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안 방언의 언어기초 < P > 상하이 재경대 왕루동 선생의 저서' 하이안 사투리 연구' 는 읽기에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그는 2 여 년간의 노력으로 수집한 5 여 개의 해안어 어휘를 분류하여 문학 창작과 문자 작업에 종사하는 많은 동지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했다. 하지만 자세히 연구하면 하이안 사투리 언어의 기초 형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필자는 대충 소개하고 싶다. < P >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하이안 방언은 장화이 방언 지역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 P > 장쑤 지역은 장강과 화이하의 두 개의 큰 강에 의해 세 개로 나뉘는데, 이 세 개의 대지는 마침 각각 하나의 사투리 구역이 있다. 일반적으로 장강 이남은 오방언이고, 장강 이북에서 화이하 양안까지는 강회방언이며, 하강은 북대서양 조약으로 1 킬로미터 떨어진 북방 방언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남북으로 나뉘어 강화이가 그 가운데 살고 있다. 장화이 사이에는 기후물산, 언어풍토, 그 특징도 모두 남북에 살고 있다. 언어 구름: "오렌지는 화이 (Huai) 를 초과하고 북쪽은 탱자나무 (fructus aurantii) 입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지리적 환경입니다. 당루덕명' 고전 석문 서록' 은 "사투리 차이, 고자체차이, 허베이 강남, 가장 큰 차이" 라고 말했다. 또는 떠 다니거나 무거운 체재에 머물러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양웅' 방언' 기록에 따르면 일찍이 한대 장쑤 경내에서 서서서서한 지역에서 서접하남북은 사투리 지역이었다. 이 사투리 지역은 남북에 거주하며 남북방언과 기타 정치경제문화의 영향을 받아 점차 강화사투리 지역으로 발전하여 장쑤 중부를 가로지르며 전성을 세 개의 사투리 지역으로 만들었다. < P > 강회사투리구의 언어적 특성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양회영화, 난징영화, 통태영화도 나눌 수 있다. < P > 상주 () 두 세대부터 황하 유역의 화하족이 동쪽과 남쪽으로 발전했다. 오늘날 장쑤 방언의 분포는 이런 역사적 조건 하에서 오랜 발전을 거쳐 형성된 것이다. 화하족은 남쪽으로 발전하여 관중과 중원에서 출발하여 먼저 장한 유역에 도착했다. 시경' 국풍 중' 주남' 에는' 한광' 이 있고,' 조남' 에는' 강이 생기다' 가 있으며, 모두 강한 지역의 시로,' 초풍' 이라고 불릴 수 있다. 주초 주공단은 동정을 거느리고 동이를 물리쳤지만, 남쪽 장쑤 안후이의 서이 () 와 화이 () 는 여전히 완강하다. 여러 차례 주와 서로 공격을 벌여 전쟁으로 적과 쌍방이 언어문화 교류를 진행하게 되었다. 봄과 가을 기간 에, 쑤 이순신, 화이 는 우 에 의해 정복, 이 장쑤 전역은 거의 모두 우 에 의해 소유된다. 이때 오국은 중원 여러 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야만족 각족과 함께 * * * 한하 문화를 받아들였다. 춘추' 좌전' 에 기재된' 가을, 공회 위후, 송황원' 은 이런 밀접한 관계에 대한 진실한 기록이고,' 윤' 은 오늘 하이안의 립발교다. 오후회위후, 송황원이 해안립발에서 당시 해안이 이미 오국과 중원 여러 나라가 밀접한 교제를 할 수 있는 요충지가 되었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후회, 송황원, 송황원, 송황원, 송황원) 하이안인의 언어는 그때부터 오어의 영향을 받았고, 중원 화하문화의 주입을 받았다. < P > 동주 이후 초국은 동쪽으로 확장되었고, 오초연년 전쟁은 초국이 실패했지만 중원에서 초로 들어온 선진문화는 전쟁의 연유로 오국에 더 빨리 전해져 오국이 한하 도장을 찍는 과정을 가속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때 오국과 중원 내지의 왕래가 더 많았고, 아들 계찰이 루, 치, 정, 위, 진 여러 나라를 방문해 높은 한하 언어 문화 수양을 보였다. 