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웨이와 맹호연의 산수전원시는 모두' 청파' 에 속하지만 맹호연의 스타일은 더욱 담백하다. 맹호연의 산수시 창작은 분명히 사령운, 장구령의 영향을 받아 담백한 풍격이 일맥상통하다. 맹호연의 시 중 일부는 시가 있을 정도로 가벼워서 시가 없어도 의심스럽다. 시 \ "만산 이야기 왼쪽 \" 과 같다
: "낚시는 바위에 앉아 있고, 물은 마음이 한가하다. 물고기는 나무 그늘 밑에서 헤엄쳐 다니고, 원숭이는 나뭇가지에 걸려 장난을 친다. 여신 옥페의 이야기, 전설이 이 산에서 일어났다. 못 받으면 달을 따라 노래하세요. "
시 전체가 담백하고, 시인의 심경도 한가하고, 청정하며, 활달하고, 담백하다. 이 시는 경청하고, 의경이 분명하며, 의경이 명랑하다고 할 수 있다. 왕위의 산수시는 단순한 한가함보다 더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 겉보기에는 아주 마음대로 쓴 것 같지만, 매우 생동적이고 미묘하며, 의미심장하다.
2. 왕위는 남방화파의 집대성자로, 그의 산수전원시는 운율미와 운미를 추구한다. 맹호연의 산수전원시는 사람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문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풍부한 지역 문화적 색채를 지니고 있다. 셋째, 자연의 관점에서 볼 때, 맹의 시는 대부분 역동적인 여행기이고, 왕의 시는 대부분 정적인 스케치이다. 서정적 방식에서는 맹시가 주관적인 서정에 치우치고, 왕시는 객관적인 묘사에 편중한다. 창작 기법상 맹의 시는 시예, 유창함, 왕의 시가 정아하다. 장르상 맹의 시는 오언이고, 왕의 시신공은 똑같이 중시한다. 풍격상 맹의 시는 더욱 희미하고, 왕의 시는 희석을 제외하고는 더욱 정교하고 아름답다. 왕몽이 창작한 차이는 한 쪽에서 산수전원시의 시간 진화를 보여준다.
넷째, 왕위의 산수전원시는 깊은 불선의 정취를 담고 있지만, 맹호연의 시는 전혀 선심이 없다. 왕위의 산수전원시에서 시경과 선경은 서로 통하는 교차점이 있다. 선심은 깊고 고요하고 평화로운 상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맹의 시는 선심이 없다.
아무튼, 만약 맹호란이
왕위는 남방산수시 표현 수법을 충분히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북방 산수전원시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고, 장엄하고 상큼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로 한웨이 스타일과 제량사풍의 색채가 어우러진 예술적 이상을 실현했다. 맹호연의 산수시가 사랑 위주이지만 묘사가 적어 이미지를 희석하여 이긴다면, 그런 다음 왕위는 형태 특징을 더 정확하게 묘사하고 정성스럽게 구성된 화면으로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의 산수는 색채와 구도가 맹호연보다 생동감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