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시를 읽을 때 사람을 알고 세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오전 수업 "행복을 만나다"에서 양구는 매우 실패했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너무 지루해서 당신이 주도하지 않는데요, 왜요? 이후 선생님의 소개부터 그녀는 학생들이 이해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과외시를 사용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축적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효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선생님이 고대시를 감상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즉 사람과 세상을 아는 방법을 망각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한다'는 것은 중국 고대 문학 이론의 개념이자 문학 작품을 논평하는 원칙이다. 『맹자? 완장 2』에서 나온 말이다. “그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그의 시를 칭찬하고 그의 책을 읽어도 괜찮을까? 이것이 그의 세계를 이야기하고 그의 친구들을 존경하는 방식이다.” 위와 마찬가지고, 친구를 존중하는 것이 최고의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훌륭한 친구는 옛사람을 친구로 여긴다. 문학 창작은 때때로 고대인에게서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고대인의 작품을 비평하고 감상하려면 먼저 고대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시대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의 시대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사람을 알고 세상을 분석하는 원리를 익히는 것은 고대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인 주칭위의 『장수부에게 바친 소녀의 마음』에서는 “어젯밤 결혼식장에 빨간 촛불이 켜졌고, 나는 내 사랑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홀 앞에서 기다렸다”고 말했다. 이모님이 화장을 하신 뒤 작은 목소리로 남편에게 '지빠귀는 얼마나 어두워요?'라고 물었습니다." 시의 제목과 내용을 보면, 시의 내용이 결코 문자 그대로 단순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시대와 연결해야만 시를 올바르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당나라의 과거시험은 봉인된 서류가 아니었습니다. 심사관은 후보자의 논문을 검토하는 것 외에도 후보자의 평판, 성격, 사회에서의 지위,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고위 인사로부터 추천이 있는지 여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나라 학자들은 시험을 치르기 전에 종종 자신의 시와 수필을 사용하여 궁중의 유명인을 '해석'하고, 일단 유명해지면 반드시 출세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왕좌. "장수부에게 소녀의 감정"이라는 시는 전형적인 전예시이다. 이 시의 외적 의미와 진정한 의도 사이에는 실질적인 연관성이 없지만 시인은 교묘하게 펜을 사용하고 참신한 비유를 사용하여 두 가지를 완곡하고 암시적으로 통합합니다. "라는 시를 읽고 나면 사람들이 감탄하게 되고, 시인의 글쓰기 능력에 감동하게 된다. 응시자의 운명은 시험관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할지 여부는 에세이가 시험관의 취향에 맞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Zhu Qingyu는 Zhang Ji에게 겸손하게 물었고 이는 그가 큰 어려움에 처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시는 신부의 엄숙함과 불안을 묘사하고 있으며, 이는 미래에 대한 시인의 간절한 관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당나라의 특징을 이해하고 나면 맹호연(孟浩然)의 『동정호를 바라보며 장재상에게 바친다』를 이해할 수 있다. 파도가 악양시를 뒤흔든다.” “배 위에는 부끄러운 현자가 앉아 어부들을 지켜보며 물고기를 부러워한다.”
작가가 어떤 주제를 선택하고, 어떤 생각을 표현하고, 어떤 감정을 표현하는가는 모두 그의 인생관과 삶의 경험에 따라 결정되며, 그가 살고 있는 시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시를 감상할 때에는 먼저 작가의 생애와 사상을 이해하고, 당시의 창작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다음은 시 감상에 있어서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함'의 역할에 대한 여러 측면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한 것이다.
