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홍지 장루' 어부도' 는 원래 일본 도쿄 호국사 ('중국 명화 해외 소장 설명 4', P 10, 천진인민미술출판사 1998 65438+2 월 참조) 에 숨겨져 있었다. 이 그림은 길이가 38cm, 너비19cm, 약 0.7 평방 피트이다. 대금: 평산, 인백: 천지인, 묵사 수직. 그림 속의 거석이 시냇가에 걸려 있고, 목선 어부는 물살을 바라보며 낚시를 하고, 숨을 죽이고 그물을 거두고, 배 속의 한 소년이 물속에서 노를 젓고 있다. 시냇물이 구불하고, 산석 잡초가 무성하고, 수면이 잔잔하다. 그림의 중앙에는 낭떠러지에 잡초와 덩굴의 잎이 비치고, 먼 하늘은 세차게 솟아 있다. 전체 그림을 보면, 비록 폭이 크지는 않지만, 시야는 매우 넓고, 기세가 웅장하며, 장면이 사실적이다. 현대인들은 시가 있다. "벼랑이 천계로 들어가면 잔물결이 거울처럼 고요하고, 벼랑나무가 비치고, 어부가 아이들을 불러간다." 패방의 벽걸이가 그려져 있는데, 막히지 않고, 황혼 무렵, 나는 너의 길을 놓칠까 봐 두렵다! ""
장루 (1464- 1538), 평산, 상부 (오늘 허난성 개봉시) 사람. 주요 행사는 15 년 말, 16 년 초였다. 그는 산수 인물에 능하여 남송정원의 씩한 분위기를 이어가며 엄격한 제한을 버리고 더욱 호방하고 호쾌하게 변했다. 그의 필묵은 일종의 도끼신의 기질이 있다. 요약하자면, 그의 풍격은' 종이가 우렁차고, 필꼬리에 도끼소리가 담겨 있다' 는 특징이 있어, 줄곧 입진 () 오위 () 에 이어 가장 성과가 높은 저장파 대사로 여겨져 왔다. 그는 송강과 왕소에서의 명성이 매우 크다. 특히 북방에서는 달관 귀인들이 모두 그의 그림을 얻고 싶어한다. 그는 인물 묘사에 능하고, 필치가 비범하며, 표정이 생동감 있다. 석두 쓰기는 왕왕 깜하고 우아하며 기교가 있다. 어주는 그가 흔히 볼 수 있는 제재로, 스타일은 다이진과 오웨이에서 온 것으로, 더욱 호쾌하고 호쾌하다. 그의 주요 성과도 인물 그림에 집중되어 있고, 인물화는 조잡하고 자연스럽고, 실화는 굵거나 가늘며, 모두 입진과 오위보다 강하며, 보경은 약간 함축적이다. 인물의 옷주름은 늘 중묵선으로 그려진다. 신선 문인 어부의 이미지는 고박하고 호방하며 표정이 또렷하다. 거친 필치로 돌을 쪼개고, 경물은 간단하고, 필법은 빠르고, 필법은 창쾌하다. 당시 (홍치년) 그의 화명은 오웨이에 버금갔다. 장루의 그림은 세계에도 적지 않다. 그 중요한 대표 작품으로는' 피리를 부는 선녀',' 산수인물',' 풍경비가 올 것',' 서산유주',' 독수리가 토끼를 잡는다' 등이 있다.
이' 어부도' 에 사용된 재료는 섬세하고 섬세한 송립코 실크로 명대의 저장실크와는 매우 다르다. 저장파' 다이, 오, 장의 작품은 후대에는 모사가 있지만 민간은 저열하고 필법은 너무 거칠고 인물은 평범함을 형성하며, 특히 필법을 다루는 능력은 훨씬 부족하다. "저장파" 후손의 모방과 비슷하다. 스타일과 외관은 모두 비슷하지만 펜의 뉘앙스는 실감나기 어렵다. 장루는 오웨이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 어부도' 의 전반적인 건설은 심상치 않고 합리적이며 타당하다. 펜으로 간결하고 창쾌하며 바위, 나무, 어선은 대부분 측봉으로 그려졌으며, 선은 변화무쌍하고 기세가 넘친다. 깨끗하고 경쾌한 필묵, 마른 필묵으로 스케치하거나 젖은 펜으로 렌더링하거나, 초묵으로 정신을 차리고, 유기적으로 한 폭의 생동감 있는 필묵을 구성한다. 특히 급격한 필법, 가로긋, 겉보기에 포제, 단숨에 이루어졌지만, 충격적인 기세로 가득 찰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부와 동자도의 회화 두께는 다르다. 의류 라인은 상당히 강건하고 섬세하며 함축적이고 섬세하며 기복이 심하다. 어부는 고개를 옆으로 젖히고 물 속의 물고기 그림자를 바라보았고, 저고리 자루천, 맨발, 근육이 튼튼했다. 그 뒤에는 극으로 노를 젓는 소년이 있었는데, 가파른 절벽이 그의 절반을 가렸다. 먼 곳의 산은 높고 길며, 풍경은 깊은 산시냇물을 배경으로 세상과 다투지 않는 오만함을 표현한다. 그는 인물의 동작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통해 그림을 한 장면으로 만들어 어부의 즐거운' 숨은' 줄거리를 만들었다.
