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는 전국 시대 법가의 걸출한 대표였다. 그의 판타지 사상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진보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그의 여성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바람직하지 않다. 그는 여성의 전체 가치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색깔? , 여자를 홍안화수로 여기고 있는가? 리? 남존여비를 숭상하는 명목 아래.
키워드: 한비; 여성; 색상; 재난; 남성 통치와 여성 종속
한비는 선진시대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로, 그는 법가, 술, 기세를 한 난로에 모았다. 자신의 완전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다. 서한 이후 중국의 봉건 통치 계급이 시행되었습니까? 외유내법? 아니면? 양유음법? 이 정책은 법가 사상을 봉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했다. 후세 사람들이 한비를 연구할 때, 그의 신기한 사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정보 부족으로, 그의 사랑 생활은 거의 아무도 묻지 않았다. 하지만 한비자에 대한 해석을 통해 한비자의 여성에 대한 태도를 알 수 있다. 한비는 책에서 여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고, 그의 논점 대부분은 여성과 관련된 논거를 뒷받침한다. 이 예들 중 여성이 긍정적인 이미지로 나타난 것은 단 한 번뿐이다. 바로' 10 전' 의 토론인가? 초등학교 무례, 장관 을 훈계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길 데없는 잠재력 입니까? 당시 조준이 망국의 예. 진나라의 아들은 조국이 죽은 후 조국의 군주가 그의 누드욕을 훔쳐보고 매우 무례하다. 조신에 억류되어 김의 아들을 만나기가 민망하다. 나는 조공회가 불에 타 죽고, 신민이 다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의 아내는 그에게 재난을 피하라고 권했다. 이번 사건에서 그의 아내는 예의, 이해, 지혜 등 많은 미덕을 보였다. 게다가, 한비 관련 여성의 예는 여성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여자의 가치는 외모에 있고, 아름다움은 위험하고, 여자는 재앙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을 방비하기 위해서는 가족 권리를 포함한 모든 권리가 남자의 손에 집중되어야 한다.
첫째, 색을 먹어도 좋고, 아름다움은 금이다.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은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류의 감상과 존중을 반영한다. 《시경》의 개편? 숙녀님, 신사님? 여성의 아름다움과 지위를 긍정하다. 펭 웨이? 터프한 사나이' 는 여성의 자연미와 정미를 상세히 묘사했다. 부드러움, 피부 응고, 목은 도마뱀, 이빨은 코뿔소, 머리는 나방 같다. 미소 지으며 기대하다. -응? 주남? 복숭아색 하늘? 매일 복숭아꽃이 그 광채를 태울까? 시집갈 처녀를 봄분홍색 화사한 복숭아꽃에 비유한다. 정봉? 레즈비언이 있는 차? 여동차가 있는데, 얼굴은 순화처럼 예쁘고, 독일음은 잊지 않는가? 부용화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비유하고 여성의 미덕을 긍정한다. 여자는 자연미, 정태미, 도덕미도 있다. 이 시는 여성의 화려함과 신나는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데 매우 신경을 쓴다. 하지만 한비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무엇입니까? 색깔? ,? 색깔? 그들의 존재의 모든 의미가 되었다.
