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이 곧 들어갈 것'의 훌륭한 수업 계획 2009-08-09 07:54
1. 새로운 수업 소개
중국어의 역사 속에서 문학과 시, 술은 거의 서로 뒤따르는 자연스러운 운명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중국 시인들은 술을 좋아합니다. 많은 시인들은 술 때문에 인간 세상의 고통과 슬픔을 잊고, 술을 통해 자유로운 시공간에서 솟아오르고, 술 때문에 가면을 벗고 진실을 말하며, 술에 의지해 대대로 전해지는 걸작을 만들어낸다. 이백은 술을 좋아하고 술을 잘 마셨는데, 이는 두보의 시에서 알 수 있듯이: "이백은 술 마시는 것에 관해 수백 편의 시를 썼습니다. 그는 장안시의 한 식당에서 잠을 잤습니다. 황제는 술에 타지 못했습니다. 배를 불렀을 때 그는 자신이 포도주 불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Songs of the Eight Immortals in Wine") ) 포도주는 "물의 보물"로 알려진 액체 음식으로 특정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부터 중국 문인들은 배고플 때가 아니라 슬플 때 술을 마셨다. 특히 당나라의 재능 있는 시인 이백(Li Bai)이 탁월하다. 그는 '시불멸자'였으며 또한 '술불멸자'라고도 주장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술의 성자'라고 불렀습니다. 고대에는 호텔에 '태백유산'이라는 간판을 걸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리고 "태백가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그의 "술을 마시러 가다"는 술과 슬픔에 대한 심리적 반응의 결과이다. 술을 마시라고 권유하는 노래로, 이백이 양원(개봉)을 중심으로 10년 동안 지은 한월부 노래의 이름이다. 이 시에는 이백, 센쉰, 원단추 등이 기록되어 있다. Li Bai는 Cen Xun을 "Xiangmenzi"라고 불렀습니다. Yuan Danqiu는 당시 유명한 은둔자였으며 그의 본거지는 Li Bai의시 "Cen Xun과 Yuan Danqiu가 서로를 대하는 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술과 시가 있는 다른 것'. 세 사람은 원단추의 집에서 함께 술을 마셨는데, 이 술자리에서 이 시가 쓰여졌을 가능성이 있다.
2. 읽는 방법:
이 시는 시인의 감정이 반영된 것이 특징으로 대담함을 표현하고 있으며, 시인의 감정 변화에 따라 음조를 다르게 선택하고, 리듬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첫 부분에 '떠오르다'를 사용하세요. '보이지 않습니다'는 '하늘에서 오다'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차분하고 부드럽게 읽어야 합니다. 황하의 높은 근원을 표현하고, '돌아오지 않는다'는 시간이 덧없다는 뜻을 담고 있다. '고당'이라는 대련은 인생을 이야기하는데, '백발의 슬픔'이라는 말은 참으로 한숨이 나온다. '슬픔'이라는 단어는 강조되어야 한다. 두 대련은 세상과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 영역이 매우 광범위하고, 관대함과 슬픔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제목: 리듬이 점차 높아져야 한다. '생명'과 '하늘에서 달까지'를 다시 읽어야 하는데, 이는 시인이 태어나는 것을 크고 분명하게 읽어야 함을 보여준다. "는 높은 톤으로 읽어야 하며 큰 용기를 가지고 읽어야 합니다.
③ 건배하여 마시기 위해: 진심으로 읽어야 하며 리듬이 점차 빨라져야 합니다.
IV 술을 권유하는 말: 시인의 거칠고 제멋대로인 성격을 재현하려면 진심을 다해 생생하게 읽어야 합니다. "중구"라는 두 문장은 술을 권유하는 노래의 주제이자 시 전체의 주요 목적이기도 합니다. '푸싱'은 강한 발음으로 발음되는데, '깨어나지 않는' 두 문장은 서정적으로 설명하고, 두 번째 문장은 가볍게 읽어야 한다. 강조해서 읽어야 한다. "Chen Wang"이라는 두 문장은 고대인의 음주 상황을 인용하고 서술형을 사용한다. 억양으로 읽을 때 강조점은 "Master" 문장을 가볍게 읽어야 하며, 두 번째 문장은 여기서 읽는다. 시인이 술을 팔라고 명령할 때는 빨리 읽어야 하며, "나와 함께 팔아라"는 두 글자로 읽고, "영원한 슬픔"이라는 세 글자는 과장된 어조로 읽어야 한다. .
