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절구 '강설'은 유종원의 대표적인 시 중 하나로, 오랜 세월을 걸쳐 낭송되어 온 유명한 시이다. 선대 판걸(桃結)(동희)은 “당나라의 5자 4문시 중 하나인 유자후(劉子保)의 〈초설〉을 제외하면 좋은 시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댓글: "최고의 노래, 설경." Zhu Zijing은 생각했습니다: "천, 만, 고독하고, 물고기가 쌍으로 누워 있다는 것도 멋지다. 물고기를 잡을 수 있으면 어떻게 잡을 수 있겠는가? "웽!" 현대 학자들도 이 시를 다양한 각도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 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찬 강에서 혼자 낚시하기"가 "무엇이든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의 정신을 나타낸다고 믿고, 어떤 사람들은 "시 "장설" 전체가 장애물을 제거하는 천상의 자유를 보여준다고 믿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젠이 말했다."
먼저 '강설'의 집필 배경을 살펴보자. 『강에 내리는 눈』은 후난성 남부에 위치한 습한 아열대 계절풍 기후인 융저우(永州)에서 쓰여졌으며, 서리가 내리지 않는 기간이 300일 이상이며 평균 기온은 17.8°C인 것을 볼 수 있다. '수천 마리의 새가 날아가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지는' 폭설은 드물다. 저자는 영주(永州)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샤오수이강이 얼어붙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리고 후난 남부의 눈 속에서 낚시 같은 것은 없습니다. 영주 역사상 가뭄과 홍수가 많았고 지진 기록도있었습니다. 류종위안이 용으로 강등되기 전과 후의 기상 상황은 "링링 야오젠(Lingling Yaojian)"(후난 인민 출판사, 중국 공산당 링링현 위원회 정책 연구실 주필, 1986년 11월, 1판)에 따르면 《링링 지역의 역사적 사건 연대기》(기원전 214년 - 1949년)에는 805년(진원 6년)에 "영주에 극심한 가뭄"이 있었고, 806년에 "영토에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이듬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폭우로 인해 재해가 발생했습니다." 808년에는 "심각한 가뭄으로 인한 재해"가 발생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의 재난 기상 자료'라는 책에 따르면, 잦은 가뭄과 홍수에 더해 영저우(永州)도 심하게 얼어붙었다. 예를 들어 1969년에는 “최저 기온이 영하 7.1도에 이르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 가장 강한 동결이 발생했다”고 한다. "1972년 2월 초에 약간 심각한 동결이 발생했습니다." "1974년 동결 및 가뭄의 해." "1977년은 한파가 심한 해였습니다. 1월부터 2월까지는 강한 한파의 잦은 침입으로... 이 지역에서는 소 6,300마리 이상이 폐사하고 감귤류와 산림수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1982년 2월 초, 심한 동결이 발생하여 많은 나무, 대나무, 전주가 압도되어 도로 붕괴, 교통 정체, 통신 중단 및 심각한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이는 한파의 침입으로 인해 영주의 기후가 때때로 매우 춥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003년 춘절 무렵 양쯔강 남쪽에 두 차례 폭설이 내려 복건성, 광둥성 등 여러 지역에 눈이 내렸습니다. 계림의 아름다운 봉우리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CCTV 뉴스 네트워크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도했습니다. 높은 곳에 서서 새하얀 영주(永州)의 황야를 바라볼 수 있고, 해안에 서서 하얀 안개가 자욱한 샤오수이강의 차가운 물살을 바라볼 수 있다. 우리는 Liu Zongyuan이 묘사한 설경을 본 것 같습니다. 유종원(劉宗源)의 자서에 따르면 원화 2년(807)에 영주에 폭설이 내렸다. “처음 6~7년에 남쪽으로 왔는데, 2년 겨울에 다행히 산 위에 폭설이 내렸고 남베트남의 여러 주가 공격을 받았습니다. 이 주의 개들은 모두 누렇게 짖어대고 오랫동안 걸어도 눈이 내리지 않을 것입니다." ("웨이중리의 도교서에 답하다") ") 이러한 자연의 경이로움은 아마도 "강 위의 눈" 개념의 촉발점이자 융합일 것입니다.