세상 물정'? 여자 여동생은 색깔이 있고, 신하는 좌우에 있다. 직업이 없는 사람은 집을 골라 받고 밭을 골라 먹는다. -응? "준비" 구름:? 남편은 50 세가 되어도 여전히 호색하고, 여자는 서른 살의 미모가 점점 쇠약해진다. 미녀로 호색하는 남편을 대하면 부끄럽지만 의심은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응? 여기서 볼 수 있듯이 한비회? 색깔? 모든 여성의 가치관. 한 여자가 젊고 아름다울 때, 남자들은 그녀를 총애하고, 그녀의 가족에게 선의를 보일 것이다. 일단 늙으면 시들면 어제의 노란 꽃처럼 마음대로 버릴 수 있고, 자기 아들도 연루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자의 가치는 그녀의 아름다움에 있다. 색깔? 남편은 남녀 관계의 전부가 되었고 부부 사이에는 사랑이 없었다. 주동권은 남자의 손에 있고, 남자는 여자의 가치와 거취를 결정한다. 그것들은 지배와 지배의 관계이다. "외사설 좌측" 기록:? 채의 딸은 환공의 아내이고, 환공은 그녀와 함께 배를 타고 함께 돕는다. 부인 왕 보트 타기, Huan 의 두려움, 금지 된 분노. 그래서 그는 다시 결혼 하기 때문에 소환 되었다, 후안 분노, 카이 를 공격 합니다. -응? 아내의 작은 농담 때문에, 그는 아내를 친정으로 돌려보냈다. 아내가 집에 돌아가 재혼하는 것은 남자의 자존심을 크게 상하게 했다. 체면을 지키기 위해 그녀는 전쟁에 갈 것이다. 한비는 이 예시로 설명할까요? 남편인 사람은 책임을 지고, 자기 일을 하면 일을 한다. 환공이 채 () 를 멸망시켰다. 한비는 여자가 남편에게 복종하지 않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단지 남자에게 똑똑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여자는 어때요? 색깔? 스승님? 맹자가 말했다:? 존중은 반드시 해야 하고, 주인을 반대하는 것은 없다. 순종을 바른 길로 삼는 자도 작은 첩이다. -응? ("맹자"? 여자로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 남자를 기쁘게 해야 한다. 이 점에서 한비와 유교는 이미 * * * 양해에 도달했다. 남자는 자연스럽게 아내와 첩이 무리를 이루고, 삼궁 육원이 있다. 남자가 옥을 훔쳐 사랑을 하면 마음이 편안할 수 있습니까? 그 색깔을 즐기는가? 。 여자는 질투할 권리도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7 조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부부 사이에는 진정한 사랑이 없고, 여자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고,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꼬리를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
누구나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응? 음식, 색깔, 섹스? ("맹자"? 고소상), 인간적인 본능, 남녀 모두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한비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은 절대적으로 배척당하고, 그들은 불평등한 위치에 있다. 그는 단지 남자의 본능을 긍정했을 뿐, 여자는 왕이 후궁을 장식하고, 홀을 채우고,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장치일 뿐이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아름다운 외모이지, 인체를 빛나게 하는 빛이 아니라, 여자가 미모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비는 여성의 지능을 잘 알지 못한다. 리의 아내는 그녀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선견지명이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한비는 후평에서 아내에게 한마디도 하지 않고 공로를 남자에게 돌렸다. 이 재능의 용도도 마찬가지다. -응? 그래서 노부인 황 씨가 버림받은 것도 이치에 맞는다. 여자, 자주? ("숲에 대하여"). 여자가 다른 장난감과 다른 곳은 말을 할 줄 아는 곳이야, 소위? 여자는 긴 혀, 이호의 계급을 가지고 있습니까? ("소야? 뽕나무). 남자? 너의 아내, 말을 잘 듣는 아이를 사랑하면 호색할 것이다. ("여덟 강간"), 그럼,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자는? 그 색깔을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색깔을 즐겁게 하고, 그것을 개인화하지 마라? ("팔한간"), 그들의 내면의 감정과 말은 완전히 무시되었다. 여성은 시전 재능이 없는 공간이나 재능을 보여도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여성은 색깔과 외모에 의지하여 남성의 가치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쁜 외모가 매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이 여기에 남아서 정신적인 내포가 없다면, 그것은 저급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고대 그리스 철학자 쿠모크리트가 말했듯이, 몸의 아름다움은 지능과 결합하지 않으면 동물의 물건이다. 내면미와 정신미는 체미보다 더 소중하고 중시되어야 한다. 동시에? 이스라엘 옷? 새로운 관념은 여성 자체의 발전을 가로막고, 여성은 자신의 미모로만 우월을 키우고, 비싸고, 다른 방면의 진급을 소홀히 하며, 총명함은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렇다면 한비는 여성의 가치를 측정합니까? 색깔? 그것을 1 위에 놓고 다른 것을 무시하면 여성의 자질과 사회적 지위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둘째, 미이 혼란, 나라가 망했다.
여자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색깔? , 침몰 한 물고기 거위, 폐쇄 달 수치 꽃, 아름다운 승리. 하지만? 오색맹 오음 청각 장애? ("노자" 제 12 장), 남자는 여색에 빠져들고,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하며, 장난감에 대한 의욕을 잃는다.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다. 그래서 한비는 여자를 재앙으로 생각하고 모든 측면을 다룹니다. -응? 리만의 하얀 이빨, 사정하고 정자 기증이요? ["양문"], 여성의 성적 피해, 여성의 실수; -응? 집안의 편지 마누라, 그 간신이 아내를 맞아야 사적인 셈이냐? ("예비"), 여자를 지나치게 사랑하면 다른 사람이 이용하고, 국가 대사를 간섭하고, 여자는 나라를 그르치게 된다. -응? 초육, 여락에 탐닉하고 국정을 돌보지 않는 것이 망국의 재앙인가? ("10 년"), 여색에 빠져들고, 군주는 국정을 무시하고, 여성은 멸망한다.