(1)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함' 시가 전달하는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
시인의 삶의 경험, 성격, 그가 만난 시대는 모두 그의 시에 깊은 각인을 남길 것이다. 애국심이 강하고 민중을 배려한 두보(杜寶)는 '수만의 저택이 있으면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이 행복할 것이다'라는 장엄하고 비극적인 시를 지을 수 있었고, 내성적이고 온화한 이청조(Li Qingzhao)는 '노란 꽃은 온 땅에 쌓여 초췌해졌는데, 이제 누가 참을 수 있겠는가?” “선택?” 깊은 비애. 조조는 수평으로 시를 썼는데, 조비는 야망이 가득했고, 조지는 젊고 재능이 많았으며, 백마는 장수했다. "는 영웅적이고 영웅적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당나라 산수화목가의 시인이다. 왕유는 은둔을 추구하고 시 속에 그림을 담았으며, 맹호연은 세속을 추구했는데, 그의 말은 가벼우면서도 의미가 깊었다. 이 각인을 따라가면 시인의 시에 표현된 감정을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두보의 '장강 남쪽 이귀년'은 "기태자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리인데, 최구당 앞에서도 여러 번 들었다. 장강 남쪽의 아름다운 풍경, 꽃이 지면 다시 만나요." 그리고 왕웨이의 "상사병" "홍도우" 남국에서 태어나 봄에는 가지가 몇 개나 나올까요? 더 고를 텐데 이게 가장 사랑받는다.” 두 개의 quatrains, 배경 자료를 이해하면: “(안시 반란 당시) 당나라 명 황제는 운 좋게 민산에 있었고 관리들은 모두 굴욕을 당했습니다. 시체는 중앙 평야에 널려 있었고 귀족들은 그 뒤를 따랐다. 이귀니안이 강과 호수로 달려가자 두보는 "기왕의 집에서는 흔한 일이다..."라는 시를 썼다. 호남 중부의 사신 접견 연회에서 "팥은 남국에서 나고...", "바람은 밝고 달은 밝다"를 불렀는데, 이 시는 왕유청(王伯恵)은 지금도 리위안(Liyuan)에서 노래하고 있다. "노래방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비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두보가 이 시를 쓴 시대와 이유를 이해할 수 있으며, 리귀니안은 ""의 깊은 의미를 노래했습니다. 팥". 그러므로 '꽃이 지는 계절'의 의미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 시인은 늦봄에 리귀니안을 만나 구체적인 계절을 설명했고, 고대인들은 봄을 소중히 여기고 봄을 슬퍼하는 늦봄에 대한 감정을 자주 갖고 있었기 때문에 늦봄에 떨어지는 꽃은 두 사람의 운명이 방황하고 무력하며 번영에서 쇠퇴를 겪는 것을 상징합니다. 당시 당나라 안시 난 이후 사회적 현상은 번영에서 쇠퇴하고 있었고, '꽃이 지는 계절'은 국가 쇠퇴의 의미도 담고 있었다. 조국과 가족, 조국의 아픔에 대한 시인의 깊은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2)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는 것'은 시의 예술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인은 이미지의 세계를 통해 감정을 전달하며, 독자가 상상 속에서 인지하고 사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는 사물을 노래하거나, 장면을 묘사하거나, 인물의 기분을 묘사하거나, 생활 장면을 묘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시의 예술적 개념은 이미지의 활용, 주체와 객체의 혼합, 사물과 나에 대한 망각을 바탕으로 형성된 초현실적 상태이다. 작가의 감정과 삶의 경험이 작품의 예술적 개념에 스며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담처럼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 '말'과 '야망'에 대해서는 먼저 작가의 삶과 인생 배경에 대해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왕웨이의 '향지사를 지나다'는 "향지사는 모르지만 몇 마일을 운봉에 들어섰다. 고목 위를 걷는 사람도 없고 사람도 없다. 봄의 소리는 위험한 바위를 삼키고, 차가운 태양은 푸른 소나무를 진다." 황혼의 하늘 연못의 노래, "선이 독룡을 지배한다."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시의 세 번째 대련에서 '시의 눈'이라는 단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왜? 시 전체를 간략하게 분석해 주십시오.
왕웨이는 학생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시인이다. 그의 시에는 '시 속의 그림, 그림 속의 시'가 있다. 왕유는 불교에 전념했고, 선불교는 '물에 관심 없음'과 '무주를 근본'으로 강조했다. 즉 어떤 상황에서도 기쁨, 슬픔, 기쁨의 감정이 일어나지 않고, 흠도 없고 생각도 없습니다. 왕웨이는 세상과 사회의 모든 것을 선(禪)의 태도로 대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었으며 이는 그의 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인은 특히 조용하고 영묘한 풍경과 목가적인 지역을 묘사하는 것을 좋아하며, 고요하고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를 묘사합니다. 이 시는 불교에 탐닉한 그의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를 활용하여 고대 산사의 한적한 환경을 묘사함으로써 고귀하고 한적한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낸다. 또 다른 예는 "Zhuli Pavilion"입니다. "한적한 대나무에 혼자 앉아 피아노를 치며 큰 소리로 으르렁 거립니다. 깊은 숲에있는 사람들은 모르고 밝은 달이 빛납니다." 이것은 "Wangchuan"의 유명한 풍경화입니다. 수집". 시 전체는 사람들에게 '조용하고 파격적인' 느낌을 주는데, 이는 '마음과 본성을 알고 스스로 부처님의 길을 닦으며 종파로서의 생각이 없다'는 선(禪)사상과 일치한다.
