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양에는 중이 있습니다. 방 안에 중이 한 명 있다. 그는 항상 밤낮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 스님은 이상하게 느껴져서 징그럽게 무서워했다. 길을 구하는 사람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 일을 금지했지만, 결국 멈출 수 없었다. 조소규는 스님과 우호적이어서 그의 병세를 문안하러 왔다. 스님이 자세히 그에게 말했다. 잠시 후, 식사종이 울리고, 소리가 다시 울렸다. 조소규는 웃으며 말했다. "내일 풍성한 음식을 준비할 수 있어요. (나) 빼주세요." 스님은 그를 믿지 않지만, 효과가 있길 바라며 요리를 준비해 그를 대접했다. 조소규는 식사를 마친 뒤 품 안의 서류를 꺼내 여러 곳을 갈아서 뛰쳐나오는 소리가 사라졌다. 스님이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을 때, 소규는 말했다. "이 항아리는 그 시계가 진동하는 주파수와 같다. 만약 네가 그 항아리를 때린다면, 그것은 반응할 것이다. " 스님은 기뻐서 그의 병이 나았다.
13 1. 갑작스러운 급여
주인을 방문한 한 손님은 난로의 굴뚝이 곧고 옆에 장작이 쌓여 있는 것을 보고 주인에게 말했다. "굴뚝을 구석으로 바꿔 장작을 멀리 떨어지게 해라." 그렇지 않으면 화재가 발생할 것이다. 사회자는 침묵하고 거절했다. 곧 집에 불이 나서 이웃들이 함께 불을 껐다. 다행히도 불은 꺼졌다. 그래서 (주인) 소를 죽이고 연회를 열어 이웃에게 감사를 표했다. 불에 화상을 입은 사람은 자리에 배치되고, 나머지는 우열순으로 배열되어 있지만,' 곡선' 을 제안하는 손님은 초대받지 않았다. 누군가가 주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손님의 말을 들으면 술자리는 돈을 쓰지 않아도 되고, 화재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 "지금 공로를 평가하고 한턱 낸다. 갑작스러운 임금' 을 건의한 사람은 감사와 이득을 얻지 못했지만 화상을 입은 사람은 손님이 되었습니까? " 주인이 깨어나 손님을 초대했다.
132. 수동 물 조절
물을 다스리는 길은 완고하고 경직되어, 규칙을 고수하거나,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마음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이유는 지세가 높고 낮기 때문에, 물의 흐름이 빠르면 느리고, 연못은 깊고 얕고, 강의 상황은 굽고 곧기 때문이다. 관찰과 측정 없이는, 너는 그것의 실제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 방문하지 않고 의견을 구하지 않으면 상황을 철저히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직접 산을 오르고 물을 건너고, 직접 노력해야지, 고생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133. 그리고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현실을 접해야 진실을 알 수 있고, 현장이 해야 어려움을 알 수 있을까? 오악산의 지도를 뒤져서 자신이 이 산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산에 한 번 가는 것보다 장작을 패는 사람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다의 광대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바다를 아는 것이 상인이 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보물의 레시피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맛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요리사 한 명이 맛보는 것보다 못하다. 너는 실천에 닿지 않으면 이치를 모르고, 실천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모른다. 실천하지 않고 어떻게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까? 오악산의 지도를 보면, 나는 내가 이 산을 아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장작을 가지고 산에 가는 것이 낫다. 바다의 광대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당신이 바다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실 한 상인은 바다를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음식의 다양한 요리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당신은 음식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요리사의 맛보다 못하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뜰은 물을 안다.