진 우 공 추 를 돕기 위해, 전쟁 팀 을 보내 전술을 가르쳤다; 제나라 군사 전략가 sun Wu 는 Wu jun 훈련을 돕기 위해 Wu 에 갔다. Qijinggong 은 또한 어린 딸을 왕 루 의 장남 과 결혼했다; 공자의 제자 자유회는 오인으로, 노국임 무성재 () 에서, 또 다른 제자 자공 () 은 노국인 () 이었고, 여러 차례 부차 () 와 군웅 () 사이를 로비했다. 또한, 추 우 zixu 벤 우, 강을 건너 어부 노래 교환 신호를, 이것은 남북 언어가 통과 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문종, 범려 역시 초인이다. 그들은 월국에 가서 벼슬을 하고, 계획을 세우고, 언어적으로도 문제없다. 이 모든 것은 오월 양국이 원래의 야만인 언어를 포기하고 추 방언과 비슷한 한샤어의 방언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국 시대가 되자 초나라의 중심이 동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초어가 강회지역에 미치는 언어의 영향이 더욱 커졌다. < P > 위진 남북조 시대 전국이 분단 상태에 있었고, 전쟁이 빈번하고 북방 유목민족 남침으로 중원 서민들이 분분분히 난동을 피했고, 강회와 강남 지역은 중원 중국어의 충격을 받아 강회 간 사투리로 점차 발전하여 난징 진강 일대까지 확대됐다. < P > 이후 난징은 여러 차례 전국의 도성이 되었으며, 그 언어는 북방 낙양인 남천 난징을 바탕으로 점차 낙양어 같은 통어, 즉 이후 관어로 발전했다. 명대에 이르러 남경은 또 제왕경읍이 되었고, 전국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으며, 남경어는 관화의 지위를 얻었다. 강회지역은 남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강회방언도 관어의 영향을 받아 상강관어와 하강관어를 형성한다. 해안은 장강의 끝에 위치하여 강회 사투리구 양회편, 남경편, 통태편에 소속되어 있다.
196 년에 출판된' 장쑤 성과 상해시 사투리 개황' 이라는 책은 하이안 방언을 제 3 구로 분류했다. 1978 년에 출판된' 중국 언어 지도집' 에서 하이안 방언은 강회방언 태여편에 귀속되었다. 1998 년에 출판된' 장쑤 성지방언지' 는 해안 방언을 제 3 구 통태편으로 분류했다. 어쨌든, 하이안 방언은 시종 강회방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해안인들이 베이징에서 기차를 타고 양주로, 기차를 타면 집에 가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해안어와 양저우의 말은 본질적으로 일치하기 때문이다. 해안인과 양저우 사람, 태주인의 언어적 교류에는 장애물이 없기 때문이다. < P > 하이안 방언은 강회방언에 소속되어 있고 하강관어인 만큼 그 언어는 자연히 서면글로 표현될 수 있다. 그 언어의 특성도 공식어에 더 가깝고, 어떤 것은 고대 중국어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해안 사투리에는 어떤 단어가 있는데, 외지인이 듣자마자 구름 속의 안개 속에서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자세히 조사해 보면, 원래 그것들은 꺾이지 않는 고어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오늘날, 하이안 방언에는 비교적 오래된 상고, 중고의 언어와 어휘가 많이 보존되어 있다. 예:
가오 (g \ o) 오 (z). 가오 () 는 해안 사투리 중 가장 특색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물건' 을 의미한다. < P > 고대에는 일출을' 가오' 라고 불렀고, 일몰은' 오' 라고 불렀다. "문심 조각용. 물색" 은 말했다: "가오 () 는 일출의 용용이다." 그리고 "설문" 은 "오, 날은 서양에서도 있다" 고 말했다. " 따라서 해가 동쪽으로 솟아오르고 서쪽으로 지는 것은' 가오' 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동서 방위를 가리켜 사물의 의미의' 물건' 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태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태양명언) 그래서 하이안 사람들은' 어떤 가오' 가' 어떤 것' 이라고 말하는데, 흙이 아니다.
