가 되는 꿈을 꾼 장주인지, 장주를 꿈꾸는 나비인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사물과 나와의 합일이라 한다.
5. 북과 항아리로 노래하다
장자는 말년에 아내를 잃었다는 소식을 듣고 조의를 표하러 갔다. 그는 장자의 오랜 친구입니다. 이제 그는 더 이상 양국의 총리가 아닙니다. 그는 장자를 위로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자의 집은 마차가 들어갈 수 없는 허름한 골목에 있었다. 골목에서 차에서 내린 후 희시가 들어왔다. 장자의 큰아들은 문밖에 무릎을 꿇고 조문객들에게 인사하며 "어머니가 삼촌에게 감사를 표했다"고 말했고, 혜시는 효자를 일으켜 세우고 예의에 따라 몇 마디 인사한 뒤 측은한 표정으로 말했다. 그는 진지하게 문을 열고, 애도실로 들어갔다.
장자는 보기 흉하게 다리를 벌린 채 관을 지키고 앉아 손으로 대야를 치며 슬픔 없이 음악에 맞춰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그는 혜시가 조의를 표하러 오는 것을 보고 인사도 하지 않은 채 노래를 불렀다.
휘시는 "우리는 당신과 같은 침대를 공유하고 자며 수년 동안 함께했습니다. 그녀는 당신의 아들을 성인으로 키웠고, 늙어 죽으면서 젊음을 바쳤습니다. 가볍게 받아들이고 울지 마세요. 그런데 당신은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를 불렀습니다." 장자는 "당신도 틀렸지만 나도 인간입니다. 어쩔 수 없이 감정에 사로잡혀 있다면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녀가 태어나지 않았을 때, 그것은 인생도 아니었을 뿐 아니라. 심지어 배아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혼 에너지도 없었습니다. 나중에 황홀 상태에서 음양의 두 기가 합쳐져서 영혼 에너지의 한 줄기로 변했습니다.
나중에 배아는 아기가 되어 태어나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었고, 삶은 여러 고난을 겪으며 죽음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삶을 되돌아보면 봄, 여름, 가을과 겨울이 얼마나 비슷한지.. 이제 그녀는 나의 작은 집에서 하늘과 땅의 큰 집으로 이사를 가는데 내가 이별 노래를 부르지 않고 그녀를 보고 울면 편히 잠들 것이다. 인생의 원리가 이해가 안 가네요. 생각만 해도 애도하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해요.”
휘시는 금주머니를 손에 쥐고, 대야는 "이 무슨 유령이냐"라고 남몰래 욕을 하고 떠났다.
추가 정보:
'장자'에 나오는 관용어 이야기
1. 아침 3시와 저녁 4시
출처: "장자·평등" of Things" : "저격수 Gong Fu Zhi는 '아침 3시, 저녁 4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하지만 저격수는 모두 오전 3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름은 나쁘지 않지만 기쁨과 분노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설명:
(고대) 본질은 변하지 않지만 방법은 변함이 없다. 눈썹을 바꾸는 것은 사람들을 속일 것입니다.
(오늘) 나중에는 일을 하는 데 변덕스럽고 자주 마음이 바뀌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2. 펑의 여행은 수천 리
출처: "장자·소요유" "펑의 남명계 이주, 물은 3천 리에 달하고, 물은 9만 리 급증한다" 마일 ”
설명: 전설에 따르면 새는 수천 마일을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관용어는 밝은 미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동시의 모방
출처 : "장자 천운": "그래서 서시의 마음은 아프고 속은 숨겨져 있습니다. 추악한 속은 사람들이 볼 때 아름답습니다. 돌아오면 칭찬하리라." 그러나 부자는 보면 문을 닫고, 가난한 사람은 보면 아내를 버릴 것이다."
설명: 맹목적으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모방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왜 일어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는 역효과를 낳을 것입니다!
4. 우물 바닥의 개구리
출처: "장자 가을물": "바다와 대화할 수 없는 우물 안의 개구리가 공허에 갇혀 있습니다. "
설명: 비유 그는 근시안적이고 오만합니다. 세상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5.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관대하게 만드십시오.
출처: "Zhuangzi Qiu Shui": "나는 관대한 가정에서 항상 웃음을 보았습니다."