또 다른 예는 Wang Zhihuan의 "Liangzhou Ci"입니다. "흰 구름 사이에 황하 저 멀리, 만인산이라는 외딴 도시가 있습니다. 왜 강피리가 버드나무를 비난해야 합니까? 봄바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Yumen Pass를 통과하지 마십시오.” 이 시의 예술적 개념을 요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답은 "예술적 개념은 장엄하고 황폐하며 비극적이다"이다. 이러한 예술적 개념은 당시 거의 모든 개척시의 특징이기도 했습니다. 당나라가 번영했던 개원과 천보 시대에 국경 전쟁은 중국 국민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원과 천보 시대에는 특히 개원 중기부터 안시 난까지 거의 30년 동안 국경 전쟁이 매우 빈번했습니다. , 국경에서 무장 폭력이 없었던 해는 없었습니다. 분쟁은 때때로 여러 전선이 동시에 싸우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변방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변방 성시의 창작은 한동안 성황을 이루었고, 많은 시인들이 변방 성의 생활을 직접 체험한 바 있으며, 후디의 특별한 인간 풍속과 관습으로 인해 시인들은 광활하고 장엄한 변방 성의 스타일을 묘사하기 위해 거친 붓놀림과 무거운 톤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배경으로. 예를 들어, 우리는 Cen Shen의 시 "나는 당신을 Luntai의 동문에서 배웅했습니다. 당신이 떠날 때 산길은 눈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구불구불한 산길에서는 당신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았고, 눈 위의 하늘을 말들이 걸을 수 있는 곳." 시인들은 시의 예술적 개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시의 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헌을 하기 위해 변경에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3)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다'는 것은 시가 만들어낸 이미지를 더 깊은 차원에서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미지는 시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시인은 창작을 할 때 항상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 감정, 객관적인 대상을 통합하여 생생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특정 생각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대시의 이미지에는 사물의 이미지와 주체의 이미지가 있다. 소위 대상 이미지란 아름다운 풍경, 생각을 자극하는 기념물, 흥미로운 것 등 작가가 시에서 의도적으로 묘사하는 대상, 즉 작가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거나 자극하는 대상을 말합니다. 작가의 깊은 생각이나 감정 주체 이미지는 대상 이미지 아래 작가의 강한 주관적 색채가 숨겨져 있는 자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두쉰허의 <산중의 과부>에서는 “남편이 군인들 때문에 펑마오족을 옹호했는데 모시 옷이 그을렸다. 뽕나무는 버려지고 아직도 세금을 내고 있고, 밭은 버려져 있지만 가끔씩 모종을 캐고, 산나물과 뿌리를 따서 삶고, 잎사귀로 장작을 쪼개어 태워먹는다. .” 이 시는 전쟁으로 남편을 잃고 생활이 힘들고 늙어 초췌해 보이는 여성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여성의 이미지 묘사는 시대적 배경과 깊은 관련이 있다. 당나라 말기, 조정과 군벌이 수년 동안 전쟁을 벌여 "십년 만에 천하가 다 죽는다"("울음북도"), "산의 새들이 다 죽는다"는 비극을 낳았다. 백성을 죽인다'('산에 눈이 내린다'). 사태는 백성들에게 큰 재앙을 가져왔다. "산나물과 뿌리를 따서 요리하고, 그 잎사귀로 장작을 만들어 굽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배층은 그녀를 산에 숨겨 놓지 않았다. 그녀는 징집을 피할 수 없었다.. 각종 세금은 국민이 빠져나올 수 없는 큰 그물과 같아서 이미 곤경에 처한 국민을 더욱 큰 나락으로 몰아넣는다. 두순허의 '산중 과부' 이미지는 지배계급의 식인적 성격을 생생하게 드러내며 풍부한 비극적 분위기를 과장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당시 민중에게 공감하고 지배자들에 대해 큰 불만을 갖게 만든다.