3. 학생들은 자유롭게 소리내어 읽고 그로부터 통찰력을 얻습니다.
이 시는 강력하고 정서적 기복이 매우 큽니다. 교사는 먼저 개별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함께 읽는 방법을 사용하여 활기차고 활동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학생들의 시에 대한 초기 이해를 이해하고 주석을 사용하여 주요 아이디어를 이해합니다. 층별로 각 단락은 주제 시작, 건배, 음주의 순서로 두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② 학생들은 교과서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읽으면서 교과서의 참고사항을 읽는다. ③ 이백의 야성미를 표현한 구절을 찾아보세요. ④ 내용에 대한 친숙도를 바탕으로 각 레벨의 주요 아이디어를 요약합니다. ⑤낭송을 연습하세요.
4. 종합적 이해
1. 짜릿한 시작: "안 보이면 황하물이 하늘에서 솟아올라 바다로 몰려든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높은 홀에 있는 거울은 슬픈 백발을 갖고 있으며, 황혼에 눈으로 변하는 푸른 비단처럼 보인다. "하나는 우주에서 과장된 것이다. 시간적으로 과장됐어." 그야말로 '거대한 감성'이다.
2. 두 가지 암시: (1) 재미로 양을 요리하고 소를 도살함(조지의 『홍후음』) (2) 진왕은 과거에 잔치를 벌였다. (조지의 "Mingdu Fu"에서 인용)
3. 세 가지 주요 감정:
(1) 미래에 대한 시인의 무한한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나는 쓸모있는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고, 돈을 다 쓴 후에 돌아올 것이다) (2) 인생은 짧고 시간을 즐겨야 함을 보여준다.
(인생이 자랑스럽다면 모든 기쁨을 누려야지, 달을 향하여 금병을 비우지 말라)
(3) 시인의 경멸을 표현하다 그의 가슴에 억눌린 불의를 분출하라. (종, 북, 음식, 옥은 비싸지 않지만 오랫동안 취해도 절대 깨지 않기를 바랍니다)
4가지 감정적 맥락:
(1) 감정 : "당신이 보이지 않습니다"와 같은 "두 문장.
(2) 조이: 예를 들어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모든 즐거움을 누려야 한다. 한 번에 300잔을 마셔야 한다."
(3) 분노의 감정: "종, 북, 음식, 옥은 비싸지 않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술을 위해 싸우고 즐기고 있습니다."
(4) 엉뚱한 감정: "스승님, 왜 그렇게 돈이 적다고 말씀하시나요? 영원한 슬픔을 당신과 함께 팔겠습니다."
5. 감상
1. 명언
명언 1: 눈에 보이지 않으면 황하의 물이 솟아오른다. 하늘에 달려가서 다시는 돌아오지 아니하면 높은 홀의 거울이 아침에는 푸른 비단 같고 저녁에는 눈 같으니라.
감상: "보지 않으면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솟아올라 바다로 달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이것은 일찍이 이백의 창작물이 아니다. 춘추시대 『논어』에는 “스승이 강에 이르시되 죽으라”고 하였고, 한나라 악보의 『용송흥』에는 “수백 개의 강이 바다로 흘러들 때”라는 기록이 있다. 동쪽을 향하여 서쪽으로 어떻게 돌아가리요?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혼자 슬퍼할 것입니다." 세상을 향한 경고: 시간은 짧습니다. 뒤돌아보기 어렵습니다. 낭비하다. 송나라의 대담한 시인 소동파는 “큰 강은 동쪽으로 흘러가고, 파도는 모든 시대의 영웅을 휩쓸어 간다”, “흐르는 장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모든 영웅을 휩쓸어 간다”라고 노래했다. 『삼국지연의』에는 우리나라 고대의 '유수문화'가 확장되고 지속되는 사례가 모두 나와 있습니다. 『술에 들어가려다』의 첫 장에는 중화민족의 어머니 강인 황하(黃河)에 대한 작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렇습니다." "높은 홀에 밝은 거울이 보이지 않느냐 아침에는 슬픈 흰머리가 푸른 비단 같고 해질녘에는 눈이 된다"는 작가의 "추보송"과 비슷하다. 길이는 수천 피트이고 운명은 길다. 밝은 거울 속에서 가을 서리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나는 모른다." 시의 시작 부분에 있는 두 문장은 이어지는 '영원한 슬픔'의 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리바이에게 '즐거운 술'을 위한 충분한 변명을 제공합니다.
