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한 낚시꾼이 밤늦게 돌아오는 한 낚시꾼이 배를 타고 상륙할 수도 없는 취침 일을 서술하며 강촌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경치를 그려 낚시꾼의 여유로운 생활 정취를 표현했다. 시명은 비록' 강촌이 곧 일' 이라는 영경을 제목으로 했지만, 사실은 시인의 속박이 없는 노장 사상을 구현하였다. 시 전체의 언어는 신선하고 자연스러우며, 어떠한 조류 장식도 없이 손으로 쓴 것으로 강촌 생활의 한 측면을 반영하여 진실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낚아채서 돌아오는 것은 배를 묶지 않는다',' 어부 야간낚시로 돌아오다니, 배를 묶기에는 게으르다',' 어선이 마음대로 나부끼게 한다' 는 첫 문장이 나온다. "배를 묶지 않는다" 라는 단어는 시 전체의 관건이며, 다음 시구는 모두 이 세 글자에서 태어난다. 강촌의 달이 떨어지면 잠을 잘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 낚시 파업 귀환' 의 장소, 시간, 인물의 행동, 심정을 점명한다. 배가 강촌에 정박했을 때는 이미 심야였다. 달이 떨어졌고, 사람도 이미 피곤했다. 자야지, 그래서 배도 게으르다. 하지만 배를 묶지 않으면 안전하게 자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 P > 이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이어집니다. "하룻밤 바람이 불어도 갈대꽃 얕은 물가에만 있습니다." 이 두 문장은 두 번째 문장을 꼭 받들어 위에서 걱정하는 질문에 대답했다. "비록" "오직" 두 관련 단어 앞뒤에 호응하고, 한 번 거두면 의미를 한 층 더 밀어 넣는다. 밤에는 반드시 바람이 불지 않아도 된다. 바람이 불더라도, 케이블이 없는 작은 배는 대부분 갈대꽃이 가득한 얕은 물가까지 불어와도 상관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여기서 시인은 조용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묘사하지 않았지만, 낚시꾼의 여유로운 생활 정취와 강촌의 고요하고 아름다운 경치가 종이에 나타나 시인의 생활 순응에 대한 태도를 표현했다. < P > 이 작은 시는 개별적인 반영에 능하며,' 낚시 파업 귀환은 배와 무관하다' 는 작은 일을 통해 강촌의 사정을 묘사하며, 소견에서 크게 보면 강촌의 표면 장면을 일반적으로 묘사하는 것보다 생동적이고 참신하며 독특하게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는' 계선' 의 원인을 분명히 밝힐 때, 끝까지 직필하는 것이 아니라,' 비록',' 오직' 과 같은 관련 단어를 교묘하게 사용하여 후퇴를 진진진진진으로 삼고,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하여 시적이 더욱 우여곡절되고, 필법이 더욱 오르락내리락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의 언어 진율은 자연스럽고, 산뜻하고 준일하며, 시정이 풍부한 그윽하고 아름다운 경지와 매우 조화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