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 삼진의 사상과 문화는 지리적 환경과 정치적 환경으로 인해 삼진이 많은 개혁가를 배출하게 되었다.
(1) 법가사상
산진 지역은 법가의 주요 발상지로, 전국시대 유명한 법가 인사들이 대부분 이곳 출신이다. 기원전 475년경에 신흥 지주 계급이 많은 나라에서 권력을 잡았습니다. 노예를 소유한 귀족의 영향력에 더욱 맞서 싸우고 봉건 체제를 발전시키며 자신의 정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흥 지주 계급은 자국에서 개혁 운동을 시작했으며 그 중 주요 운동은 리쿠이(Li Kui)의 위(魏) 개혁이었습니다. , Wu Qi의 Chu 개혁, Shang Yang의 Qin 개혁. 둘째, 법가인 심부하(沈寶夫)가 15년 동안 법에 따라 나라를 통치하여 한국을 강국, 강군으로 만들었다. 법치주의의 '권력 강조'를 대표하는 조심스럽고 법치주의를 옹호하는 자오족도 있습니다. 전진(前秦)의 유명한 사상가인 순자는 조(趙)나라 출신으로서 법을 받아들여 유교에 입문했으며, 왕권과 통치에 대한 유교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변용했으며, 또한 의를 요약하고 흡수했다. 패권을 증진하고 법치주의를 실현하려는 율법주의적 사고와 경험을 통해 그의 신유학은 통일된 정치권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신흥 지주계급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리가 되었다. 조선의 위대한 사상가 한비는 선대 법가들의 계승을 바탕으로 법에 기초하고 법과 기술, 권력을 일체화하며 지주계급에 복무하는 전체주의 법치사상체계를 확립한 법가사상의 대가이다. 그는 궁극적으로 통일민족체제를 수립하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법률주의는 삼진시대의 이념과 문화의 주체이다. 여러 학파의 이론 중에서 봉건 황제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 강화하는 데 있어 율법주의 사상이 수행한 역할에 필적할 수 있는 이론은 없습니다. 이를 순수한 정치학 원리의 관점에서 논할 때 사람들은 율법주의의 뛰어난 공헌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삼금문화가 중국 고대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2) 정치가의 사상
삼진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중원의 전쟁터였다. "한은 천하의 목, 위는 천하의 가슴과 배다." (Dong Shuo의 "칠국 연구") 국가 간의 복잡한 정치적, 군사적 갈등의 초점은 항상 여기에 얽혀 있습니다. 또한, 산진지역은 진나라 초기부터 제나라와 여나라에 비해 전통적 가족법의 제약을 덜 받았고, 춘추중후에는 성씨가 다른 관료들의 세력이 강하여 그렇지 못하였다. 권력을 놓고 공직자들과만 경쟁했을 뿐 아니라 서로 싸웠다. 이처럼 복잡한 정치투쟁 속에서 법조계와 정치인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세상이 자연스럽게 마련됐다. "삼진조에는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진나라를 지배하고 강화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삼금조 출신일 것입니다." ( 『역사기·장이의 전기』) 그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위족 장이(張衣)와 염공손(延孫孫)이다. 전자는 '연결 수평' 전략을 주장한 사람이고, 후자는 연합의 주요 대표자 중 하나이다. 수직 전략. 이 정치인들은 종종 여러 나라의 인장을 달고 다녔다. "그들이 화를 내면 태자가 두려워서 평안히 살았고 천하가 안식하였느니라"(<맹자: 등문공>). 당시 다양한 나라. 그들의 사상은 춘추전국시대 정치사상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었고, 고대 중국 문화의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를 썼습니다.
(3) 군사사상
가장 중요한 군사문화는 조무릉왕의 '후푸 타고 사격'이다. 이는 삼진(晉) 왕조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전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조나라 무령왕은 군사력을 강화하기 위해 북방 유목민의 예를 따르기로 결심하고 중국의 '백의대대' 의상을 상의와 바지로 바꿔 '호복'으로 바꾸어 전통 전차전과 보병전을 폐지했다. "마운트 슈팅"으로 교체했습니다. 이 개혁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북쪽에서 임호와 누번을 무너뜨리고 만리장성을 쌓고 자대를 인산 기슭에 합병하고 가장 높은 고악을 요새로 삼고 운중, 안문, 대군을 두었다. ." (사기: 흉노전) 그 밖에 역사에 기록된 군사 인물로는 위족 우기와 위료, 조장군 롄포와 조서 등이 있는데, 이들의 행적과 사상은 중국 군사문화에 찬란한 색채를 더해주었다.