명문 2: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타고났고, 돈을 다 쓰고 나면 돌아올 것이다
감사: 좌절한 많은 사람들의 위로이다 이후 세대에서는. 그러나 당나라 때 이백이 처음으로 장안에 들어갔을 때 그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의 "어려운 여정"에 살짝 반영되어 있습니다.
금병의 사케는 가치가 있습니다. 만 개, 옥 접시는 만 개의 진미와 맞먹는다. 나는 멈춰서 술을 마시고 젓가락을 던지며, 먹을 수 없어 검을 뽑고 멍하니 둘러보았다.
얼음으로 막혀 있는 황하를 건너고 싶고, 틈만 나면 푸른 냇가에 낚시를 하러 가고, 눈 덮인 태항산에도 오르고 싶다. 배를 타고 태양의 꿈을 꾸세요.
여정은 험난하다. 갈림길은 많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바람이 불고 파도가 부서질 때도 있을 것이고, 구름과 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돕기도 할 것이다.
이 시에서 저자는 '황하를 건너고' '태산에 오르고' 싶지만 강은 거대한 얼음으로 막히고 산은 눈으로 뒤덮여 앞으로 나아가기가 어렵다. . 그러나 저자는 낙담하지 않고, 그와 반대로 장자야(주나라 문왕을 보좌했던)와 이인(상당을 보좌했던)에게서도 자신의 그림자를 본다. 비록 험난한 여정에도 바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결국 우리는 "바다에 직접 돛을 걸 수 있습니다". 이백은 서기 744년에 『길위의 어려움』을 썼다. 그해는 당나라 현종 황제로부터 '금을 선물받고 돌아왔다'는 때였다. '흩어진다' 자신의 재능이 인정받지 못한다는 상실감을 느꼈지만 '구름돛에 매달려' '바다를 돕는다'는 환상은 여전히 어렴풋이 느껴진다. 8년 후인 752년 이백이 『금진주』를 썼을 때, 소위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타고났다”는 꿈이 실제로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돈 다 버리고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은 직장 생활의 좌절과 "이번엔 어떻게 슬픔"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리칭자오) 이를 보면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타고났고, 돈을 다 쓰고 나면 표면적으로는 넉넉하지만 슬픔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명대사 3: 종소리, 북, 음식 값은 비싸지 않지만, 오랫동안 취해도 절대 깨지 않기를 바란다
감사: 이 두 줄의 시는 작가의 인생관과 가치관은 원래 악기인데, 여기서는 북을 치며 즐긴다는 뜻이고, '음식과 옥'은 절묘한 음식을 뜻한다. 봉건시대에는 의복 걱정이 없는 고관들만이 개와 말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산과 바다의 미를 맛볼 수 있는 여유가 있었습니다. 이백은 고위 관료들의 삶을 부러워하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권력자들을 경멸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이 봉건 사회의 선비들의 가장 귀중한 품성입니다. 군중을 따르지 않는 이런 반항적인 성격은 작가의 또 다른 시 "이별을 떠나는 몽유병 천목음"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 세상의 즐거움도 마찬가지다. 모든 것은 과거에 흘러갔다. 가신 분은 언제 돌아오실 건가요? 흰 사슴을 푸른 절벽에 남겨두세요 여행을 해야 할 때 타고 명산을 방문하고 눈썹을 치켜세우고 권세 있는 자를 섬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정직하다고 해서 슬픔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백은 권력자를 경멸하면서도 마음속에는 말할 수 없는 우울함이 솟아올랐다. '영원히 취해서'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는 고통을 잊고 싶었지만, 술에 취하면 과연 슬픔이 해소될 수 있을까? Li Bai는 "Xuanzhou Xie Tiao Tower에서 Shu Yun 학교 비서에게 작별 인사"시에서 명확한 대답을했습니다. "... 칼로 물을 자르면 물이 더 많이 흐르고 포도주로 슬픔을 익사시킵니다. , 슬픔은 더욱 비참해질 것이고, 인생은 세상에서 만족스럽지 않고 명나라가 퍼질 것입니다. 슬프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겉으로는 즐겁게 술을 마시고 있지만 사실은 걱정이 되어 화살에 찔린 '진진주'의 리바이입니다!