시 감상에서는 '사람을 알고 세상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아침 선생님은시의 언어와 표현 능력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하는 것"을 매우 가벼운 위치에 두었으므로 학생들이 Li Houzhu의 글을 이해하고 깊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감정.
시는 인간의 이성과 감정, 지혜와 사고, 상상과 외침, 부딪힘과 평탄한 길을 새겨넣는 가장 원시적이고 진정한 예술이다.
일부는 장엄하고 화려할 수도 있고, 일부는 가슴 아프고, 일부는 낭만적일 수도 있고, 일부는 강하고 용감할 수도 있고, 일부는 평화를 희석시킬 수도 있고, 일부는 다채로울 수도 있고, 일부는 즐겁고 흥미진진할 수도 있고, 일부는 부드럽고 다정할 수도 있고, 일부는 평화를 희석시킬 수도 있습니다. 현명하고 통찰력이 있을 수도 있고, 단순하고 소박할 수도 있고, 미묘하고 재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쟁 사건, 정치적 우여곡절, 인간관계의 만남, 이별과 이별, 산과 강, 민속의 진화 등. , 모두 생각납니다. 이것은 실제 바다이지만 바다만큼 광대할 뿐만 아니라 시간의 거리와 무한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을 붙잡기를 바랍니다.
사람을 알고 세상에 논평하는 것: 고대시를 해석하는 출발점
(312400 절강성 성저우시 교학연구실 쉬팡)
고대 중국 시에서 서정적 주인공의 이미지는 대부분 시인의 자아상이거나, 간접적으로 어느 정도 시인의 그림자를 담고 있다. 『맹자: 만장2』에서는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자신의 시를 칭찬하고 책을 읽어도 괜찮을까? 자신의 삶을 이렇게 이야기한다. 이것이 친구를 존경하는 방식임을 알 수 있다.” 시를 해석할 때 시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경험하고 쓰면서 시인의 입장에 설 수 있고, 시인과 친구가 되며, 시인의 생각과 감정을 경험하고, 시인의 글쓰기 의도와 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념적 의미. 그러므로 중학교에서 고전시를 가르치는 과정에서는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는 것을 고대시 해석의 출발점으로 삼아 학생들이 시적 분위기와 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1. 시인의 생활환경을 이해한다.
'옛 친구 마을을 지나다'는 맹호연이 향양 루먼산에서 은둔 생활을 하던 시절 지은 목가시이다. 이 시의 소재는 평범하고 서술은 단순하며 언어는 평이하다. 이 시를 읽으면 흥미로운 전원 풍경, 소박하고 소박한 농장 생활, 주인과 손님 사이의 솔직하고 천진한 우정, 농사일과 세속 일을 일시적으로 잊어버린 시인의 내면적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치적인 좌절 때문에, 시골의 즐거움에 취해있습니다. 그러나 당시 향양의 자연풍경과 문화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시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더욱 친밀하고 심오해질 것이다. Zhang Hu는 Meng Haoran이 대부분의 삶을 Xiangyang에서 보냈고 그의 시 대부분이 이곳에서, 이곳 때문에, 이곳을 위해 쓰여졌기 때문에 "향양은 호연에 속한다"고 말했습니다. Meng Haoran보다 Xiangyang에 더 충실하고 Xiangyang을 더 사랑하는 Xiangyang 사람은 없습니다. 말년에 그는 남북을 여행하며 많은 명소를 방문했습니다. 결국 "풍경과 모양이 아름답고 Xiangyang과 Kuaiji가 아름답습니다." 이 수준을 이해해야만 맹호연을 사람과 그의 시로 이해할 수 있고, 그래야만 "옛 친구 마을을 지나다"라는 시의 시인이 실제로 시골 생활의 기쁨을 찾았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목가적 풍경을 마음껏 노래한다. 순박한 전씨 가족과 함께 살면서 목가적 삶을 사랑하고, 인간의 우정을 소중히 여기며, 이상적인 사회미를 추구하는 그의 진심이 가사 곳곳에 스며들어, 명예와 부를 잊어버립니다. 그러므로 이 시를 읽고 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흥미와 의미, 친근감과 감동을 느끼게 되며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얻게 될 것입니다.
