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요에 관한 시구
마음의 평화에 관한 수행시 1. 마음의 평화에 관한 시구
송평상심은
봄에는 온갖 꽃이 있고, 여름에는 찬바람이 있고 겨울에는 눈이 있다 < P >-무문혜개 < P > 공자가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세상을 구제하지만, 그렇다고 그가 평상심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한번은 공자가 자길, 쩡시 (명점), 염유, 공서화 () 를 각각 그 뜻을 말하게 했다. 쩡 연 (Zeng sin) 은 "모춘 (mo chun) 은 봄복이 완성되었다. 왕관은 대여섯 명, 동자 육칠명, 목욕은 거의 이순신, 바람은 춤과 춤을 추고, 영은 돌아온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주인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점과 함께! 클릭합니다 ("논어 선진") 전무 분석에 따르면 공자는 갑자기 쩡의 말을 들었다. "평일 식수곡 상완의 즐거움에 얽힌 채, 부해거이의 생각에 무겁게 느껴져 개탄하고 탄했다." [22]. 공자의 "당당하다" 는 탄식은 세세한 재미를 볼 만하다. < P > 공자가 살아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공자가 시대에 뒤떨어진' 그것을 알 수 없다' 는 사람 ('논어 헌문') 이라고 생각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의 제자는 자신의 선생님을 덕행이 고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 "논어 하위 장 \" 에 따르면, 삼촌 일 우 슈 는 중니 를 비방 한 적이 있으며, 자공 은 교사 를 변호했다. 자공은 말했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중니도 파괴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현자, 구릉도 여전히 초과될 수 있다. 중니, 일월도 얻을 수 없고 연보다 더 많다. 사람은 비록 자멸하려 하지만, 어찌 일월 평화를 다치게 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기관리명언) 모르는 것을 많이 보아라! 클릭합니다 중니는 파괴할 수 없다' 는 자공의 입에서 나왔지만 공자사상의' 중 삼매' 를 꽤 받았다. 공자는 줄곧 "남의 무지를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른다" ("논어 학습") 를 주장했다. 세인의 오해와 곡해에 대하여 공자는 불순종을 생각하지 않고 차분하게 태연하게 대처했다. < P > 공자는 적극적으로 세상을 뛰어다녔지만, 여러 차례 좌절을 당했다. 시루가 벽에 부딪히고, 벼슬을 버리고 노로 갔다. "송, 위, 진채 사이에 갇혀 있다" 는 절곡이 7 일 추 ("사기 공자 세가들") 에 있었다. 이런 어려운 처지에 대해 공자는 냉정한 이성의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낙관적이고 태연하게 대처한다. 공자는 이것이 "시간" (시세)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말했다: "남편이 만나지 않는 사람을 만날 때도; 시안 (西安) 가치없는 사람, 재능도 있다. 군자는 박학하고 깊은 모략을 하고, 때를 만나지 않는 자는, 뭇사람이 수행한다. 어찌 홀로 언덕이 있는가! (공자, 논어, 지식명언) 그리고 zhilan 깊은 숲 에서 태어 났으며, 아무도 방향족 하지 않습니다. 군자는 도리를 고치고, 가난을 위해 패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가어 재어") 그래서 공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며 "나를 아는 자, 그 날은 거의!" 