명문 4: 고대의 모든 성인은 외로웠고 술꾼만이 이름을 남겼습니다
감사: "주에 들어가려다"에서 이백은 마치 위대한 사람과 같다 철학자, 인생의 사물에 관한 많은 문제를 철학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이것이 '음료'와 '이름' 문제에 대해 저자가 내린 결론이다. 이백은 역사의 가장 높은 지점에 서서 고대 현자들의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는 듯했다. '술꾼만이 이름을 남긴다'는 그의 주장이 얼마나 역사적 근거를 갖고 있는지는 일단 논외로 하고, '진왕'에 대한 그의 '깊은 애정'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보자. 중국 역사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고독한 현자들이 있는데, 저자는 왜 진왕(陳王)을 언급하는가? 우리는 진왕의 생애를 통해 그에 대해 조금 배울 수 있습니다.
진왕(陳王)은 삼국시대의 조지(曹治)였다. 그는 재능이 있고 야망이 있었으나 "고의적인 행동과 절도 없는 음주"로 인해 결국 아버지 조조에게 다시 이용되지 못했다. "조자견이 칠보시를 지었다"는 유명한 문학적 암시이다. 그의 "칠보시"는 모든 가정에 잘 알려져 있다. 같은 뿌리에서 나온 건데 왜 서둘러 서로 튀기려고 하는 걸까요?" 조지처럼 이백도 참을 수 없는 삶의 경험을 했습니다. 처음 장안에 들어갔을 때 그는 세상을 돕고자 하는 야망을 품었지만 악당들에게 결국 '돈으로 산을 갚는다'는 결과를 낳았다. 그는 조지를 특별히 좋아하고 그를 크게 칭찬했는데, 아마도 그에 대한 연민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2. 예술적 기법: 기이한 상상력, 대담한 과장
(1) 이 시의 어조는 분노이며, 시인의 감정은 급속히 발전하고 변화한다.
①처음 네 문장은 슬프다. 이백과 친구들이 즐겁게 술을 마셨던 잉양양은 황하에서 멀지 않아 저자는 황하에서 영감을 얻는다. 황하(黃河)는 하늘에서 떨어지듯 서쪽에서 발원해 수천 마일을 곧장 동중국해로 흘러든다. 첫 문장은 큰 강이 옴을 말하고, 마지막 문장은 큰 강이 옴을 써서 아리아 풍미를 형성한다. 다음 네 문장은 시간이 빨리 흐르고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나타냅니다. 젊음에서 노년까지의 삶은 단지 "아침"과 "황혼"의 문제일 뿐입니다. 두 개의 긴 문장은 모두 생명의 소멸을 설명하기 위해 강물은 결코 돌아오지 않는다는 비유를 사용하고, 또한 황하의 위대함과 영원함을 대조하여 생명의 무의미함과 취약성을 강조하고 또한 과장합니다. 공간과 시간의 조건. 이 시작은 참으로 슬픈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인생'의 다음 여섯 문장은 기쁨에 대해 씁니다. "삶"이라는 두 문장은 "슬픔"에서 "기쁨"과 "르"로 번역됩니다. 시인은 점점 더 거칠어진다. 친구들의 모임은 인생의 행복한 행사입니다. "금병"과 "달을 마주함"은 술을 시적으로 표현합니다. "모시"와 "공허함"의 이중 부정문 패턴이 직접적인 표현을 대체하며 어조가 더 강해집니다. "나는 쓸모있는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훌륭한 문장입니다. 나는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단순한 돈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저자는 "300잔을 마신" 잔치에 대해 쓰고 있다.