설명: 이샤오: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 관대함: 원래는 위대한 원칙을 이해하는 사람을 의미하지만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지식이 있거나 전문성이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내부자를 웃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6.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다
출처: '장자추수': "곧 허보는 얼굴을 돌리고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설명: 이 관용어는 원래 다른 사람의 위대함을 볼 때 자신이 하찮음을 느낀다는 뜻입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거나 조건이 부족하여 무력감을 느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7. 머뭇거리고 야망이 가득하다
출처: "장자: 건강 보존의 대가": "손에 칼을 들고 서서 주위를 둘러보며 머뭇거리고 가득 차 있습니다. "
설명: 머뭇거림, 차분하고 만족스러운 표정; 충만함, 만족감; 야망, 소망. 자신의 성취에 대해 매우 자랑스러워한다고 설명합니다.
8. 여유롭게
출처: "장자:보양의 달인": "관절에 공간이 있지만 칼날이 두껍지 않아 부족한 두께를 이용하여 공간에 들어가면 편안함이 있을 것입니다."
설명: 이는 숙련되고 경험이 풍부하며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너무 얇아졌다
출처 : '장자·랑왕' : "증자는 위나라에 살면서 10년 동안 옷을 만들지 않았다.”
설명 : 스커트를 당기면 팔꿈치가 노출되어 옷이 너덜너덜해집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다가 다른 것을 잃어버리고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10. 상호 지원
출처: "장자·대사". 원문: “봄이 마르고 물고기가 땅에 있을 때 강과 호수에서 서로를 잊는 것이 낫다. 걸에 대신 야오를 칭찬하는 것보다 서로를 잊고 길을 바꾸는 것이 낫다. "
”
설명: 상: 서로. 루: 적시다, 침투시키다. 이: 쓰다. 모: 뱉다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를 돕는다는 비유입니다.
11. 바람을 불고 비를 흡수하세요
출처: "장자·천하": "폭우를 빗고 강풍을 흡수하세요. "
설명: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밖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묘사한 것입니다.
12. 튜브를 타고 하늘을 들여다봅니다
출처: "Zhuangzi 가을 물": "예 튜브를 사용하여 하늘을 들여다보고 원뿔을 사용하여 땅을 가리키니 너무 작지 않습니까? "
설명: 대나무 통에 뚫린 구멍을 통해 하늘을 바라본다. 좁은 지식이나 사물에 대한 일방적인 견해를 비유한 것이다.
13. 실물 같은
출처: "장자: 사물의 평등" "온": "과거에 장주(Zhuang Zhou)는 나비를 꿈꿨는데 그것은 마치 살아있는 나비 같았습니다. 자신의 야망에 적합하다고 묘사합니다!" 나는 Zhou Ye를 모른다. 갑자기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
설명: 쉬수(Xuxu):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생생한 예술적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14.
출처: '논어' '자장': "악인의 잘못도 벌을 받습니다. "Zhuangzi Piozhi": "논쟁은 잘못을 덮기에 충분합니다." ”
설명: 문, 장식: 은폐하다, 비: 실수하다.
바이주궈가이
출처 : "장자 Zhibeiyou" "인생에서 하늘과 땅 사이에 백마가 지나가면 갑자기 일어날 것입니다. "
설명: 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설명합니다.
16. 물고기가 가라앉고 기러기가
출처: "장자·사물의 평등": "마오 Qiang과 Li Ji, 사람의 아름다운 점은 물고기가 그것을 깊이 보고, 새가 그것을 높이 보고, 엘크가 갑자기 보는 것입니다. 네 사람 중 누가 세상의 진정한 색깔을 아는가?
설명: 물고기가 보면 물속으로 가라앉고, 거위가 보면 모래톱에 앉는다. 여성의 아름다운 외모를 묘사합니다.
17. 양양대경
출처: "장자·천지": "만물을 포괄하는 남편의 도는 광대하다!"
설명 : 양양 : 웅장하고 수많은 모습 : 화려한 풍경. 매우 다채롭고 웅장한 사물이나 장면을 묘사합니다.
18. 고요함과 무미
출처: "장자·고심": "남편은 고요하고 쓸쓸하며, 공허하고 무위하다. 이것이 바로 천지의 평화이며, 도덕의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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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마음의 상태는 아무런 추구도 없이 조용하고 편안한 상태이다.
19. 죽은 나무는 재가 된다
출처: 『장자·사물평등』: "견고한 형태가 매달린 나무와 같을 수 있지만, 단단한 마음이 재와 같을 수 있는가? "
설명: 죽은 재: 연소 후 남은 차가운 재. 몸은 죽은 나무와 같고 마음은 재와 같습니다. 비유는 극도로 부정적이고 비관적이다.
20. 화해할 수 없는 친구들
출처: '장자:대군': "네 사람은 서로를 바라보며 웃었고, 결코 서로 마음에 어긋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친구가 되었습니다."
설명: 아주 좋은 친구 또는 생각이 비슷한 친구를 의미합니다.
참조: 바이두 백과사전 - 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