유종원은 '옹진 개혁'에 참여하지 못한 뒤 9월 소주 지사로 강등됐고, 9월 '영주 사마'로 강등됐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전성기인 33세의 개혁주의자에게 큰 타격이다. 원화 원년(806년) 정월, 팔사대사 중 한 명인 영준(靈忠)이 분노하여 사망하였다. 연달아 화재가 났습니다. 그야말로 국가적 고민과 가족의 고민, 개인적인 고민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었습니다. 정치적 폭풍은 그를 "고립"시키고 화나게 만들고 감상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이 "장설" 개념의 핵심이었습니다.
'강에 내리는 눈'은 단 20단어에 불과하다.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졌고, 수천 명의 사람도 사라졌다. 배를 탄 남자와 야자껍질 비옷을 입은 남자가 차가운 눈 속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차가운 강에서." 그것들은 모두 평범한 단어와 문장이며, 명확하고 명확하며 소박합니다. 그러나 이 흔한 단어와 문장들은 넓은 예술적 발상과 뼈를 식히는 냉방으로 차가운 강에서 혼자 낚시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황량한 분위기를 과장하고, 고독하고 굴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며 심오한 함의를 담고 있다. 언뜻 보면 이 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표현한 '장샹향 설경의 구가'처럼 보인다. 사실 그것은 정치적인 가사이다. 추위와 눈에 맞서 싸우는 어부의 모습은 시인의 이상과 야망을 형상화하고 시인 자신의 그림자를 반영한다. 우선, 처음 두 문장에서는 '천 개의 산'과 '만 개의 길'을 사용하여 도로가 많은 산과 배경의 광대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어느 산에도 날아다니는 새의 그림자가 없고, 모든 길에 행인의 흔적이 없고, 남쪽의 언덕은 지극히 조용하고 고요한 배경에 있고, 세상은 온통 지배당하는 것 같습니다. 얼음과 눈이 가득한 하늘.
이는 마오쩌둥(毛澤dong)의 '북방풍경, 수천리의 얼음, 수천리의 눈'을 연상시킨다. 시인은 '새는 날아간다', '사람의 흔적은 사라진다' 등을 사용해 하늘과 땅의 윤곽을 과장하고 추운 날씨를 부각시킨다. 마지막 두 문장은 마치 영화 속의 한 장면처럼 눈 덮인 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작은 배와 비옷을 입고 모자를 쓴 어부에 초점이 맞춰진다. 고독하다, 고독하다라는 말은 얼음과 눈에도 불구하고 얼어붙는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불가침처럼 낚시에 전념하는 어부의 초연함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부가 잡는 것은 물고기뿐만 아니라 '차가운 강눈'이다. 'Cold River Snow'는 '강'과 '눈'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가상과 현실을 결합해 전체 그림을 매끄럽게 만드는 천재적인 획을 긋는 작품이다. 동시에 어부의 이미지를 아름답게 해주고, 열악한 환경에도 굴하지 않는 투지를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에 있어서는 정적이고 차가운 장면을 사용하여 결단력 있게 고기를 잡는 어부의 모습을 강조하고, 추위를 사용하여 더위를 대조시키며, 차가운 환경은 외롭지 않고 가혹한 정치적 상황에 맞서 싸우는 시인의 순진한 감정과 내면을 반영합니다. .따뜻하고 그리움이 가득합니다.