③'중구'의 다음 6개 문장은 분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연회가 시작되자 시인의 감정은 기쁨에서 분노로 바뀌며 내면의 불의를 발산한다. "종, 북, 음식, 옥"은 분노로 인해 "충분히 비싸지 않습니다". "Gu Lai"라는 두 문장도 화를내는 단어입니다. '술꾼만이 이름을 남긴다'라고 하면 '진왕' 조지를 대표로 꼽았다. 왜냐하면 조지가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조지의 재능이 실현되지 못한 것을 한탄하고 평생 동안 그를 원망하고 불쌍히 여겼습니다.
IV '스승님' 문장 끝에 거친 감정을 적어보세요.
(2) 과장된 글쓰기. 이 시에는 고대와 현대를 충격에 빠뜨리는 추진력과 힘이 있는데, 이는 과장의 표현과도 무관하지 않다. 시에서 어떤 과장은 숫자로 표현되기도 하고, 어떤 과장은 감정의 과장이기도 하다. “보지 않으면 황하의 물은 하늘에서 나와 바다로 몰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저자는 눈부신 광경을 보기 위해 독자들을 단숨에 요동치는 황하 기슭으로 안내하는 듯하다. 하늘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가는 모습을 보며 독자들은 그 시의 의미를 깨닫는 동시에 예술적인 매력도 느꼈습니다.
6. 과외 확대 및 확대
(1) 리바이의 음주에 대한 토론
1. 리바이는 '시 요정'이자 유명한 '술'이다. 요정". 시의 어떤 내용이 이백이 "구현"이라는 칭호에 합당하다는 것을 보여줍니까?
조사 및 학습:
"인생에서 행복하려면 모든 기쁨을 누려야 하며 달을 배경으로 황금병을 비워 두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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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소를 요리하는 것은 즐겁고 행복할 것이다. 한 번에 삼백 잔은 마셔야 한다."
"오꽃말과 천 -진털은 좋은 술로 바꾸고, 영원한 슬픔을 당신과 함께 팔겠습니다."
......
리바이는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슬픔을 달래고 시간을 즐기기 위해 술을 마셨다. 그것은 그의 무력한 선택이었다. 『현주 사조탑에서 서운비서 작별』에서 “칼을 자르면 물이 잘리고, 물이 더 많이 흐르고, 잔을 높이면 슬픔이 없어지고, 더욱 슬프게 된다”고 쓴 것과 같습니다. 술은 세상에서 만족스럽지 못하며 명나라에 유출되면 배를 평평하게 만들 것이다." 술은 할 수 없다. 정치적 야망을 깨닫는 것은 진정으로 그의 슬픔을 덜어줄 수 없지만, 술은 고통스러운 영혼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고 일시적인 내면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이백의 음주는 평범한 사람들의 음주와 다릅니다. "음식 한 그릇, 두 그릇? 포도주 한 냄비, 두 냄비?" 대신 그는 "삼백" "컵"이 아닌 소와 양을 통째로 마신다. , 오히려 좋은 와인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할 것입니다. 과장된 언어 뒤에는 이백이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이백을 '술요정'이라고 불렀습니다. 두보(杜富)는 그의 『주주팔선가(八仁歌)』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이백은 술을 마시는 것에 관해 수백 편의 시를 썼고, 장안성의 한 식당에서 잠을 잤습니다. 황제는 배에 타지 못했습니다. 그를 불러서 술에 불멸이라 칭하였느니라." 그는 고민을 풀기 위해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시면서 시를 짓고, 마음속의 우울함을 표현하는 넉넉한 애가를 지었고, 포도주는 그의 삶의 일부가 되었다.
2. 리바이의 다른 술 시를 인용할 수 있나요?