\ "푸 병원 전기 \" 는 말했다: 푸 병원 이상한 생각 으로 가득 차 있다. 사곡에서 그는 제갈량의 부대를 위해 3 천 자루의 군칼을 주조했다. 칼을 만든 후 한수가 암담하고 힘이 없어 담금질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한다. 촉강은 차갑고 격렬하여 금속의 에센스가 모여 만든 것이다. 이런 차이는 운명적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을 청두로 보내 강물을 가지러 갔다. (돌아온 후) puyuan 복구 물 담금질 칼, Fujiang 물 혼합, 담금질 칼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수하인은 다른 물이 섞이지 않았다고 주장했고, 그래서 박원순은 칼을 들고 물속에서 겨루며 8 리터의 푸강수를 섞었다고 말했다. 물을 길어오는 사람이 듣고, 머리를 조아리며 말했다. 풀강에 이르러 물이 뒤집어져서 좀 쏟았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8 리터의 풀강물을 더했다.
135. 백규는 장사 방법을 안다.
백규는 서주 출신이다. 위문후가 재임할 때, 코-이정은 토지자원 개발에 힘쓰고, 백규는 시장시세의 변화와 1 년의 흥망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해서 상품이 저가로 판매될 때 구매한다. 상품의 가격이 높지 않을 때, 그는 그것들을 팔았다. 식량이 익어, 그는 곡식을 사서 실을 팔고 그림을 판다. 누에 고치가 형성되었을 때 그는 실크와 실크를 사서 곡물을 팔았다. 그는 먹고 마시는 것에 주의하지 않고, 취미를 통제하지 않고, 옷을 절약하지 않고, 고용된 노예와 동고동락하지 않고, 맹수가 음식을 잡는 것처럼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내가 장사를 하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이다. 이윤과 여상이 계략을 꾸미고, 손자와 오기병이 전쟁을 벌이며, 상양이 변법을 추진하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따라서, 한 사람의 지혜가 지혜가 지혜가 지혜가 부족하고, 용기가 과감한 결단이 부족하다면, 인덕은 정확하게 선택할 수 없고, 실력은 견지할 수 없다. 비록 그가 나의 업무 기술을 배워서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나는 결국 그를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 그래서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장사를 해서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백규를 본보기로 삼고 있다.
136. 순풍 항해
강호 여행은 강풍을 두려워한다. 겨울 바람이 점점 불어오니 항해 중에 준비할 수 있다. 지금은 여름일 뿐, 바람이 눈 깜짝할 사이에 불어오니, 왕왕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강호에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런 재난을 피할 방법이 있다고 한다. 보통 여름에는 바람이 불고 오후에 일어난다. 돛을 올리는 자, 오경부터 일월별이 휘영청 밝아지고 사방이 하늘가에 이르러 구름 한 점 없이 출항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침 90 시에 배를 멈추다. 이렇게 하면 더 이상 큰 바람이 불지 않을 것이다.
137. 페이민 사호.
북평에는 많은 호랑이가 있다. 배민은 사격에 능하다. 그는 하루 만에 3 1 호랑이 한 마리를 사살한 적이 있다. 그리고 그는 산기슭에서 주위를 둘러보며 득의양양한 모습을 보였다. 한 노인이 다가와서 그에게 말했다. "당신이 쏘는 것은 호랑이입니다. 호랑이처럼 호랑이가 아닙니다. 진짜 호랑이를 만나면 어쩔 수 없다. " 페민은 말을 북상하여 화초와 나무가 많은 곳으로 오라고 재촉했다. 역시 호랑이 한 마리가 튀어나왔다. 이 호랑이는 체형은 크지 않지만 기세는 사납다. 그것이 거기에 서 있을 때, 그것은 으르렁거리고, 바위는 산산조각이 났다. 페이민의 말은 놀라서 활과 화살이 땅에 떨어져 호랑이에게 삼킬 뻔했다. 그때부터 그는 부끄러움과 공포로 더 이상 호랑이를 때리지 않았다.
이태백은 결함을 가리킨다.