위의 모든 사상을 하나로 묶은 스승은 초기 산서성(山西省)의 명인이자 주(周)나라의 창시자인 강자야(姫子張)를 추천한다. 그는 초기 중국 사상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Jiang Ziya, 이름은 Jiang, Lu 가족, 명성, 예의 Ziya, Lu Shang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황하 유역의 Qudi (현재 Shilou, Shanxi) 출신입니다. 역사적 문서는 종종 Jiang Taigong과 Taigong Wang이라고 불립니다. 전설에 따르면 강자야의 조상은 순(順)나라 때 관리로 복무하며 많은 군사적 공을 세웠고, 순으로부터 육제(현재의 허난성 난양)라는 칭호를 받았기 때문에 육상이라고도 불렸다고 한다. 그는 3000년 전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살았으며, 139세까지 살았다고 합니다. 장자야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유명한 전략가, 정치가, 군사 전략가였습니다. 그는 무술을 중시하고 지략을 중시했으며 넓고 심오한 군사 사상을 가지고 있었고 전쟁에서 무적이었습니다.
위수(魏河)에서 고기잡이를 하다가 명나라를 만나 주(周)나라의 문왕(文王)과 무왕(吳王)을 도와 덕을 닦고 나라를 다스렸으며, 나라를 부흥시켰을 뿐만 아니라, 선량하고 백성을 돌보았을 뿐만 아니라 군대를 이끌었다. Xiongcai Weilue는 후대 중국 전략가의 시조로 불립니다. (주나라의 Yanbing과 Yinquan은 모두 태공의 계획 "역사 기록: 가족"에 기초했습니다.) Qi Taigong의 "). 강자야가 주나라를 흥성시키고 상나라를 멸망시키는 특별한 공을 세웠기 때문에 무계파왕은 강자야를 제나라에 봉인하여 주나라 제나라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Jiang Ziya는 열심히 일하여 Qi State를 당시 강력한 국가 중 하나로 관리했습니다. 강태공은 제나라의 창시자이자 제나라 문화의 창시자이며, 유교, 도교, 법학, 군사학, 정치학 등 모든 왕조의 고전에서 그의 역사적 지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중국 역사상 중요한 위치와 이념 이론의 폭과 깊이를 충분히 보여주는 "백 학교의 거장"으로 존경받습니다. 강태공이 죽은 뒤 주나라로 돌아와 문왕과 무왕릉 옆에 묻혔다. 당송 이전에 장태공은 역대 황제들에 의해 '무성인'으로 칭송되었습니다. 당나라 수종은 강태공을 '오성왕'이라 칭했고, 송나라 진종 치세에 강태공도 '오성왕 조열'로 칭했다. 원나라 시대에는 강태공에 일부 민간 신화와 전설이 추가되었습니다. 명나라 완리(萬利) 시대에 서종린(徐忠lin)이 소설 '신들의 낭만(君至)'을 썼는데, 그때부터 장태공은 인간에서 신으로 변해 사람들의 널리 신뢰를 받았습니다. "태공"의 237개 장, "음모"의 81개 장, "말"의 71개 장, "전쟁"의 85개 장 등 태공의 지식 중 많은 부분이 사라졌습니다. " 오직 "육도(六道)"만이 세상에 전해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태공병법이다. 『육도사 전략』은 여러 세대에 걸쳐 영감을 준 완전한 군사 이론서로, 장자야는 모든 세대의 군사 전략가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으며 군사 전략가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학자 양성'사상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인재가 대거 출현하는 시대였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학자' 계급의 등장이었다. 특정한 사회적 조건은 중산층과 하류층 지식인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최고의 기회를 만들어냈고, 한동안 스타들이 빛나고 영웅들이 모였다. 선비층의 급속한 팽창에 맞춰 상류층의 '선비 양성'과 '양토' 실천이 점차 대중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삼진시대의 치열한 정치적 투쟁이 인재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많은 '양성 선비'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위(魏)나라 초기의 위문후(魏文保), 후기의 신릉(興陵), 조(趙)나라의 평원(平源) 등 유명 정치인. 특히 전국시대의 '사군자' 중 하나인 신릉공과 평원공은 연달아 '천명을 키웠다'. 비록 사기만 하는 사람도 많지만 뛰어난 인재도 많다고 할 수 있다. "비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 양국의 생존과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학자를 양성한다'는 이념의 핵심은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것이다. 비록 전국시대의 특산품이지만 중국 지식인의 성장과 발전사에서 지울 수 없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