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위의 배를 그리는 방식을 다음과 같이 자세히 소개한다.
1. 전통적인 배와 마차, 기타 이동수단을 그린 그림은 오늘날과 이미지가 다르지만, 범선 등 유사점이 있지만 일부 접근 방식의 원칙은 오늘날의 교통수단을 표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큰 배의 돛대는 중앙에 있어야 하고, 작은 배의 기둥은 앞쪽 절반에 있어야 합니다. 로프가 멀리 있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2. 산수화 속 차량과 배는 클로즈업 샷이 필요한 특수 구도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미디엄 샷과 롱 샷으로만 취급됩니다. 어떤 종류의 차량이나 보트이든 단순하고 복잡해야 하며 선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외부는 두껍고 내부는 얇아야 합니다.
3. 화면 속 자동차와 보트의 크기 비율과 원근 관계에 주목하고, 자동차와 보트의 지역적 특성에 주목하세요. 예를 들어 강소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 연안의 범선은 내부의 가령강(嘉陵河)의 범선과 다르다. 펜과 먹을 사용하는 원리는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
4. 범선의 선체 라인과 돛의 중간 잉크 윤곽을 조정한 다음 선체의 구조와 문자의 윤곽을 그려야 하며 표현 방법은 자유분방하고 일반적이어야 하며 세부적인 윤곽을 더 그려야 합니다. 범선의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합니다.
5. 인간의 형태를 그릴 때는 연한 잉크를 사용하고, 선체와 주요 구조의 윤곽을 그리는 중간 잉크를 사용하고, 약간 마른 잉크를 사용합니다. 중간 잉크를 사용하여 한쪽의 패들의 윤곽을 그린 다음 무거운 잉크를 사용하여 뱃머리의 낚싯대 윤곽을 더 건조한 중간 잉크로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