범중엄임동려현, 먼저 낚시대 (기념) 에 엄선생사당을 짓고 친필로 글을 썼는데, 그 위에는 운산 창창, 강해가 망망했다. 군자의 덕은 산이 높고 물이 길다. 다 쓴 후에 남풍의 이태버에게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태백은 여러 번 읽은 후 일어서서 말했다: 왕선생이 이 문장 쓰기를 마치면 반드시 천하에 이름을 지을 것이다. 나는 대담하게 (당신을 위해) 라는 단어를 바꿔서 더 완벽하게 만들고 싶다. 범범은 그의 손을 잡고 의견을 구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이태버 (이태버): 운산하 () 라는 말은 의미가 있고 심오합니다. 그것으로' 의' 자를 수식하는 것은 좀 어색한 것 같다. 나는' 덕' 이라는 글자를' 풍요' 로 바꾸고 싶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공 팬 앉아 고개를 끄덕였다, 거의 절을했다!
139. 왕안석 개시
왕안석의 절구는 "과주와 경구의 물, 종산은 몇 개의 산만 떨어져 있고, 봄바람은 강남 기슭에 있다" 고 썼다.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요? " 오중 그 곳의 한 독서인의 집에는 이 시의 초고가 있다. 처음엔' 또 강남해안에 갈 거야' 라고 썼고, 뒤이어 동그라미로' 도착했다' 라고 썼고, 주석에는' 좋지 않다' 라고 쓰여' 지나가다' 로 바뀌었다. 또 한 바퀴 돌고' 진입' 으로 바뀌었다. 나중에 "전체" 로 바뀌었다. 총 * * * 이렇게 앞뒤 10 여 자 수정을 선택해서' 녹색' 으로 확정했다.
140. 왕충 논문과 도자기
문채가 있는 사람은 인중 호걸이라 할 수 있다. 문장 쓰기는 큰 나무 한 그루와 같고, 뿌리가 있고, 잎이 있고, 줄기가 안에 있고, 껍질이 밖에 있다. 문학 문자의 형식은 가지와 잎과 모피와 같다. 가슴에는 사상, 형식, 내용이 일치한다. 만약 네가 진실하다면, 너는 빠르게 생각하고, 너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문장 쓰기는 깃털이 달린 수탉, 아무리 예쁜 깃털, 문장 화려하지만 사상적 내용은 없다. 마치 예쁜 깃털이 달린 수탉 같다.
14 1. 우라늄 마우스 그림
동안은 서생이 있어 그림을 잘 그리며 쥐를 소재로 한 그림을 만들어 현령에게 바쳤다. 치안 판사 는 처음에 소중히 하는 방법을 몰라, 그냥 벽에 그림을 매달았다. 매일 아침 그림이 걸려 있는 곳을 지나가면 마우스 그림은 항상 땅에 떨어져 여러 번 걸려 땅에 여러 번 떨어진다. 현장은 이런 상황에 대해 매우 이상하다고 느꼈다. 어느 날 새벽, 치안 판사 가 일어나서 보고, 그림이 땅에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옆에 고양이 한 마리가 쭈그리고 앉아 있었다. 현령은 그림을 집어 들고, 고양이는 뛰어올라 쥐그림을 쫓았다. 현령은 이 그림으로 다른 고양이를 시험해 보았는데, 하나도 다르지 않았다. 그때서야 나는 이 쥐 그림이 매우 사실적이고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142. 투우지도 농업 리뷰
당대의 화가 다이송은 줄곧 소를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그린 소는 매국노가 그린 말만큼 유명하다. 통칭하여 "한마대 소" 라고 부른다. 다이송은 한 폭의 투우 그림을 가지고 있는데, 송조 대신인 마지가 소장한 것이다. 마지걸은 이 그림을 매우 소중히 여긴다. 어느 날 날씨가 맑고 건조해졌을 때, 마지걸은 상자 밑에서 이 투우의 사진을 꺼내 홀 앞의 햇빛 아래 놓았다. 한 농민이 세금을 내고 이 그림을 보았다. 그는 그것을 보고 참지 못하고 웃었다. 마지걸은 주변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농부에게 물었다. "그림 그리는 법을 아세요? 