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항상 장애령이 쓴 글자가 살아 있고, 인물과 장면이 모두 감동적이라고 생각했다. 한 마디는 빛과 그림자이고, 한 이야기는 영화이고, 장애령의 글귀는' 금자물쇠기' 를 평가한다.
김자물쇠기' 를 읽다 보면, 머릿속에 끊임없이 드러나는 것도 한 장면 문자가 만들어내는 영상이다. 시끄럽거나 조용하거나 노여움이나 기쁨, 사람을 감동시키고, 일을 바꾸고, 증오에 알 수 없는 무력감과 알 수 없는 슬픔을 가져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이야기는 옛 상하이의 평범한 달빛 아래에서 시작된다. 이 기억 속의 달은 감성적이어서 아무리 좋아도 좀 처량할 수밖에 없다.
작가는 붓끝으로 달빛을 눈을 통해 밤하늘의 구름을 통해 30 년 전 강공관으로, 30 년 전 그 무리와 일로 전달했다. 그래서 화면이 움직였다.
작가가 날개를 꽂은 펜으로 희비극이 조용히 시작되었다.
늦은 밤, 후추 하녀 작은 서리와 Xiaofeng, 정부 의 큰 비 는 다시 한 번 말했다. 이때 장씨네는 전성기에 처해 있다. 집에는 형제 자매 몇 명, 아내 세 명, 노부인 한 명이 있다.
이날 아침 일찍 아내와 여자는 노부인의 숙소에서 바쁘다. 둘째 도련님의 아내, 침대에 마비된 둘째 할머니 조가 나타났다. 그녀는 모든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데, 말하는 모든 말은 사람을 화나게 하고, 우습고, 마음가짐이 왜곡되고, 탐욕스럽고, 거칠다. 그녀는 웃어른을 아첨하고, 형제자매를 밀치고, 가족을 배척하고, 매사에 관심을 갖고, 사람을 너그럽게 대한다. 책을 다 읽은 후, 그녀는 자신이 쓴 빛의 그림자인' 금자물쇠기' 를 느꼈다. 불쌍한 사람은 반드시 얄미운 점이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녀도 슬픈 인물로, 그녀가 불쌍하다고 느끼게 한다.
몇 편의 연극에서 조치는 각종 변태 심리를 나타냈다. 먼저 노부인 앞에서 윤택에게 마음대로 홍녀가 되어 윤택에게 죄를 지었고, 모두의 혐오와 사리사욕을 불러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나중에 형부와 새롱거리고, 새롱거리고, 성공하지 못하고, 온갖 불평을 하더니, 결국 꼬시는 것은 성공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형 형수님과 마주하며 원망을 남김없이 털어놓았고, 돈에 대한 억척과 탐욕은 더욱 드러났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이렇게 남편의' 시체' 냄새를 참으며 조씨는 눈살을 찌푸리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화면이 흐리멍덩하다. 더 또렷할 때, 이미 또 다른 광경이 나타났다.
창밖의 대나무 커튼은 이미 퇴색했고, 방 안의 거울 속의 사람은 이미 열 살이 되었고, 초상화도 한 장 더 있었다. 만약 네가 방을 둘러보면, 너는 일이 이미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방 안의 사람을 확대하면, 너는 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오늘날, 카오 는 과부, 단지 한 쌍의 아이들 을 떠났다.
얼마 지나지 않아 모두들 도착하여 아홉 할아버지가 그들을 갈라놓기를 기다렸다. 울부짖는 바람, 조용한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