한비자는 후세 사람들에게 제왕의 책이라고 불린다. 그는 황제의 입장에 서서 황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계획을 세웠다. 8 대 매국노' 에서 그는 대신이 매국노가 되고 군주가 속아 모든 것을 잃은 이유를 지적했다. 어느 것이 열거되어 있습니까? 여덟 번의 강간? 첫 번째는 아름다움입니다. -응? 매국노가 매국노로 변하는 방법에는 8 가지가 있다: 하루 동침. 같이 자요? 군주가 총애하는 미녀를 가리킨다.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대사의 곤혹은 무엇인가? 。 -응? 신안, 술에 취했을 때 무엇을 원하는지, 이것은 반드시 들어야 할 기교이다. -응? 그들은 자신의 미모로 군주를 에워싸고, 군주가 즐거움에 빠져 있을 때 요구를 했다. 국군은 어리둥절해서 생각하지 않고 복종했다. -응? 장관은 내정에서 보배이다. 그 주인을 미혹시키나요? 일부 권신 간신들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금은보화로 그들을 매수하여 군주를 미혹시키고 자신의 의도를 실현하였다. 결국 국군은 실세하여, 심지어 세상을 떠났다. 복잡하게 얽힌 정치투쟁에서 여성은 도구로 쓰이지만 한비는 문제점을 여성에게 돌렸다.
-응? 같이 자요? 로 나열? 사람과 대신이 한 일은 매국노가 되었는가? 팔술의 으뜸, 여자는 한비에 의해 망국의 주범으로 여겨졌다. 이런 사상은 마침 남성권 문화 중의 것입니까? 딸 나라 망국론? 구체적으로 표현하다. 서남' 에는 사마천의' 사기' 에서 인용한 전형적인 예가 있다. -응? 수염을 자르고 싶어서 먼저 아내 후준 놀이를 했다. -응? 진 황제 는 후진타오 를 공격 하고 싶었지만, 그녀의 딸 은 후진타오 의 군주 와 결혼했다. 왜요 여자는 후진타오의 군주를 기쁘게 하고, 그의 경각심을 늦추고, 그의 정치 사무를 소홀히 할 수 있다. 그래서 정국의 국민들은 후를 공격하여 그 땅을 빼앗았다. 한비는 이 일련의 사건의 근본 원인은 후 군주가 결혼한 딸을 아내로 삼았고 미색에 빠져 함정을 볼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이 여자가 없으면 왕은 죽지 않을 것 같다. 사실 망국은 사실 왕의 실수였다. 바로 왕의 방탕과 부패로 왕조의 멸망을 초래했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나는 소군이 짝퉁에서 나와 한 () 을 보호할 수 있고, 목란 () 이 종군 () 을 보우할 수 있다는 것을 줄곧 믿지 않았다. 나는 당나라 가 죽은 달, 사단 죽은 우, 혼돈 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나는 남성권 사회에서 여성은 절대 이렇게 큰 권력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흥망의 책임은 남성이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응? 수천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여자들이 이를 위해 개인의 행복을 희생했는지 모르지만, 여전히 비난을 받고 있으며, 영원히 몸을 뒤엎을 날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자의 잘못과 죄책을 여자 탓으로 돌리면 여자는 황제가 책임을 회피하고 무능을 감추는 방패가 된다. 여성은 미모의 재난을 감당할 수 없다.
여자는 간접적으로 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죽을 수도 있다. 추장공은 최경의 아내의 미모에 군침을 흘리며 최석의 방에 여러 번 갔다. 결국 장공은 최자 추종자의 칼로 죽었다. 한비는 슬픈 어조로 왕의 불행을 서술했다. 미녀를 이 일의 도화선으로 여기다. 한비는 장공의 방탕이 그의 죽음을 초래하고 최이의 아내의 불행에 눈을 돌리지 않았다. 아름다움은 그녀의 죄책감이 되었다.