'달 아래 혼자 마시기': "꽃 사이에서 술 한 병, 소개팅도 없이 혼자 술을 마신다. 밝은 달을 향해 잔을 들고, 그림자 속에서 세 사람을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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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의 작품' '란 옥그릇에 담긴 아름다운 술과 튤립이 호박빛으로 가득 차 있지만, 주인은 손님들을 취하게 할 수 있고, 손님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흐름이 흐를수록 잔을 들어올릴 때 더 많은 슬픔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여행의 어려움": "금병의 술은 만 달러의 가치가 있고, 진미가 담긴 옥 접시는 가치가 있습니다." 만 달러."
"와인에게 물어보세요. '달'은 "노래하고 마실 때 황금잔에 항상 달빛이 빛나길 바랄 뿐입니다."
.. ....
3. 알코올 중독은 이백의 좌절된 삶을 반영하고 이백의 삶과 연결된다. 그가 왜 그토록 좌절했는지 경험하고 분석해 보자.
①인생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백의 음주 성격은 타고난 것일 수도 있지만, 그가 습득한 인생 경험도 중요한 요소이다.
리바이는 어렸을 때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5살 때 유가를 낭송했고, 10살 때 수백 가지 학파를 관찰했습니다. 헌원 이후 그는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지식을 세상에 적용하는 생각을 갖고 있던 은둔자 조예(趙瑞) 밑에서 공부했고, 2년 동안 산에 은거하여 열심히 공부한 경험이 이백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Guan Zhong과 Zhuge Liang 기술의 이름으로 왕과 지배자의 방식에 대해 자주 이야기했습니다. "Dapeng과 Rare Birds에 대한 찬가"라는 기사에서 그는 자신을 Dapeng과 비교하고 "3 천을 일어나 9 만을 정복"하는 Dapeng의 이미지로 자신의 특이한 성격과 고상한 삶의 야망을 표현합니다. 현실 사회에서는 봉건 권력자와 봉건 질서를 경멸하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합니다. "안능은 눈썹을 구부리고 허리를 구부려 권력자를 섬길 수 있는데, 이것이 나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유교 사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유교 사상, 유교의 영향을 받아 이백은 젊었을 때 의욕이 넘치고 자부심이 넘쳤으며 "서민을 돕는 것"과 "나라를 보호하는 것"이라는 높은 삶의 목표를 가지고있었습니다. 자연에 순응하고 위선과 세속을 경멸하는 조예의 도교의식 역시 이백의 마음에 조용히 씨앗을 심어 관대함을 옹호하는 그의 성격을 탄생시켰습니다. 유교와 도교는 그의 모순적인 내면세계를 구성하고 그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세상을 돕겠다'는 유교적 염원에서 벗어나 정치가가 되고자 했지만, 3년 동안 장안을 유람한 이후 당나라 관료들은 우아하고 오만한 이백을 용납하지 못했다. , 그는 "가버려야"했습니다. 흰 사슴과 녹색 절벽 사이에서 나는 말을 타고 유명한 산을 방문해야합니다. 이백은 '불멸의 풍격'과 '도교의 뼈'를 갖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는 기쁨과 노여움, 슬픔, 슬픔과 두려움이 있는 평범한 사람이다.