이 그림에 뭐가 웃겨요? " 농부가 대답했습니다. "저는 농부입니다. 나는 어떻게 그려야 할지 모르지만, 나는 살아있는 소를 잘 안다. 클릭합니다 소가 싸울 때는 반드시 꼬리를 허벅지 가운데에 꼭 끼워야 하고, 아무리 튼튼해도 뽑을 수 없다. 하지만 이 투우 사진을 보세요. 소 두 마리가 분노하여 싸우고 있지만 꼬리는 높이 들고 있다. 이것은 실제 상황과 전혀 다르다! "이 말을 듣고 마지걸은 이 농민의 지식을 매우 존경한다. ("두흥지" 에서 발췌) 의미: 소를 그릴 때 반드시 그들의 습성을 알아야 한다. 다른 일을 하기 전에도 각종 실제 상황을 알아야 한다. 명가의 창작이라도 실제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143. 손가락 그림 그리기
소욱곡은 손가락그림에 능하다. 그는 종종 엄지손가락을 굵은 브러시로, 검지와 중지는 중간 브러시로,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가늘게 닦는다. 시기가 무르익었을 때, 그는 정신과 힘 (그림) 으로 일하는데, 이는 우월하고 오만하며 정상적인 방법을 뛰어넘는 것이다. 마치 붓이 그것을 돌려야 하는 것 같다. 그전에 백문에서 그를 만났는데 전시된 짧은 그림을 보았는데, 위에 적힌 글씨가 떨어지면서 필법이 늙고 곧게 펴져서 좋아할 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은 확실히 필수적이다. 최근 위열안도 이런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는 데 능하다. 육동교는 악비안의 지화인' 어부' 라는 제목이다.' 본조 고시랑은 그림을 잘 가리킨다. 사람, 물건, 화조화는 모두 마음대로 그릴 수 있어 모두 재미있다. 예를 들어,' 초평화석은 양이다' 와 같은' 해신호가 안개를 뱉어 도시로 들어간다' 는 참신하고 특이하며, 어떤 것은 붓과 잉크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호연 바다에는 쓸데없는 것이 없고 섬세한 장식이 부족하다. 이' 어부' 와는 달리 수염 눈썹이 흐릿하여 강호를 한가하게 흩어지는 사람의 재미가 있다. 그리고 빽빽한 수양버들의 그늘, 미세한 물결이 파도를 일으키고, 낚싯대와 낚싯대, 대나무 모자와 갈색으로 짜여진 옷옷, 각종 경치가 정교하고 민첩하다. 만약 보통 저속한 사람도 이렇게 그린다면, 아마 쥐의 수염보다 생동감이 없을 것이다. " 그래서 (나) 하늘과 땅 사이의 손가락 하나가 이렇게 기묘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한탄하는데, 나의 손가락 열 개는 철손가락처럼 붓을 들고 그릴 수가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백성들 사이에는 "어떤 사람이 육지를 만났을 때, (육시) 석금성을 언급할 것" 이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금을 원하십니까? 그 사람은' 나는 육사의 금을 원하지 않는다. 육사의 손가락만 돌로 금을 만들 수 있다면' 이라고 말했다 "나는 신전의 손가락 그림을 얻고 싶지 않고, 신전 손가락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손가락만 얻고 싶다.
144. 임지동이 난초를 그린다
임지동은 난초를 그리는 데 능하고 여행을 좋아한다. 난초가 어디에 있는지 듣는 사람은 누구나 열심히 찾아야 한다. 나무를 베는 나무꾼은 큰 산골에서 난초 냄새를 자주 맡았지만 가시나무와 범표범 때문에 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숲의 동굴은 칼과 화살과 물건으로 불을 지피고, 마른 식량을 준비하고, 징과 북을 치고 산골로 들어가는 장사들을 소집했다. 마치 적을 대면하는 것 같았다. 도착한 후, 보이는 것은 잎이 10 여 피트 길이이고, 꽃은 내 손바닥만큼 큰 난초를 가지고 있다. 그 후로 그가 그린 푸른 달이 경이로워졌다.