라고 한탄했다. ('논어 헌문') 외사외물 ('자신' 에 비해) 에 대해 공자는 자기조정, 즉 임기응변, 굴곡을 강조한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의 행행은 반드시 자신에게 이르고, 구부리면 굽히고, 뻗으면 뻗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따라서, 숨어 절 그래서, 그래서 적시에 스트레칭 을 추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억울함에도 불구하고 그 축제를 파괴하지 않고, 뜻을 이루지만 정의를 범하지 않는다. " ("공자의 가문어 굴절해") 하지만 이런 유연한 굴곡은 뚜렷하고 엄격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 바로' 굴복하고 그 절을 파괴하지 않는다',' 뜻을 범하지 않고 뜻을 이루다' 는 것이다. 관건은' 때' 로 인해' 중' 을 얻는다는 것이다. 김경방은 공자사상이 두 가지 핵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인' (인의) 이고, 하나는' 시' (시, 중) [23] 이며, 공자의' 중 삼매' 를 깊이 얻었다. < P > 심지어 서흉한 방랑 속에서도 공자는 여전히 높은 낙관정신을 유지하고 있으며, 때로는 자조적인' 냉유머' 를 하기도 한다. 사기 공자 세가에 따르면 공자사도는 진채에 갇혀' 절곡' 7 일,' 병부터 흥할 수 없다' 고 기록했지만 공자는 여전히' 현가를 읊고 시들지 않는다' 고 한다. 그런 다음 공자는 정숙하고 제자와 상실했고 공자 독립성곽동문입니다. 정인이나 그 자공이 말했다. "동문에 사람이 있는데, 그 길은 요요와 같고, 그 항목류는 도도하고, 그 어깨류의 자식산은 당연히 우 3 인치도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상갓집 개처럼 주렁주렁하다. " 자공은 실제로 공자에게 알렸다. 공자는 흔쾌히 웃으며 말했다: "모양, 끝도. 상갓집 개처럼, 참으로! 참으로! " 곤궁한 공자, 그 낙관적이고 단호한 마음가짐과 정신은 이것으로 볼 수 있다. "흔쾌히 웃다" 라는 세 글자는 매우 신이 나서 아주 재미있다!
2.' 마음이 평온하다' 는 시구에 어떤
1 이 있는지, 총애를 받아도 놀라지 않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을 본다. 갈 의향이 없어 하늘에 구름이 뭉게뭉게 서 있는 것을 바라본다. (공자, 논어, 지혜명언) -'작은 창문의 그윽한 기' 명: 진계유 < P > 번역: 사람이 일을 할 때 총애를 보고 꽃이 피고 꽃이 지는 것처럼 평소처럼 해야 놀라지 않을 수 있다. 직위를 보고 떠나는 것이 구름처럼 변해야 담담하게 처신하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2, 밤반을 넘지 못할 약속이 있는데, 바둑을 한가하게 두드려 등불을 떨어뜨린다. -'요객' 송: 조사수 < P > 번역: 밤이 이미 과반수, (시인) 약속한 손님이 아직 오지 않아 바둑판을 마주하고 혼자 퇴고를 해야 했다. 어느새 등불이 떨어졌다.
3, 담백하지 않은 것은 명의를 가지고 있지 않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계명자서' 삼국: 제갈량 < P > 번역문: 사람은 평온하고 과욕해야 명확한 포부를 가질 수 있고, 외롭고 조용해야 깊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4, 즐거움의 일은 마음과 마음에 있고, 마음과 마음은 행태에 있다. 여씨춘추' 전국말기: 여부웨이 < P > 번역: 행복의 우선 순위는 마음가짐과 평화에 있고, 마음이 평화로운 우선 순위는 행동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5, 남에게 말하면 화기애애애해야 한다. 화가 나면 불공평하고, 색채가 심하면 원망을 취한다. 독서록' 명대: 설영 < P > 번역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마음가짐과 여유를 가져야지, 걸핏하면 화를 내면 자신이 매사에 눈에 거슬리게 되고 싫증을 느낄 수 있다. 태도가 엄하면 원한을 품게 된다.
6, 뜬구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눈을 가리고, 스스로 최고층에 있다. -'등비래봉' 북송: 왕안석 < P > 번역: 나는 구름이 나의 먼 시선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가 가장 높이 서 있기 때문이다.
7, 옛일을 모두 잊고, 마음이 사심이 없는 천지가 넓다. 증지 증정' 도주 < P > 번역문: 지난 일은 그냥 지나가게 해주세요. 특히 귀찮은 일. 다 잊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개인의 득실을 지나치게 따지지 마라, 그래야 더 큰 개인 공간을 얻을 수 있다.