한비자는 정무에서 그의 관점을 더 상세히 설명했다. -응? 태자는 이미 자리를 잡았는데, 만약 그가 강적과 결혼하여 자신이 그의 아내라고 생각한다면 태자는 위험할 것이다. 그렇다면 걱정하기 쉬운 왕자들은 죽을 수 있다. 남자와 여자는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은 그들의 지혜를 발휘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 외비내비들은 몇 가지 위법 행위를 저질렀을 때 모두 죽을 수 있다. 국익을 돌보지 않고, 셋째의 명령을 따르고, 여성용 국가, 형벌을 사용한 후의 물건은 죽을 수 있다. -응? 한비의 글에서 여자는 홍수 맹수보다 더 비참하다. 여자는 관중을 미혹시키고, 질투는 무정하고, 근시안적이다. 집안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여성이 억압되지 않으면 국가는 국가가 아니다.
-응? 재난? 이 문장 은' 한서' 의 비연 전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조한 () 의 여동생 현숙 () 이 아름다웠다. 궁중으로 소환되다. 다음날 Nao Fong-sung 박사는 한 입 뱉었다: 이 재난도 불을 끄러 가야 한다! -응? 하지만? 홍안화수라는 사상은 춘추시대에 이미 드러났다. 공자 처럼? 오직 여소인만이 기르기 어렵다. 만약 그들이 매우 가깝다면, 그들은 매우 열등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멀리 떨어져 있다면, 그들은 불평할 것이다. 공자? 양품 "), 여자와 악당이 같은 열에 있다. 한비는 제후의 집에서 태어나 조정에서 임직했다. 그는 많은 귀족 여성들이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총애를 다투는 것을 보았지만, 그는 여성에 대해 그다지 호감을 느끼지 않았다. 유학의 대가인 순경의 학생인 한비는 이와 관련해서도 유가사상의 영향을 불가피하게 받는다. Xunzi 는 \ "솔루션 전체 \" 에서 말했다? 누이의 행복관에 집착하고 있지만 관용봉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마음을 현혹시키고 그 행보를 현혹시킨다. 나는 페이 리안, 달 자신 에 묻혀 있지만,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 그래서 혼란 사각형 인치, 혼란 사각형 인치. 왜 구목지의 땅이 없어지고, 종묘의 나라가 텅 비었는가? 。 그는 언니와 달기가 걸과 주를 혼동해 하상들의 멸망을 초래한 것이 전형적인 홍안화수론이라고 생각한다. 이 방면에서 한비와 그의 선생님은 일맥상통하다. 여자를 재앙으로 여기다. 장난감은 남성중심주의 산물이며 여성에게 매우 불공평하다.
셋째,? 리? 남존여비, 남존여비.
한비는 초기 법가의 명리 사상을 흡수하여 제시했습니까? 이익은 어디에 있고, 국민들은 그것을 보답합니까? ("외국 저축설좌"), 모든 사람이 희리악이라고 생각하고, 민엘리는 갚는다. 사람은 현실 사회에 산다. 그들이 추울 때, 그들은 옷이 필요합니다. 그들이 배고플 때, 그들은 음식이 필요하다. 물질적 이익은 실재하는 것이다. 생존을 위해서 우리는 물질적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무주" 라는 글은 고대 인구가 적고, 부가 과잉이며, 국민들이 다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와는 반대로, 백성들의 돈과 물건은 매우 적고, 그들은 열심히 일해서 가난한 사람들을 먹여 살리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 경쟁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한비는 사회의 발전과 사람 사이의 이익 관계를 보았다. 그래서요? 고대에는 도덕을 말하고, 중세에는 지혜를 말하는데, 지금은 실력을 말하고 있는가? 。 춘추 중후반부터 철기는 농경에 쓰이고 점차 보급되어 농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남자는 농업의 주요 생산자이자 가정경제의 버팀목이 되었다. 경제기반은 상층건물을 결정하고, 극도로 공리적인 시대에는 남성권이 팽창하고 여성은 남성의 종속물로 간주된다.