2. 시인의 삶의 경험을 이해한다.
시인의 삶의 경험을 이해하면 독자는 그의 시의 특별한 풍미를 감상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보의 시를 읽을 때, 두보는 당나라가 점점 세력이 쇠퇴하던 시대에 살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시인은 안록산 반군의 짓밟힘으로 인해 장안에 갇히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산과 강으로 나라가 무너지나 성읍에는 풀이 깊다'는 깊은 한숨을 쉬었고, "시간에 감사하고 꽃이 눈물을 흘리며 다른 새를 미워하고 두려워하는"슬프고 분한 감정. 소의 시를 읽을 때 소동파가 인생에서 겪었던 운명적인 타격과 정치적 혼란, 그리고 그의 낙천적이고 끈질긴 기질, 그리고 선불교의 영향을 알아야만 그의 기질과 교육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희로애락이 있고, 달이 차고 지는 것이 있다'는 그의 넓은 마음과 자유롭고 편안한 '평생'을 이해해야만 우리는 그의 진심 어린 축복과 '오월'을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은 장수하고 수천 리 멀리 떨어져 있느니라." 그는 보름달처럼 독수리 활을 들고 북서쪽을 바라보며 늑대를 쏠 것이다." Meng Jiao의 "Wandering Zi Yin"을 읽으면 학생들에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Meng Jiao는 평생 가난하고 가난하게 살았으며 저자가 50세가 넘을 때까지 50세가 될 때까지 Liyang County Captain의 겸손한 지위를 얻지 못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늘 묵묵히 자신을 지지해 주었던 노모를 이어받았습니다. 내가 리양에 도착했을 때 나는 복잡한 감정을 느끼며 이 시를 썼습니다. 이로써 학생들은 '풀의 말 한마디에 봄빛 세 줄기를 얻으리라'라는 영원히 낭송되는 시 뒤에 숨은 어머니의 깊은 은혜에 보답하지 못한 저자의 깊은 자책감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시인의 인격 함양을 이해한다.
시를 읽을 때 시인의 기질과 삶의 관계까지 알면 때로는 현장에 있고, 그 사람을 보고, 목소리를 듣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많은 독특한 관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시 <왕륜에게>는 파격적인 두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이 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이백과 왕륜에 대한 친숙함이 필요하다. 왕륜은 편지를 써서 초대했습니다. "선생님, 여행을 좋아하시네요. 여기에는 10마일의 복숭아꽃이 있고, 술을 좋아하시며, 여기에 수천 개의 호텔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말했습니다. "복숭아." 꽃은 연못의 이름인데 완자(Wanjia)가 없고, 주인의 성은 완예(Wanye)이고 완자(Wanjia) 호텔이 없습니다.” 리바이(Li Bai)는 웃으며 며칠 동안 머물렀다. 이 이야기에는 이백과 왕륜의 우정이 반영되어 있는데, 이백이 고상하게 이별을 고하는 장면은 말할 필요도 없고, 왕륜의 이별 노래도 따뜻했다. 그리고 감상적이지 않다. "이백은 배를 타고 떠나려고 하는데 갑자기 해안에서 사람들이 노래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는 단 열네 단어로 두 명의 낙관주의자와 한 쌍의 강박적인 친구를 썼습니다.