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현재 학계에서는 '장설'이라는 시의 예술적 개념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 왔으며, 대표적인 네 가지 견해가 있다. 우 샤오루 씨는 "시인의 주관적인 의도는 어부의 영적 세계에 대해 조용히 글을 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늙은 어부는 추운 날씨도, 폭설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낚시에 전념했습니다. 몸은 외로웠지만 그의 성격은 냉담하고 냉담했으며, 조금은 경외심과 불가침함도 보였습니다. 이것은 변화되고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어부의 이미지는 실제로 Liu Zongyuan 자신의 생각과 감정의 자양분이자 묘사입니다.”( "당시 감상 사전"). 그 중 하나는 "초연함과 냉담함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u Xia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Yongzhou 시대의 작품 "Jiang Xue"는 짧은 4 문장의시이지만 "사람과 환경을 모두 소유"하는 백조의 노래이며 작가의 옹호 사상을 깊이 구현합니다. 유교와 불교로의 전환 그리고 그것을 구성하는 선철학.”(“장설”에서 유종원의 유교와 불교사상을 살펴봄). Chen Qiongguang은 또한 "Liu Zongyuan의 선 기쁨 수준을 진정으로 나타내는 풍경시는 "Jiang Xue"여야 합니다." Zhou Guweng은 강 눈 아래에서 무엇을 낚시하고 있습니까? 왜냐하면 그가 낚는 것은 선(禪)의 관심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선의 공(禪)'에 대한 시인의 시적 해석이다."("유종원의 시문이 불교에 침투한 것에 대한 분석"). 두 번째는 "부처님의 선 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학자 도자키 데쓰히코는 “영주 조양암 부근의 설경 때문에 쓴 것이지만 처음 두 줄의 '...새는 날아간다...사람의 흔적은 사라진다'는 것은 옹진혁명의 패망을 암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동지들의 유배.”, 시처럼 실제 풍경과 생활 조건을 묘사한 것이 아니다.” "이 시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자신감을 얻는 내용이다. 시에 언급된 눈은 실제로 당시 대중 독자들에 대한 정치적 비판을 암시했다"("나는 유종원의 "장설"에 대한 시를 읽었다"). 세 번째는 '정치비평'이라고 할 수 있다. Lin Xingzhai 씨는 "Jiang Xue"의 예술적 방법을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먼저 정형화된 의미가 있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굴원이 석방되어 강과 호수를 여행했습니다. 수집할 수 있는 첫 번째 문서를 만난 것은 어부 이후로 어부는 그야말로 '게으름뱅이'(틀에 얽매이지 않는 마음의 '복숭아 정원')의 상징이 됐다. 이에 영감을 받아 굴원은 『어부』에서 “온 세상이 혼탁하고 모두가 술에 취해 있는데 나 혼자만 정신이 맑다”라고 말한 것 같다. 긴 누각에 가련하고 외로워요.” 그는 자신을 “세상 모두가 술에 취해 있는데 나 혼자만 정신이 맑다”라고 말하는 어부로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덧붙여야 할 점은 눈 속에서 고기를 잡는 어부가 한나라 때 안자령이 낚시를 하고 있었음을 암시한다는 점이다. 유종원 역시 당나라 현종에게 이춘이 한광무처럼 그를 이용할 수 있다는 희망의 빛이 있었다는 것이다. Yan Ziling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Liu가 도움을 요청하는 일련의 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저우 조종의 유학자 진청기』, 『서경조와 맹영에게 보낸 편지』, 『양징조에게 보내는 편지』 등은 “인간으로 회복”되어 다시 인간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법원. 비록 그는 "영주의 산천을 사랑하고 세상을 뒤로하고 항상 산천과 함께"했지만 마음속으로는 조국에 봉사할 기회를 얻어 자신의 뜻을 실현하기를 바랐습니다. "시간과 사물을 돕는 것"과 "원원의 이익에 봉사하는 것"의 이상입니다. 이는 '걷고, 노래하고, 앉고, 낚시하는 것'이 그의 오랜 염원이며, 얼음과 눈 속에서 뛰는 순진한 심장이다. 네 번째는 '희망발원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Xu Bohong의 "유종원의 "장설"의 우화적 의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읽은 후 그는 "장설"이 비밀리에 "장태공 어업"에 대한 암시를 사용했다고 믿었으며 "역사 기록"에 기초했습니다. : 제태공가족'에서는 '혼자낚시하는 어부'를 '장태공낚시'에 비유했고, '장태공낚시'를 비교했는데, 둘 사이에는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고 믿었다. 시는 둘 다 '낚시'를 했습니다.