자녀는 부모와 같지만 여성은 종법제도에서 지위가 없다. 육반' 구름:? 부모는 자식에게 아이를 낳으면 서로 축하하고, 여자를 낳으면 죽인다. 부모의 관심에서 나온 것이지만 남자는 축하하고, 여자에게 맞아 죽은 사람은 미래에 관심이 있고, 장기적인 이익도 계산할 수 있다. -응? 그 이유는 남자가 결혼해서 노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대는 국내에 머물지 않아 가정에 쓸모가 없다. 피가 물보다 진한 부모 자녀의 본정은 이익 앞에서는 보잘것없다. 일호일살은 이익 아래 남존여비의 관념, 이자 1 위, 여성을 차별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예기? 《교외 특제》에 한 마디가 있다. 대문을 나서고, 남자와 잘생긴 여자가, 부부의 뜻이 시작된다. -응? \ "일리? 전기를 애도하는가? 남편, 아내의 하늘도. -응? 남편은 아내에게 모든 것이고, 남편은 아내에게 모든 것을 관장하고, 아내는 남편의 활동 범위 내에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장자는? 남자 선녀 후, 남편 선녀 후, 남편 분분 존비, 천지 여행도? ("장자"? 천도). 이 모든 것은 봉건 사회에서 남성권 윤리가 이미 매우 성숙했고, 남존여비는 당연한 것임을 보여준다. 한비에 도착했을 때, 나는 더 분명하게 말했다. 충효' 는 말했다:? 나는 군주를 섬기고,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고, 아내는 남편을 섬긴다. 천하의 통치는 삼자의 통치이고, 천하의 혼란은 천하의 통치이다. -응? 그는 아주 분명하게 말했습니까? 아내와 남편? 성열등감과 정치를 연결시켜 치국법을 가족까지 확대하는 것은 영원히 불가침이라고 생각한다. 한비는 남편의 권력은 가정에서 절대적인 지위를 차지해야 하고, 남편은 유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천재: 집이 비싸고 일이 무익하다. 부부의 대권을 쥐고 있어서 자녀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응? 부부가 같은 자리에 있으면, * * * 모두 집안일을 관리하는데, 아이들은 무엇을 들어야 할지 모른다. 남편의 권리는 차용해서는 안 된다. 아내에게 평등한 권리를 준다면, 그녀는 불충실할 뿐만 아니라 하인들과 결탁하여, 남편에게 욕견에서 화살을 맞을 위험이 있다 ("외사설 오른쪽 위"). 따라서 가족의 정상적인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내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하며, 남편은 가정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가져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여자는 남편의 종속물일 뿐 존엄성이 없다. -응? 남녀의 구분이 없다는 것은 두 주인을 뜻한다. 두 명의 대가가 죽을 수 있습니까? ("정무") 남존여비의 관념은 통치계급과 연계되어 봉건사상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바로 이런 관념에 근거하여 한비는 이론적으로 여성 지위의 저하를 확정했다.
자신의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아내는 남자가 명리를 추구하는 희생양이 되었다. 한비 는 \ "외부 저장 오른쪽 위 \" 에서 말했다? 조작이 좋지 않은 데는 이유가 있다. 그래서요? 이게 뭐야?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희생하고 대가를 치르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예술을 전개하기 위해 한비는 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는 오기를 긍정적인 예로 들었다. 오치의 아내는 그가 요구한 것보다 더 짧은 리본을 짜냈다. 그는 식언을 핑계로 아내를 집으로 데려왔다. -응? 우즈, 누가 다모야? 또한 법, qiancheng wanji 건설 산업 을 원한다면, 우리는 먼저 아내와 첩의 길을 실천하고 나서 해야 한다. -응? 아내 형의 말 한마디가 아내의 돌아가는 희망을 완전히 없애고 오기 이혼의 진정한 목적을 밝혔다. 오기는 아내를 소품으로 이용해 정치개혁을 하는데? 개를 죽이지 않으면 술이 시큰시큰하다? 개도 한 종류인데, 아내의 지위가 눈에 띈다.
아내의 지위는 여전하지만 첩의 존엄성은 더욱 언급할 가치가 없다. 한비의 눈에는 주인과 비가 기다리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다. ("사랑 장관"), 아내를 고르는 첩이 있는데, 국가에 무슨 위험이 있는가? ("의심하다"). 그리고 주를 빌려쓰면:? 첩 가벼운 아내를 존중하지 않고, 나뭇 가지를 존경하고 악이 없다. -응? 우희는 단지 노리개일 뿐 양국 관계를 증진시키는 좋은 선물이다. 지위가 비천한 여성은 3 ~ 6 등급으로 나뉘어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의 비천한 지위를 의식하지 못하고 남성 안배의 운명을 인정할 수 없게 되었다.
-응?
한비의 저서는 중국 봉건사회제도의 성숙으로 많은 사고를 제공했고, 한비자도 우리가 선진문화와 중국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가 되었다. 순자의 제자로서 한비의 여성관은 유교 사상의 부정적 측면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차별과 남존여비의 관념을 강화시켜 무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