② 정치적 어둠은 인정받지 못한 재능의 결과이다. Li Bai는 Xuanzong과 Suzong 시대에 살았습니다. Tang Xuanzong은 관능적 인 개와 말을 탐냈고 Li Linfu와 Yang Guozhong과 같은 배신적인 악당을 재사용했습니다. 리바이는 황제의 '총애'를 얻고 그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처음으로 장안에 입성하여 총리의 아들인 추종지(Cui Zongzhi), 현종의 누이인 유진공주(Yuzhen Princess) 및 기타 궁중의 저명한 인물들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 황제에게 소개되기를 바랐지만 그의 노력은 그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오히려 일부 사람들의 질투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는 관직에 들어가는 꿈을 이루지 못해 방황해야했습니다. Xuanzong이 세계 각지에서 인재를 모집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나서야 Li Bai는 다시 장안으로 들어가 "하늘을 우러러 웃고 나가면 어떻게 Penghao가 될 수 있겠습니까?"라는 자랑스러운 말을 남겼습니다. 남성?" 처음에는 황제를 위한 시와 시를 지어 현종의 총애를 받았지만, 곧 그의 재능은 황제 주변의 아첨과 권력자들의 질투와 비방을 받았고, 그의 거칠고 오만한 태도도 그를 어렵게 만들었다. 황제를 품고 승진의 문은 자연스럽게 닫혔다. 그는 자신이 황제의 문인일 뿐이라는 사실을 알고 불만을 품고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요청했다. 수종 황제 재위 기간 동안 이백은 용왕의 막부에 합류하여 용왕의 높은 이용을 받았다. 그는 "일시적으로 조용한 연을 청산하고 싶다"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기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세안은 용왕을 도와 안시의 난을 진압하고 용왕이 되었지만, 자신도 투옥되어 유배되었다가 구출되어 목숨을 잃을 뻔했다. 그의 친척과 친구들이 용서를 받았습니다. 리바이의 꿈과 희망은 완전히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이때도 그 당시의 통치자들이 옳고 그름을 혼동하고, 사대와 반역자를 편애하고, 재능 있고 올바른 사람들을 배제하고 공격했다는 현실을 깨닫게 되었다. 험난한 공식 경력과 그의 야망 달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그의 정신적 세계는 고통스러운 상태에 빠졌습니다. 심리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 와인은 리바이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4. 리바이의 술취하고 방탕한 행동을 어떻게 올바르게 보아야 할까요?
리바이가 술에 중독된 것은 오히려 인생에서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지 못하는 모습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두 번이나 도성에 들어가 고관들과 함께 머물렀으나 오만한 성격과 뛰어난 재능으로 인해 곧 비방과 배척을 당하여 권력자들의 노여움을 샀다. 위험한 현실 사회에 저항하고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것은 좌절한 지식인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식이다. 도연명은 술의 즐거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마시면 서로 멀어지고 다시 하늘을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와인을 한 모금 마시고 나면 세상의 모든 감정이 사라질 것입니다. 몇 잔을 마시고 나면 자신을 잊어버릴 것입니다. 술을 마시면 모든 것과 자신을 잊어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사람들은 술을 좋아했고, 술이 사람들의 마음을 끌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도연명은 술을 마시면 세상의 생각과 생각이 사라진다는 독특한 이해를 갖고 있다. 그런 다음 술을 사용하여 걱정을 해소하십시오. 리바이도 이 관행을 계승하여 슬픔을 달래고 감정을 분출하기 위해 술을 마시고 그의 우울함을 표현하기 위해 술에 관한 시를 많이 썼습니다. 이러한 알코올 중독 행동은 무기력한 방해 요소이자 내면의 우울증의 출구입니다.
(2) 멋진 교실 강의 단편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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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거울에는 슬픈 백발이 있고 아침은 마치 푸른 비단은 황혼이 되면 눈으로 변한다." 리바이는 동쪽으로 흐르는 황하물을 바라보며 슬픔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아! 황하, 하늘에서 내리는 황하, 당신을 보면 우주의 무한함과 인생의 짧음을 느낍니다. 나를 생각하면 지식이 풍부한 리바이가 지야의 재능과 이인의 능력을 갖고 있는데, 내가 이렇게 50세가 넘고 검은 머리가 눈으로 변할 것이라고 누가 예상이나 했겠는가? 전 세계를 떠돌며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아무튼 "인생이 자랑스럽다면 모든 기쁨을 누려야 하고, 달을 향하여 금병을 비워 두지 말라"
이런 얘기를 하던 중에 이런 가사가 나왔다. 갑자기 내 마음 속에 번쩍였다 : 인생은 몇 번의 가을에 불과하고 취하기 전까지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동쪽에는 나의 아름다움, 서쪽에는 황하가 있으니 와서 술을 마시십시오. 취했잖아, 걱정은 하지 마.