시인의 정신적 성격을 폭넓게 파악한다면, 독자들이 시를 해석할 때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연상해 보고, 시정서와 시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루유는 나라에 봉사하려는 야망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는 초창기 시험에서 1등으로 추천되었지만 진회를 질투하여 1년 후 황실 시험에서 해고되었습니다. "장군에게 군대를 동원하게 했다"는 이유로 북벌에 실패했고, 시골에서 해임된 왕옌(48세)은 선복을 돕기 위해 최전선에 나갔다. Wang Yan은 1년도 채 되지 않아 다른 곳으로 옮겨졌고 그의 야망을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그의 공적 경력은 우여곡절을 거듭하고, 배제와 타격을 거듭하며 그의 삶은 매우 험난했다. 그러나 시인의 강인한 투지는 늘 변함이 없었고, 그의 깊은 애국심은 입대까지 줄곧 줄어들지 않았다. 죽음. 9,300여 편의 시집에서 '흩어진 군복무, 한 치의 처절한 조국헌신'이 눈부시게 빛나는 애국심으로 빛난다. 그래서 <11월 4일의 바람과 비>를 보면 60세의 루유는 외로운 마을에 혼자 살지만 큰 야망을 품고 있는데, 그 야망을 이루지 못해도 후회하지 않고, 심지어는 축적까지 한다. 그의 생각을 꿈으로, "밤에 누워서 바람과 비 소리를 들으며 철마 빙하" "잠에 들라" 그의 "Shi'er"에서 우리는 85세의 Lu You가 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죽기 전 "왕이 중원을 북쪽으로 정한 날, 제사 때 내왕에게 말한 것을 잊지 않았다"고 후손들에게 중원을 북쪽으로 정하는 중요한 사건을 잊지 말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 그의 『부수안자: 용매』를 다시 읽어 그의 생애의 정치적 경험과 그의 확고부동한 높은 도덕적 고결함을 연관시키면, “진흙에 떨어져 먼지에 굴러가도 향기만 전과 다름없다”라는 두 문장에서 알 수 있다. 시에 쓰여진 매화는 시인의 불굴의 투지와 고상한 품성을 구현한 것이다.
4. 시인의 창작 배경을 이해한다.
시를 읽을 때 시대의 분위기, 사회 관습, 심지어 글쓰기의 유래까지 포함하여 더 넓은 의미에서 시인의 창작 배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당나라 변경시를 공부할 때 '당나라 번영' 시대의 분위기를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배를 이용한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견학을 위해 찾아오는 문인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시야가 넓어지고 마음이 넓어졌습니다. 그 결과 많은 문인들이 무공을 옹호하거나 집필하여 군대에 입대하거나 막부에서 활동한 결과 국경 전쟁을 다룬 작품이 많이 등장했는데, 이는 이들 문인들의 공헌에 대한 열망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양중의 『군행군에 대하여』에 나오는 “나는 학자보다 백부장이 되고 싶다”는 왕의 고상한 말을 우리가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Zhihuan의 "Liangzhou Ci": "전장에서 술에 취해 웃지 마십시오. 고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싸웠습니까?" "귀환"에 대한 억제되지 않고 영웅적인 감정과 죽음을 집으로 여기는 용기.
왕웨이의 『9월 9일 산둥 형제를 기억하며』를 읽으려면 고대 풍습을 이해해야 한다. 중구절에는 사람들이 가족과 함께 산에 오르고, 층층나무를 입고, 국화주를 마시며 재난을 막고 전염병을 피합니다. “형제들이 높은 곳에 올라가면 여기저기에 층층나무를 심는다는 것을 멀리서 알고 있다.” 시인은 이날 형제들이 고향에 올라가서 친척들에게 층층나무를 하나씩 심을 것이라고 상상한다. 현장에서 한 사람이 실종됐다는 것. 멀리 떨어져 있는 친척들에 대한 그리움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표현한 것입니다. Meng Jiao의 "입학 후"를 읽을 때 당나라의 과학 시험 시스템도 이해해야합니다. 진사시험은 가을에 치뤄지며 결과는 내년 봄에 발표될 예정이다. 신진사는 안탑에 이름을 올리고 취장에서 연회를 갖는 영광을 누린다. 이때 모란이 피었고, 조고(趙郞)의 시에 따르면 새 진시는 “봄의 아름다움이 가득하여 사람을 향해 나아갔고, 길을 야생화로 뒤덮어 붉은 말을 맞이했다”고 한다. 그러므로 “봄바람은 말발굽을 자랑하고, 장안의 꽃은 하루에 다 볼 수 있다”는 두 문장은 결코 무리한 자랑이 아니다. 맹자오가 두 번이나 강등된 이력을 좀 더 이해한다면, 시 속에 담긴 황홀한 분위기를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시를 읽으려면 시의 유래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주청위의 『여자친구의 감정』(원제 『장수부최근 고찰』): “어제 밤에 신부실에 붉은 초가 켜졌는데, 나는 경의를 표하기 위해 홀 앞에서 기다렸다. 이모님. 화장을 한 후 남편에게 작은 목소리로 '지빠귀는 얼마나 어두워요?'라고 물었습니다. 이 시에는 소녀의 사랑이 담겨 있고 삶의 향기가 가득합니다. 이 시에는 그녀를 만나기 전의 신혼부부의 불안함이 담겨 있습니다. 