8, 장풍파랑은 때때로 구름 돛을 달고 창해를 이룬다. -'행로가 어렵다' 돈: 이백 < P > 번역: 앞길이 어렵고, 기나긴 기간이다. 배가 바람을 타고 난관을 맞으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9, 물의 흐름이 급박하고 조용하지만, 꽃이 떨어지는 것은 비록 빈번히 한가하다. 경수정련' 남송: 곽면 < P > 번역: 수련은 마음가짐이 평화로워야 하고 만물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외부가 아무리 변해도 자신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1,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악양루기 북송: 범중연 < P > 번역문: 사물 때문에 즐겁지 않고, 자신 때문에 슬퍼하지 않는다.
3. 마음의 평화에 관한 고시
는 한 걸음 물러서서 삼분마음을 평온하게 했다. 중국 고대 어린이 계몽서' 증광현문',' 증광현문' < P > 의 즐거움은 마음과 마음에 있고, 마음과 마음은 행태에 있다. 전국 말기 상인, 정치가 여부웨이' 여씨춘추' < P > 와 인언, 화기애애애해야 한다. 화가 나면 불공평하고, 색채가 심하면 원망을 취한다. 명대 관원, 이학자 설이' 독서록' < P > 명 설이' 독서록' 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마음이 평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록, 독서록, 독서록, 독서록, 독서록, 독서록, 독서록) 걸핏하면 화를 내면 자신이 매사에 눈에 거슬리고 싫증을 느낄 수 있다. 태도가 엄하면 원한을 품게 된다.
사람은 울분을 털어내고, 먼저 인내자를 쓰고, 그 다음에 잊는 글자를 쓰면 조화가 원활하다. 도주 () 는 마음의 평온함에 관한 명언 < P > 은 운명이 인도하는 방향에 따라 마음이 평온하고, 다툼도 없고, 후회도 없고, 부러움도 없이 곧장 인생 여정을 마치기를 갈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프랑스 시인 윌런 < P > 나는 중국인들이 왜 구태의에서 그렇게 마음이 평온한지, 비교적 새로운 기운에서 이렇게 질주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미 성사된 국면에서 그렇게 완벽을 추구하는데, 초흥 일에 이렇게 완벽히 책망을 구하는가? 중국 현대작가, 정치평론가 노신' 화개집'
4. 마음이 차분한 시구 < P >' 술 5' 도연명 < P
군에게 어떻게 할 수 있냐고 물었다. 마음이 멀고 편협하다.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기가 해질녘에 좋고, 새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이 안에는 진의가 있어 이미 잊은 말을 가려 한다. < P >' 산시촌 유람' 육유 < P > 모소 농가 라주혼, 풍년 유객 족닭 돌고래.
산 중수 복잡한 의혹,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 P > 소고는 춘사를 따라다니며 소박하고 고풍스러운 옷차림을 하고 있다.
지금부터 한가하게 달을 타면 지팡이를 짚고 밤마다 문을 두드린다. < P >' 서강월 야행황사도 중' 신기질 (단어) < P > 명월은 까치를 놀라게 하고, 바람은 한밤중에 매미를 울린다. 벼 꽃향기에서 풍년을 말하다. 개구리 소리를 듣다.
7 ~ 8 개의 별 하늘 밖, 2 ~ 3 시 우산 앞. 옛날 초가점 사림변. 길이 개울을 돌면서 갑자기 나타났다.
5. 마음의 평화에 관한 명언을 구하라
는 청빈하고 자락이지 탁하고 근심이 많아서는 안 된다.
뼈는 강해야 하고, 가스는 부드러워야 하고, 뜻은 크고, 담력은 작아야 하고, 마음은 허술해야 하고, 말은 진실해야 하고, 혜는 증가해야 하고, 복은 아끼고, 멀지 않은 것을 고려해야 하며, 걱정도 가까워야 한다.