145. 의마가 타오에서 개를 죽였다.
구양수는 한림원에 있을 때 늘 다른 사람과 같은 마당에서 여행을 한다. 한번은 질주하는 말 한 마리가 개 한 마리를 밟아 죽이는 것을 보았다. Ouyang xiu 는 말했다: "당신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클릭합니다 한 남자가 말했다. "개 한 마리가 큰길에 누워 말굽을 탈출하여 죽이려 한다." 또 다른 사람이 말했다. "큰길에 개 한 마리가 누워 있는데, 개새끼가 물어서 죽었다." 구양수는 웃으며 말했다. "네가 이렇게 역사를 연구하면 만 권을 써도 다 쓸 수 없다." 그 두 사람이 말했다. "뭐라고요?" Ouyang xiu 는 말했다: "한 마리의 말이 개를 죽인다. 클릭합니다 두 사람은 얼굴이 빨개져서 서로 비웃었다.
146. 사마광과 하위동치제인
나는 이전에 역대 군신의 사적을 수집하고 정리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나중에 성지에 의해' 자통치감' 으로 봉쇄되었는데, 지금은 이미 정리를 마쳤다. 나는 육이 우둔하고 서툴다는 것을 알고 있고, 나의 지식과 기술 연구는 희소하다는 것을 안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은 남보다 못하지만, 나는 과거의 역사에 대해 조금 알고 있다. 어려서부터 크게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마 키안, 반구 이후, 너무 많은 텍스트, 그래서 천 사람들이 읽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나는 그것에 대해 걱정할 때마다. 더군다나 황제에게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어떻게 한가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단 말인가? 나는 종종 추측을 참을 수 없다. 나는 복잡한 것을 자르고 단순화하려고 한다. 나는 개요를 만들고 싶다, 특히 국가의 흥망과 인민 생활과 관련이 있다. 선은 본보기 (법) 가 될 수 있고, 악은 경고 (교훈) 가 될 수 있으며, 연대기로서 질서 정연하고 두껍다. 전국 시대부터 5 대까지, * * * 는 1362, * * * 는 294 권입니다.
147. 민들레는 다른 사람을 배우는 것이다.
민들송령 선생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는 정확하고 간결하여 함축적인 흔적이 전혀 없다. 그의 필법은 제자백가의 문장, 좌씨나 용문의 문장 뿐만이 아니다. 전설에 의하면 푸송령 선생은 시골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는 매우 외롭고 성격이 매우 이상하다. 마을의 아이들은 서당에서 교사로 일하고, 그의 집은 가난하고 자급자족하며, 다른 사람은 원하지 않는다. 이 책을 쓸 때, 나는 매일 아침 큰 자석 양귀비 한 덩어리를 들고 쓴 차를 가득 채우고 탬파 한 봉지, 담배 한 봉지를 인도에 올려놓고, 아래는 갈대 안감으로 그 위에 앉아 담배와 차를 옆에 놓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지나가는 행인을 보면 반드시 자신과 이야기하도록 강요하고, 멋진 이야기를 모아 이상한 전설을 말하고,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이런 멋진 이야기를 알게 해야 한다. 목이 마르면 행인에게 차를 주거나 담배를 피우면, 반드시 그 행인들이 말을 하게 해야 한다. 재미있는 일을 들을 때마다 나는 돌아가서 펜으로 적었다. 이 책은 완성하는데 20 여 년이 걸렸다. 그래서 그의 필법은 매우 훌륭하다.
148 왕파의 복고
왕보가 가는 곳마다 그에게 문장 쓰기를 요청했는데, 그는 많은 돈과 물건, 비단을 수돗물로 축적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마음으로 짜고 혀로 경작한다고 말한다. 그는 비문이나 추모사를 쓸 때마다 먼저 잉크 몇 리터를 갈아서 이불로 얼굴을 가리고 누웠다. 일단 영감이 떠오르면, 그는 갑자기 일어나 다시는 변하지 않는다. 당시 사람들은 그가 뱃속에 초고를 쳤다고 말했다.