다시' 주전자 크라운' 처럼. 하이안 도시와 농촌의 모든 백성들은 솥뚜껑을' 부관' 이라고 부른다. 고대 중국어에서 "주전자" 는 냄비를 의미하고, 관은 "모자" 를 가리키며, "모자" 에서 "맨 위" 또는 "덮개" 로 확장되므로 냄비의 "모자" 는 "부관" 이다. 하이안 방언의 깊은 문화적 내면은 이것으로 볼 수 있다. < P > 또한 하이안 방언에는 < P > 엄마: 하이안 방언에서' 엄마' 가' M' 으로 읽혀지는 등 오랜 문화적 색채를 볼 수 있는 특별한 명칭도 있다. "mama" 로 읽는다면 큰어머니 (큰어머니와 동년배) 를 가리킨다. 발음이 동화되어' M 鲄' 로 읽는다면 남편의 아내에 대한 호칭이다. 뒤에 끝을 좀 더 가지고' M ࿔Merg ࿔' 로 읽는다면 여자에 대한 경멸이다. < P > 아빠: 아빠는 해안 방언에서 DI 를 읽지 않고 DI 를 읽고, 항렬은 한 세대를 늘려 할아버지 세대를 부르는 사람입니다. < P > 가는, 큰: 하이안 방언에서는 흔히 가장 작은 것을' 가는' 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언니' (가장 작은 언니),' 가는 형' (가장 작은 형),' 작은 외삼촌' (가장 작은 외삼촌) 이다. 가장 큰 것은' 대' 라고 불리는데, 즉' 다' 를 읽지 않고' 토' 를 읽는데, 예를 들면' 대 (보스 토) 아빠' 는 1 위를 차지한 중장년 남자를 가리키는 데 쓰인다. < P > 물론 전반적으로 강관어를 구사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지리에 따라 해안어, 동로어, 남향어, 하하하화라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동로말에는 또 이보 () 와 각경사 () 역사상 카이 () 이민으로 오어 () 를 구사하며 현지인들이 두 가지 말을 할 수 있는 현상을 형성했다. < P > 하이안현 주민들은 대부분 하이안말을 하고 현성을 중심으로 동쪽, 서쪽으로 15km 정도 방사되는 부채형 지역이 사투리 동네를 구성한다. 다른 방언은 해안어에 접근하여 표준어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Xiahe 방언은 hai' an 방언의 영향을받으며, nan township 방언이 뒤 따른다. 동로말은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해안어에 접근하는 속도가 비교적 느리다. < P > 하이안 방언은 특별한 호칭의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언어와 어휘는 여전히 장화이 사투리 지역의 언어 특성을 답습하고 있어 양태 방언과 잘 어울린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사람들이 고전 문학 명작' 홍루몽' 을 치켜들고, 종종 해안어 문장과 비슷한 것을 읽을 수 있는 이유이며, 많은 외지인들이 진정으로 접촉하여 해안 방언을 알아듣는 것도 흙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근본 원인이다.
하이안 사투리 예
할아버지---에이, 할아버지--포양 큰아버지-대
언니-가짜 오빠-냄비 여동생- (나는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고, 여전히 그녀를 묶지 않았다) < P > 큰일 났다. 물이 쏟아졌다. 죽을 수 없다. 도끼가 나왔다! < P > 이 옷은 제가 직접 꿰매는 옷입니다. 이 천 벌의 네 짝의 자급자족 (이 옷은 제 자급자족입니다.) < P > 너 밥 먹었니? -당신은 각각 7 돛을 가지고 있습니까?
수면-원숭이 가오
고통-원고
밤-야리 (밤)
물건------가오 초 (조선) , 해가 서쪽에 있다) < P > 뭘 봐-신니가오 (무엇을 바라는가) < P > 일찍-아침 8 시 < P > 가 크다-크고 크지 않다 < P > 가 날뛰다
아주-아주--... 없는 삶
작은 벤치-등반 의자
무엇---Shili 아이 (무슨 가오)
밥 먹었어?
남편-쌍둥이
아내--여장이나 말
은 할 수 없다-아니면 여덟 발
달팽이--누드아
솥뚜껑 솥뚜껑은 솥의 모자다)
게--옆 바다
가 집에 돌아온다----------(집에 가라)
채팅-과부
가 내일 보자 "강보" 는 아이를 욕하는 말이다. 요절하고 묻는다는 의미다. 그리고' 삽',' 요요' 는 모두 아이를 욕하는 말이다. 연결된 것은 아이를 저주하고, 삽을 메고, 강보를 들고, 죽은 아이를 거기에 두고, 묻힌)
소녀--가는 머리 (계집애)
말이 많다---가난한 입
음식----침대 거꾸로
오토바이-마술이 축 처졌다 개구리
개구리---꿩
지렁이---호수 요정
지네--백 발
버킷-작은 밝은 아들- < P > 바보 = 2 리 불등인 < P > 반바지-바지 < P > 끓는 물 항아리-탕통 < P > 도끼-태오 < P > 자-측정 < P > 화장실- 환자 < P > 빈대-사오가스 낭자 < P > 돼지가 태어난다-돼지가 < P > 물이 끓는다-인튜이트 (물이 스며들었다) < P > 죽이 넘쳤다-죽이 튀어나온다 < P > 흐르는 물 < P > 아들-작은 불 (총각) < P > 네-은라 < P > 미국-미국 <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