그래서 나는 태연하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순간 이백은 인생에서 행복하게 술을 마실 수만 있다면 후회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때의 "자만심"은 왕과 동행하여 나라를 돕는 것이 아니라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고 같은 의도를 가진 두세 명의 친한 친구가 있습니다. 회의에서 리바이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했고, 좋은 술과 친한 친구들을 마주하면서 그는 슬픔에서 기쁨으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습니다. "인생은 몇 번의 가을, 취하기 전까지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동쪽에는 나의 아름다움, 서쪽에는 황하야, 어서" 취하기 전까지는 멈추지 마라. .걱정은 하지 마세요." (사실은 제가 노래한 거였어요.) 노래를 부르고 나서 학생들이 박수를 쳐줬는데 왜 박수를 치느냐고 물었더니 선생님이 노래를 잘하신다고 하는 학생도 있었어요. 대단해요. 내 머리, 내 수준을 알고 있고, 다른 반 친구는 이때 선생님이 이 가사를 인용한 것이 당시 리바이의 기분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고개를 끄덕이고 학생에게 왜 이것이 이백의 기분에 맞다고 생각합니까? 학생은 대답했습니다. 황하의 흐르는 물을 마주하면서 시인은 인생이 짧다고 느꼈고 정치적으로 극도로 좌절했습니다. 시인은 회식을 인생의 행복한 행사로 생각했습니다. 그 학생의 탁월한 대답은 모두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고, 이백의 우울증은 아직 완전히 우울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여전히 황제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었습니다.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갖고 태어났다."
이때 나는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선생님이 '국가를 사랑하고 미를 더 사랑하라'에서 몇 구절을 인용했을 뿐, 부적절한 내용은 없었다. 노래 제목을 언급하자마자 학생들에게 상기시켜 주었고 모두 리바이의 '미인'이 누구냐고 물었고, 일부 학생들은 친절하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 이것이 내가 기대했던 것입니다. 나는 또 다른 질문을 제기했다. 고대 시인의 시에는 '미인'이 자주 등장했다. 실제로 시인의 삶에서 많은 '미인'은 친한 친구나 연인이었지만, 시의 '미인'은 이들만을 지칭하는 것인가?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잠시 후 한 학생이 일어나 대답했다. "선생님, 고대 시에서 '미'라는 단어는 작가 자신의 비유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황제가 그녀를 재사용하지 않으면 아름다운 정치적 이상이 실현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굴원(Qu Yuan)은 『이사오(Li Sao)』에서 “흩어진 풀과 나무만이 미인의 황혼을 두려워한다”, “여인의 눈썹이 나를 질투한다” 등의 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이를 가리킨다. 나는 그 학생의 대답을 전적으로 긍정했으며, 고대 시에서 '아름다움'은 종종 시인 자신과 비교된다는 점을 덧붙였습니다. 굴원 외에도 예를 들어 조지가 '아름다움'을 자신과 '아름다움'에 비유한 경우도 있습니다. 총애를 받지 못한다는 것은 왕이 소중히 여기지 않고 평가절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지가 지은 『나신복』은 “후궁이 원제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변명이며, 이는 또한 아들의 뜻을 무너뜨리는 것”이다. (청나라의 하탁) 때로 '아름다움'은 '아름다운 정치적 이상'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한 후 저는 이백의 '아름다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계속 물었습니다. 모두가 그것이 황제와 정치적 이상을 의미한다고 말했고 일부 학생들은 또한 이백 자신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의 견해를 확인하고 모두가 생각하기에 동쪽에는 이백의 정치적 이상이 흔적도 없고 서쪽에는 황하물이 계속 동쪽으로 흐르고 있는데 어떻게 저자가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의 슬픔을 포도주에 담그십시오.
이쯤 되면 수업 종료는 끝났습니다. 가끔 번쩍이는 영감이 이렇게 풍부한 콘텐츠로 이어질 줄은 몰랐습니다. 앞으로는 가르치는 데 더 많은 영감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편집자의 짧은 코멘트: 저자는 시 '술이 들어오리라'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강의와 강연 중에 여러 출처를 인용하여 깊은 이해를 갖고 있다. 가르치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탐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류진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