149. 일거수일투족
상부년 동안 궁전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궁전을 불태웠다. 당시 딩은 불타는 궁전을 보수하는 일을 맡았는데, 그는 불타는 궁전을 수리하기 위해 먼 곳으로 가서 흙을 채취할까 봐 걱정했다. 그는 노동자들에게 사통팔달의 길을 파서 흙을 가져오라고 명령했는데, 며칠 지나지 않아 사통팔달로 가는 그 길은 깊은 도랑이 되었다. 그래서 bianhe 제방 의 발굴 을 주문, 그래서 bianhe 의 물이 깊은 도랑 에 부어 수 있도록, 다음 깊은 도랑 에서 궁전 으로 운반 대나무 뗏목 과 다양한 건축 자재 를 운반 할 수 있습니다. 궁전이 수리된 후, 그는 버려진 벽돌과 잡토를 깊은 도랑에 채워 깊은 도랑을 사통팔달대로로 회복시켰다. 그의 이 조치는 한 번에 세 가지를 해결했다: 흙을 채취하고, 화물을 운반하고, 쓰레기를 처리하고, 절약한 총 비용은 수억 계산이다.
150. 조위가 적을 유인하다
조위는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변성에 주둔했다. 그는 일찍이 적과 싸운 적이 있는데, 막 초보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정탐꾼들은 적군이 이미 멀리 갔다고 보고했다. 조위는 부하들에게 소와 양 등 전리품을 몰아내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팀 전체가 대란이 되어 대대가 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을 보고 부하는 깊은 우려를 느끼며 조웨이에게 "소와 양이 전쟁터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차라리 이런 것들을 포기하고, 빨리 돌아가서 군대를 정비하는 것이 낫다. " 조위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스바냐 병사는 이미 수십 리 밖으로 물러났다. 조위의 전리품에 대한 탐욕이 선생님의 옷차림을 흐트러뜨렸다는 말을 듣고, 재빨리 스승으로 돌아가 기습했다. 조위의 부대는 행진이 느리고, 가는 길에 유리한 지형을 보고, 아예 멈추어 되돌아갈 준비를 하고 스바냐의 공격에 반격했다. 스페인 병사들이 도착했을 때, 조위는 사람을 보내 그들을 맞이하고 그들에게 말했다. "당신들이 이렇게 오랫동안 행군하면 틀림없이 피곤할 것이다. 나는 남의 위급함을 이용하고 싶지 않다. 네가 먼저 좀 쉬어라, 내가 조금 있다가 다시 너와 싸우겠다. 스바냐의 군인들은 피로를 걱정했다. 그들이 이것을 들었을 때, 그들의 얼굴은 밝아졌다. 주께서 대오를 줄을 서서 제자리에서 쉬게 하실 것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조위는 "푹 쉬세요. 가져가세요." 라고 통지했다. 그래서 양측은 금북을 울리며 전쟁을 시작했다. 한 라운드가 끝나자 스바냐의 병사들은 낙화유수로 맞았다. 이때 조위는 부하들에게 소와 양 전리품을 포기하고 사부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그는 침착하게 부하들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스바냐의 병사들이 이미 지쳤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작은 이익을 탐내는 척하고 유혹했다. 그들이 홀랑거리며 정신을 차리면 거의 백리 가까이 행군할 것이다. 이럴 때 그들을 일어나게 하면 용감하게 바로 때리면 승부가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이다. 그러나, 그들은 방금 먼 길을 걸어온 사람들이다. 이때 잠시 쉬면 하체가 마비되어 굳건히 설 수 없다. 사람의 정신은 상대적으로 저조할 것이다. 나는 이렇게 이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