마음씨 인자한 자는 수명이 길다. 마음을 새기는 자는 장수가 반드시 촉진된다. < P > 범부는 현재를 잃고 과거를 후회한다. 성인은 현재를 깨닫고 미래에서 벗어났다. < P > 앉아서 늘 자기 과오를 생각하고, 남의 시비에 대해 한담하며, 고통을 당할 수 있는 것은 지사이고, 손해를 보는 것은 치인이 아니다. 군자 측이 덕을 드러내고, 소인이 무능하지 않을까 봐, 한 걸음 물러서고, 3 분의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진보하려면 퇴보를 생각해야 한다. 만약 손을 먼저 놓아준다면, 득의양양하게 해서는 안 되고, 모든 일을 해야 한다. 금을 지니는 것은 소중하고, 안락한 쪽의 가치가 천금이라는 것을 알고, 일이 눈앞에 닥치면 심사숙고하는 것이 묘하고, 노여움이 가장 높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의외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만족하는 자는 인심이 늘 즐겁다. 이것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면, 평생 안락하고 소요가 없을 것이다.
함부로 구하지 않으면 마음이 편하고 함부로 하지 않으면 몸이 안전하다. < P > 는 참고용이며, 개인은 계명서 전문을 모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P > 부군자 여행,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덕을 기르다. 비 계류, 비 평온, 너무 멀리 없습니다. 남편은 반드시 조용해야 배우고, 비로소 배워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넓은 재능이 없고, 뜻이 아니면 배울 수 없다. 음탕하면 정심을 장려할 수 없고, 험조하면 야성을 키울 수 없다. 년 과 시간 치, 의미와 일 이동, 다음 마른가을, 더 많은 연결, 슬픈 수오 가난한 루, 무엇을 다시 할 것인가! < P > 고요에 관한 시구 1. 고요에 관한 시사 < P > (1) 도연명' 음주' 의 5 < P > 가 인경에 들어와서는 수레와 말이 떠들지 않는다.
군에게 어떻게 할 수 있냐고 물었다. 마음이 멀고 편협하다.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기가 해질녘에 좋고, 새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이 안에는 진의가 있어 이미 잊은 말을 가려 한다. < P > 간략 < P > 우리 집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번화한 길에 지어졌지만, 결코 귀찮게 수레와 말을 접대하는 것을 귀찮게 하지 않았다. 어떻게 이렇게 비범하고 소탈할 수 있는지, 마음은 속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자연은 아늑하고 아늑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쪽 담장 밑에서 청국화를 채취하는 심정이 유유히 거닐다가 갑자기 고개를 들어 남산의 승경이 절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황혼 속에서 한 가닥의 채색 안개가 맴돌고, 무리를 이룬 새들이 비상원산의 품으로 돌아갔다. 사람의 생각이나 정신은 고립적으로 자기 정화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현실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 "세계 에 매듭, 아니 차 말 소음. 군에게 어찌 능할 수 있겠는가? 마음이 멀리서 편파적이다. " 이 네 구절의 시는 바로 이 도리를 말하는 것이다. "인간 환경에서" 는 현실 사회에 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차마소음" 은 세상의 각종 성가신 먼지와 잡다한 것을 가리키며, 세상 사람들이 부귀영화를 위해 뛰어다니는 형상의 묘사이기도 하다. 그가 인경에 살다가 먼지투성이가 된 것은' 마음' 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멀다" 는 것은 사상적으로 부귀영화를 포기하는 생각이다. 한 사람이 물욕을 잃고, 분진 생각을 끊으면, 정신은 속세를 훨씬 뛰어넘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시인 채국화 동울타리, 유유자적하고, 또 산기가 특히 좋고, 새가 숲을 던지는 황혼, 자연의 모든 것이 화기애애해 보인다. 이때 시인은 초연하고 어두컴컴하며, 신일방 밖에서는 그의 심경이 자연과 하나가 되었다. 이것은 우주 생활의 이치, 자연의 정취에 대한 깨달음이다. 여산 일대 저녁 자연 환경에서 모든 것이 화기애애하고 생기가 넘친다고 말하는 것이 바로 자연의 본색이다. 시인의 유유한 감정과 눈앞의 자연 기상이 모두 자연과 일치하기 때문에, 주님과 손님도 서로 묘하게 잘 어울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2) 전원거, 그 3 종 콩 남산 아래-도연명 < P > 종두남산 아래, 풀이 콩모종을 듬뿍 담는다.
아침 흥리 황무지, 월호괭이로 돌아오다.