장자 어부' 에서 어부의' 마음이 평온하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추태를 부리며 천하를 유람하다' 는 사상의 내포는 장루에 의해 시야가 넓어지고, 도와 하나가 되고, 욕심이 없는 어부의 이미지로 만들어졌다. 화면 내용이 평화롭고 진실된 것이 자연스러운 우리는 한 산간변에서 어부를 만났다. 산풍은 어부의 건강, 순박, 차분한 만족을 만족시키고, 주종의 여유는 은둔자의 청고를 가리지 않는다. "생동감이 살아 있고, 부르고 싶은 대로 한다" 고 할 수 있다. 바위는 마원 () 과 하귀 () 의 도끼 () 를 모방하지만 흡수성이 나쁘고 현기증이 잘 나지 않는 특징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젖은 펜으로 어지럽게 물들어 혼연일체가 되어 딱 알맞다. 초목은 모두 적당하고, 계층이 분명하며, 허실은 서로 존재하고, 원근은 분명하다. 화면 전체가 부드럽고 함축적이어서 거칠고, 광기적이고, 황급하고, 제멋대로 하는 표정이 없다. 그것은 송인의 법도의 엄밀하고 우아한 유파를 보여준다. 세상은 넓고, 현기는 가난할 수 없고, 허경과 영실의 높이에 이른다. 동치창이 논평한' 강경, 강경, 대머리, 서투른' 과 같은 종파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지나치게 비하하는' 야호선' 의 흐름은 결코 아니다.
저장파와 장루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명대' 원체' 와' 저장파' 는 매우 밀접한 친연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각자의 유파 특징을 드러낸다. 그들은 이미 명초 남송화의 예술 조류가 되었고, 여러 방면에서 성과를 거두었다. 원체화' 는 궁정 회화로서 제왕예술로 뚜렷한 정치와 종교 기능을 갖추고 황제의 선함에 적응한다. 저장파' 는 주로 남송시대의' 원체' 에 속하며 차마샤각경, 필법이 창력, 수묵이 낭자하고 도끼 효과, 가지가 무성한 것이 특징이다. 저장파 화가는 취재가 광범위하고 인물화의 창작을 중시하며 현실 생활에 대한 묘사를 중시한다. 그들의 작품은' 세속적' 이며 대중의 관심이다. 그들은 자유롭게 창작하고 자신의 감정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장루가 계승한 저장파는 백년의 번영을 거쳐 쇠락으로 향하는 화파이지만, 장루는 오히려 쇠락과 부흥을 일으켜 엄법, 아리의 겹겹이 튀어나와 방대하고 광적으로 변해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전통 구도를 지키는 문인들이 어안이 벙벙하여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 장루 회화의 예술적 특색과 두드러진 업적은 궁중 저장파 회화 방법의 속박을 돌파할 뿐만 아니라' 오파' 로 대표되는 전통 문인화 모델도 돌파해 궁중 화가의 비판을 받을 뿐만 아니라 문인 화가의 경멸을 받았다. 장루의 그런 욕설과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야성은 그의 예술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다. 오늘 보기에 그를 얕보는 것은 불공평하고 객관적이지 않다. 그들은 화가들 중' 위대한 전문가와 혁신가' 이며, 그들의 회화 기교는 전면적이고, 공력이 두터우며, 기법이 능숙하며, 풍격이 억척스러워 충분히 인정받아야 한다.
장루의 작품에는 시도 날짜도 없기 때문에 그 작품의 전반적인 풍격 분석에서 대체로 세밀한 작품은 전기창작을 많이 하고, 비교적 조잡한 작품은 후작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어부' 는 초기 작품에 속한다. 장루가 살던 시대에 저장파의 활동 센터는 이미 항주에서 당시의 문화 중심지인 남경으로 이사했다. 장루는 오랫동안 남경에 살면서 남경문인 화가 석충 등과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으며, 석충은 오파 화가 심주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회화 스타일은 불가피하게 신흥 오문화풍의 영향을 받는다. 장루의 문인의 연원은 반드시 오파와 많은 유사점이 있을 것이다. 저장수묵화는 원체의 정돈, 능동감, 소박함, 방종 외에도 문인의 화풍은 더욱 찰랑거리는 면도 있다. 그는 자신의 지혜와 선배보다 더 충격적이고 무서운 필묵으로' 궁체 절하파' 의 내면을 바꿔 궁정에서 민간으로 옮겨갔고, 150 여 년 동안 유행했던 절하파에 새로운 활력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