나. '코이어 비옷'은 '가난'과 일치한다. 다. '웽'은 '老老'과 일치한다. D. 두 사람이 낚시를 하는 사회적 환경은 비슷하다. 그러므로 "어부의 이미지는 유종원의 인격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더 중요하게는 다른 사람들도 이를 이용해 당혹감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라는 시인의 희망을 표현하고 있으며, 장태공처럼 성주의 봄바람에 일찍 목욕하여 '요순(堯順)을 진흥하고 원(聯)을 이롭게 하는 길'을 깨닫고 위안의 정치적 이상과 열망에 대한 사상과 감정을 깨닫는다. "이 분석은 치밀하고 독특하며 이 이론을 보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장설'이라는 시에 대한 연구가 끝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우리는 이해합니다. 시의 의미 자세히 살펴보면 "장설"은 원화 2년에 지은 것으로 반용 초기의 작품이다. 이때 유자는 용흥사에 살았는데 매우 모순적이었다. 그는 불교에서 자양분을 구하고 싶었고, 여행 중에도 고향 장안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표현했다. 록, 조양암을 배경으로 한 '어부'와 동일하다. '장설'이 사실적인 것인지, 자유형이 주된 것인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것이 영주 학자들 사이의 추측이다. 사실주의는 복선이자 전달체이며, 자유형은 선인들의 주요 주제이자 정신이다. 유자는 당나라에서 사오교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진 유일한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원화 3년(808년)에 지은 『난팅 칠십운』에서 굴원의 정신에 영감을 받아 『산천을 거닐며 『이사오』를 흘려보낸다』고 썼다. 시에는 "나는 북치는 사람을 존경하고, 그에게 먹이를 주라고 소리를 지르며 노래한다."와 같이 어부에 대한 언급도 여러 개 있다. 성인은 사물에 정체하지 않고 세상과 함께 움직일 수 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진흙탕인데, 진흙을 치우고 파도를 일으키면 어떨까요? 다들 술에 취해 있는데 왜 그들에게 찌꺼기를 먹이고 포도주를 마시지 않겠습니까? 왜 깊이 생각하고 자신을 높이고 자신을 내려놓습니까? ’… 어부는 웃으며 당황하여 떠났습니다. "이 두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를 젓는 어부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는 으르렁거리고 노래하며, 술에 취해 군중과 함께 포도주 찌꺼기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Fengxi는 Yuji를 환영하고 Acheng은 다음과 연결됩니다. 옛 호", 풍희: 위하(魏河)의 지류 전설에 따르면 강자야의 어업 장소. 원래 장소는 산시성 장안현 서쪽에 있다. 시는 그의 고향 집이 가깝다는 뜻이다. Jiang Taigong이 떠난 농가는 Yuanhe의 Afang Palace의 원래 도랑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What to Reward Lou Xiucai to Huainan에게 선물로"의 결말은 "서쪽에서 물을 모으기 위해서만 외롭고 낚시를합니다." "시지안(Xijian)은 우시(玉熙)를 뜻하는데, "이제부터 나는 마음속 우울함을 달래기 위해 도시 서쪽에 있는 우시 가에서 혼자 낚시를 하겠다."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의 자기 보고서와 상호 확증됩니다. 영주에서 "... 도랑 연못 준설, 예술 나무, 노래, 앉아서 낚시, 푸른 하늘과 하얀 태양을 바라보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with Yang Jizhi") 이때 Liu Zi의 정신 상태는 적응되었습니다. Yongzhou의 환경은 어부의 정신을 더욱 평화롭게 만듭니다. 『어부』는 어부를 노래의 대상으로 삼아 원화 7년(812년)에 지은 시로 반용의 후기 작품에 속한다. 담백하고 우아하며 원대한 그림에는 푸른 산과 강의 아름다움이 과장되어 소박하고 여유로운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마지막에는 바위 위에 서로를 쫓는 흰 구름이 특별히 부각되어 시인의 쓸쓸함과 쓸쓸함을 막연하게 전달한다.
정리하면 영혼의 신비를 표현하는 시로서 다양한 감정이 얽혀 있는 복합물이 단일한 것이 아니라 입체적인 경우가 많다. 시 "강 위의 눈"에 나오는 어부의 이미지는 예술적 보물이자 시인의 인격의 화신으로, 외롭고 고상하고 완고하며, 뼛속까지 차갑고 속은 뜨거우며, 실망하고 충만한 등 다양한 사고방식을 보여줍니다. 희망은 '자연이면서 야생이며 깨지지 않는 것'이며 깨달음을 바라는 마음이기도 하다. 수천년 동안 끝없이 감탄하고 토론하며 예술의 매력과 불멸성을 보여온 그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