길은 좁고 초목이 길어서 저녁에 내 옷을 적시고 있다.
옷에 묻은 것은 아깝지 않지만, 소원은 어긋나지 않는다. < P > 남산 비탈 아래에는 내 콩밭이 있고,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콩묘목은 매우 묽게 자란다. 아침에 날이 밝으면 일어나 밭에 가서 김을 매고, 밤에는 달빛을 걸치고 호미를 메고 집에 가서 휴식을 취한다. 높은 초목이 좁은 밭길을 덮고 이슬이 내 옷을 적셨다. 옷이 젖어도 중요하지 않으니, 내 원래 의도를 어기지 않으면 된다. < P > 가 < P > 를 분석한 이 시는 도연명의 노동생활을 묘사한 대표작이다. 비록 노동을 썼지만, 그 취지는 오히려 노동의 고달픔이 아니라 일종의 심미 정취를 표현한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아침은 황량하고, 달빛은 호미와 함께 돌아온다."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호미야귀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난은 당연히 힘들고 시인도 "좁은 초목이 길고, 저녁 이슬에 내 옷이 묻어 있다" 고 말하지만, "옷은 아깝지 않지만, 소원은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이 시 전체의 아이라인으로 볼 수 있어 시인의 심정을 드러내는 곳이다.
(3) 강설류종원
천산새가 날자 만경인척멸했다.
외로운 배, 혼자 한강 눈을 낚는다.
이것은 영설송시 한 곡이다. 눈 속에서 천산을 두루 바라보면 새 한 마리를 볼 수 없다. 만개의 길을 두루 찾아봤지만 행인 한 명도 보이지 않았다. 고독한 작은 배 한 척에, 옷을 걸치고 삿갓을 쓴 어부가 홀로 큰 눈을 무릅쓰고 추운 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글의 행간은 작가의 처지가 가혹함과 심정의 외로움을 드러낸다. < P >' 강설' 의 깊은 의미는 거만하고 독립적이며 고결한 인격이상을 준공했다. 시인은 정치혁신에 참여한 적이 있지만, 개혁이 실패한 후 배척을 당해 영주 사마로 강등되었다. 정치적 좌절, 내면의 외로움은 환경 묘사를 통해 반영된다. 당시의 정치 환경은 시에서 말한 천리의 얼음이 얼고, 만리눈이 흩날리는 것처럼 환경은 매우 열악했다. 그러나 시인은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여전히 나를 버리고, 자신의 독립된 인격을 고수한다. 한강 속의 그 외로움은 외롭고, 또 추위에 강하여 눈이 내리고, 의연하게 낚시를 하는 어부. < P > 한강독낚시의 장면과 깊은 의미가 시 전체를 융합시켜 시적인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4) 산거추석
빈 산신 비 이후 날씨가 늦가을이다.
명월송간사진, 청천석 상류.
대나무 떠들썩한 너구리 여자, 연꽃이 어선을 움직였다.
마음대로 봄방휴를 하면 왕손자가 남길 수 있다.
하늘은 이미 밝았지만, 밝은 달이 텅 비었다. 군방은 이미 고마웠지만, 푸른 소나무는 뚜껑처럼 푸르다. 샘물이 맑고, 산석 위로 졸졸 흘러내리며, 마치 희고 흠잡을 데 없는 수련처럼 달빛 아래에서 반짝 빛나고, 얼마나 그윽하고 청명한 자연미인가! 죽림에서 노랫소리와 웃음소리가 들려왔다. 그것은 순진무구한 아가씨들이 빨래를 하고 웃으며 돌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자옥립의 연잎들이 잇달아 양쪽으로 갈라져 무수한 진주 같은 영롱한 물방울을 뒤집었다. 그것은 강을 따라 내려오는 어선이 연못의 달빛을 찢는 고요함이었다. 이 청송명월 아래, 이 청죽청련 속에는 근심 걱정 없이 근면하고 선량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는' 산 중' 이' 조중' 보다 더 좋고, 깨끗하고 순박하며,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결연히 은둔했다.
는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시인의 인격미를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