결혼 후 처음으로 시부모님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본인도 그것을 표현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원제목에서 이 시를 쓴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이 시는 과거에 헌정된 시였다. '어젯밤에 신방에 빨간 초가 켜졌다'는 것은 진시로 승격되어 기쁘다는 뜻이고, '새벽에 홀 앞에서 숙모님께 조의를 표하기 위해 기다린다'는 것은 곧 진시를 맞이한다는 뜻이다. 심사관, "화장을 한 후 남편에게 낮은 목소리로 물어보십시오"는 "아구창의 그늘"이시를 통해 유명인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영진. Zhang Shuibu (Zhang Ji)의 답변을 읽으면 더욱 흥미로울 것입니다. "Yue 소녀는 새 옷을 입고 나타나 자신이 밝고 아름답고 더욱 사려 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Qi Wan은 세상에서 고귀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는 물밤 한 모금으로 수천 개의 금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훨씬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5. 시인의 다른 작품을 이해한다.
시를 공부할 때는 지식이 있어야 하고, 작가의 인격 전체를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과 관련 자료 외에도 저자의 다른 작품도 이해하여 서로 확인, 비교, 보완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일반화하기 쉽고 진정한 지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시풍을 보면 이백의 우아함, 두보의 우울함, 백거이의 명료함, 이청조의 우아함을 볼 수 있지만 동시에 일방적으로 이해하지 않도록 완전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시인. 두씨의 시에는 전쟁과 혼란을 묘사하고 조국과 인민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며 우울한 문체를 지닌 '시사' 작품이 있지만, 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영웅적인 시를 표현한 시도 있다. "Looking"과 같은 야망, "Yue", 다정하고 약간 향기로운 "Moon Night"와 같은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인간적 손길이 가득한 챕터도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도연명의 시를 공부할 때 『술』( 『인간 환경에서 집을 짓다』)과 『집에 돌아가서 들에 산다』( 『밭에 콩을 심다』)의 시인만을 본다면. 남산기슭')을 교과서에 실었는데, 정말 알코올 중독자인가? 산을 보면 국화를 좋아하고 온몸이 평온해 지는군요. 실제로 그는 정치에 관심이 많고,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강하고, 좋고 싫음이 분명한 사람이다. 그는 또한 킹콩의 분노한 눈 스타일의 작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 "징커에게 송(Ode to Jing Ke)"은 진왕을 암살하는 영웅적 위업을 열정적으로 노래하며, 비범한 위업을 달성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를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 생생하고 관대하며 비극적으로 쓰여진 어두운 정치에 대한 분노. Zhu Xi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Tao Yuanming의 시가 평범하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에 따르면 그는 자랑스럽고 억제되지 않지만 너무 대담해서 눈치 채지도 못합니다."
그의 본색을 드러낸 사람은 '용징가'에 실린 기사다. "게다가 도연명은 여러 자녀의 친절한 아버지이기도 했습니다. "책임있는 아들의 시"에 "아수는 이미 스물여덟 살이라 게으르고 비길 데가 없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Ah Xuan은 학습에 관심이 있지만 문학과 예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용두안은 열세 살이었고, 아는 것이 예닐곱 살인지도 몰랐습니다. Tongzi는 아홉 살인데 배와 밤을 찾고 있습니다. "시 제목은 '자자'이지만 실제로는 부모와 자식 사이의 사랑, 다섯 아들이 자신의 기대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낄 때 느끼는 일종의 사랑의 사랑을 반영합니다. 도연명은 심지어 재미없는 연인이기도 합니다. 『여가』에 쓴 시 『사랑의 시』는 작가가 낮과 밤에 대해 생각하는 놀라운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녀와 밤낮으로 어울리고,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고, 심지어 그 아름다움에 애착을 갖고 다양한 대상으로 변하는 상상을 한다. 그의 열정적인 사랑 추구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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